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규상장 기업 알리미

풍원정밀 상장일, 공모가 넘길까

by 주소남 2022. 2. 26.

목차

    이 글을 가독성 좋은 애플리케이션(APP)으로 보기

    2월 28일은 코스닥 시장에 OLED 메탈 마스크 제조 업체인 풍원정밀(371950) 주식의 상장일 입니다.

    풍원정밀은 어떤 기업이고, 수요예측과 공모청약 경쟁률 등을 바탕으로 공모주 상장일, 공모가를 넘어설 수 있을지 종합적으로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풍원정밀(371950)은 어떤 기업?

     

    풍원정밀은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메탈 마스크 제조 전문 업체로 오픈메탈마스크(OMM)와 파인메탈마스크, 스틱바마스크 등이 주요 제품입니다.

    특히 오픈메탈마스크와 파인메탈마스크는 모바일용 제품으로 풍원정밀은 오픈메탈마스크를 국내 디스플레이 패널 업체에 공급하면서 파인메탈마스크 개발 능력을 키웠습니다.

     

    오픈메탈마스크는 전기적 역할을 하는 공통층을 증착하기 위한 메탈마스크, 파인메탈마스크는 빛을 내는 발광층을 증착하기 위한 메탈마스크로 LG디스플레이와 삼성디스플레이 등을 고객사로 두고 있습니다.

     

    풍원정밀 관련주는 있을까

    풍원정밀 지분구조상 관련주는 없습니다. 풍원정밀은 상장 후 OLED 관련주나 LG디스플레이, 삼성디스플레이 등을 고객사로 두기 때문에 이들과 관련되어 주가가 움직일 가능성이 있습니다.

    풍원정밀 실적(재무제표)

    풍원정밀 실적을 살펴보면 지난해 3분기 기준 약 304억원의 매출과 25억원의 영업이익, 21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하고 있고, 실적은 매해 성장하고 있습니다.

     

    2019년 흑자 전환 이후 2020년 영업이익이 6억원, 지난해 3분기 누적으로는 25억원으로 늘어났습니다.

     

    풍원정밀 공모와 공모가

    풍원정밀은 이번 상장 공모로 총 300만주를 100% 신주모집으로 공모하는데, 공모가는 15,200원으로 확정지었습니다.

     

    풍원정밀 공모가 산정 과정이었던 수요예측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풍원정밀 수요예측 결과

    풍원정밀은 지난 2월 10일부터 11일까지 1,690곳의 국내외 기관투자자가 참여한 수요예측에서 1,556.53대 1의 높은 수요예측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수요예측에 참여한 1,690곳 중 무려 897곳이 풍원정밀 측이 제시한 공모가 밴드(13,200 ~ 15,200원) 상단 초과로 공모가를 제시했고, 659곳이 공모가 밴드 상위 75% 초과 ~ 100% 이하를 적어내는 등 수요예측은 흥행에 성공했다는 평가입니다.

     

    결국 풍원정밀 공모가는 공모가 밴드 상단인 15,200원으로 최종 확정되었고, 2월 17일부터 18일까지 일반투자자, 기관투자자 공모주 청약을 진행했습니다.

     

    풍원정밀 공모 청약 경쟁률

    풍원정밀은 이번 상장 공모주 300만주 가운데, 75%인 225만주를 기관투자자에게, 25%인 75만주를 일반투자자에게 최초 배정했고, 이대로 최종 배정 및 납입까지 완료되어 상장일을 앞두고 있습니다.

     

    지난 2월 17일부터 18일까지 대신증권을 통해 진행된 일반투자자 공모주 청약에서 2235.98대 1(비례 4472대1)의 높은 공모주 청약 경쟁률을 기록하면서 흥행에 성공했습니다.

     

    청약 증거금이 12조 7,451억원이나 모였는데, 최근 상장한 스톤브릿지벤처스의 증거금이 921억원 가량이였기 때문에 이에 비하면 굉장히 큰 증거금이 모였다고 볼 수 있습니다.

