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해외주식

러시아 증시 현황(Feat. 전쟁 -50% 폭락)

by 주소남 2022. 2. 24.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러시아가 우크라이나를 침공함에 따라 러시아 증시가 장중 -50% 가까이 폭락하는 상황이 벌어졌습니다.

    러시아 증시 현황과 현재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상황 등을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현재 상황

     

    러시아는 우리나라 시간으로 오늘 오후쯤 우크라이나 침공을 시작했습니다.

    이전부터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은 설마설마 했지만, 푸틴 대통령이 러시아 침공을 지시하면서 현재 오후 9시 36분 기준, 러시아군이 우크라이나 수도 키예프 북쪽에 진입했다는 속보도 들어오고 있습니다.

    AFP통신, 로이터통신 등 외신은 이날 우크라이나 국경수비대 발표 인용 보도에서 러시아군이 키예프 북부 지역에서 그라드 미사일을 발사했다고 보도하고 있습니다.

    <위 사진은 우크라이나 전쟁 상황과 무관한 사진입니다>

    키예프는 우크라이나 국토에서 다른 동,서, 남쪽 국경과 비교하여 북쪽 벨라루스와의 국경과 가까이 위치해 있는데, 유튜브나 시민들의 제보 영상으로 우크라이나의 긴밀한 실시간 상황을 엿볼 수 있었습니다.

     

    민간인이 있는 지역은 공격하지 않겠다고 했지만, 아이가 죽어있는 모습도 보도되었고, 상황이 쉽게 끝나지만은 않을 것으로 보이는데, 미국은 24일부터 러시아에 전면 경제 제재를 검토하고 있고, 우리나라도 러시아 경제 제재에 동참한다고 밝혔습니다.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이유

    러시아와 우크라이나의 전쟁 이유는 여러 상황이 있겠지만 지금까지 쌓인 역사적 견해와 입장이 충돌하고 있고, 러시아는 우크라이나를 하나의 독립적인 나라가 아니라 러시아에 속한 하나의 지방 도시 정도로 생각하고 있습니다.

     

    지난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는 서로의 외교관을 추방하고, 국경지역에서 군사훈련을 하는 등의 행동을 했고, 우크라이나가 나토(NATO) 가입을 진행하면서 이해 관계가 얽혔습니다.

    러시아는 우크라이나를 하나의 국가가 아닌 지방 도시 정도로 생각하는데, 우크라이나가 나토에 가입할 경우 러시아는 나토방위군 전선과 자신들의 국경을 함께 사용해야하고, 국가 안보에 큰 위협이라는 생각에 우크라이나의 나토 가입을 극렬히 반대했습니다.

     

    이러한 복합적인 이유로 인해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이 발발했고, 이에 러시아 증시는 참혹하게 무너지고 있습니다.

     

    러시아 증시 현황(Feat. 전쟁 -50% 폭락)

    러시아 전쟁 발발로 인해 러시아증시 지수인 RTSI지수는 엄청난 폭락세를 보였습니다.

     

    최근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 고조감으로 인해 그렇지 않아도 1,500포인트 대에서 떨어져 1,200포인트까지 빠졌는데, 오늘 장중 600포인트 초반까지 엄청난 급락세를 보였습니다.

    특정 러시아 증시의 종목도 아니고, 코인도 아닙니다. 러시아 증시는 장 초반 -11.82% 급락 출발했고, 장중 -49.31% 폭락했다가 현재 우리나라 시간 오후 9시 48분 기준, 전일 대비 -35.36% 폭락한 778.31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이 짧게 끝난다면 모를까, 전쟁에 대한 증시 폭락이 엄청나다는 것을 이번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을 보면서 느낍니다.

     

    러시아 증시 외 유럽 증시 현황

    전쟁 당사국인 러시아 증시가 -35.36% 폭락 중인 가운데, 현재 독일과 영국, 프랑스 증시 등도 -3~-5% 가량 폭락세를 보이고 있고, 이외의 대부분 유럽증시도 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도 오늘 러시아의 우크라이나 침공 영향으로 인해 증시가 큰 폭으로 하락하긴 했지만, 해외 증시 영향으로 내일도 추가 하락이 나올 우려가 있는 상황입니다.

     

    러시아 ETF 인버스는 없을까?

     

    현재 러시아 증시가 폭락중이기 때문에 러시아 ETF나 러시아 ETN, 인버스 관련 투자 상품을 찾는 투자자들이 있습니다.

    결론부터 말씀드리면 러시아와 관련된 ETN은 KINDEX 러시아MSCI(합성) 이라는 상품이 있는데, 러시아 증시를 기초 자산으로 하기 때문에, 현재 큰 폭의 손실을 보이고 있습니다.

    만일 투자한다면 러시아 인버스 ETF나 ETN 정도를 생각해 볼 수 있는데, 관련 상품은 없고, 러시아 천연가스나 원자재와 관련된 ETF 등이 현재 상승세를 보이고 있는 정도입니다.

     

    러시아 증시가 큰 폭으로 하락하고 있는데, 부디 이러한 영향이 내일 우리나라 증시에 크게 영향을 미치지 않았으면 하고, 우크라이나와 러시아의 인명 피해도 없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2월 24일 오늘의 증시현황(방산주 급등)

     

    2월 24일 오늘의 증시현황(방산주 급등)

    이 글을 가독성 좋은 애플리케이션(APP)으로 보기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러시아, 우크라이나 전쟁 가능성이 점차 높아짐에 따라 방산주가 강세를 보이는 2월 24일 오

    kakao777.tistory.com

    방위산업주 방산주 테마 총정리

     

    방위산업주 방산주 테마 총정리

    요즘 북핵문제로 인해 트럼프와 김정은의 신경전이 날카롭습니다.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미국 뉴욕 유엔본부에서 열린 유엔총회 기조연설에서 북한을 향해 '완전 파괴', '불량 정권' 등 강경 발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