     

    풍원정밀 기관투자자 의무보유 확약 기간별 배정 현황

    풍원정밀 기관투자자 의무보유 확약 기간별 배정 현황을 살펴보면 기관투자자에게 배정된 225만주 가운데, 61.7%인 1,388,527주가 상장 후 기관투자자 의무보유 미확약 물량입니다.

     

    풍원정밀 상장일 기관투자자 의무보유 미확약 물량이 나오는지 체크 하는 것도 필요합니다.

     

    풍원정밀 주요 제품별 매출 현황

    풍원정밀 주요 제품별 매출 현황을 체크해보면 지난해 3분기 기준, 전체 매출의 약 59% 정도가 오픈메탈마스크에서 발생하고, 스틱바 마스크와 악세서리스틱이 각각 29%, 9% 정도의 매출 비중을 차지합니다.

     

    풍원정밀 최대주주

    풍원정밀 최대주주는 유명훈 대표이사 외 특수관계인 4인으로 이번 공모 후 최대주주 지분은 74.79%입니다.

     

    또한 코리아오메가디스플레이투자조합이 7.27%의 지분율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풍원정밀 상장일, 최대 주가는 얼마?

     

    풍원정밀 상장일 시초가는 공모가(15,200원)의 90~200% 사이에서 결정됩니다.

    즉, 풍원정밀 상장일 시초가는 13,700 ~ 30,400원 사이에서 결정되고, 시초가가 더블로 시작해 상한가를 기록하는 이른바 '따상' 달성의 경우 풍원정밀 상장일 최대 주가는 39,500원까지 상승할 수 있습니다.

     

    풍원정밀 공모주 상장일, 공모가 넘길 수 있을까

     

    풍원정밀은 이번 상장 공모 자금을 향후 시설 투자를 위해 활용할 방침인데, 수요예측과 공모주 청약에서 흥행에 성공한 만큼 기대감으로는 풍원정밀 상장일 공모가를 충분히 넘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다만 현재 러시아와 우크라이나 전쟁으로 인해 증시 변동성이 확대되고 있고, 상장일 증시 흐름과 기관투자자의 의무보유 미확약 물량 출하 여부에 따라 상장일 강한 주가 상승을 지키지 못할 가능성은 충분히 남아 있습니다.

     

    풍원정밀 공모주 청약 받으신 분들을 위해서라도 상장일 공모가를 넘어 강한 상승 나오길 바라며, 향후 상장 프리미엄이 제거되고, 차트 추세가 만들어진다면 기술적분석과 함께 풍원정밀에 대한 포스팅을 다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풍원정밀 공모주 청약 방법

     

    풍원정밀 공모주 청약 방법

    ★★★ 카카오 채널 친구 추가하기 : http://pf.kakao.com/_Qlubb 카카오톡 친구 추가하면 매일 '꿀팁' 정보를 드려요! 꼬맹이 재테크 재테크는 어렸을 때 부터 해야합니다 꼬맹이 재테크와 함께 가나다

    kakao777.tistory.com

    2월 공모주 청약일정

     

    2월 공모주 청약일정

    ★★★ 카카오 채널 친구 추가하기 : http://pf.kakao.com/_Qlubb 카카오톡 친구 추가하면 매일 '꿀팁' 정보를 드려요! 꼬맹이 재테크 재테크는 어렸을 때 부터 해야합니다 꼬맹이 재테크와 함께 가나다

    kakao777.tistory.com

    모아데이타 공모주 청약 방법

     

    모아데이타 공모주 청약 방법

    이 글을 가독성 좋은 애플리케이션(APP)으로 보기 이번 시간에는 3월 10일 코스닥 시장에 신규 상장하는 이상탐지 기술 기반 인공지능(AI)전문 기업 모아데이타(288980) 공모주 청약 방법에 대해 알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