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신규상장 기업 알리미

공구우먼 상장일, 공모가 넘길까?

by 주소남 2022. 3. 2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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3월 23일은 코스닥 시장에 플러스 사이즈 여성을 위한 D2C 전문몰 업체인 공구우먼(366030) 주식의 상장일 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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공구우먼은 어떤 기업이고, 수요예측과 공모청약 경쟁률 등을 바탕으로 공모주 상장일, 공모가를 넘어설 수 있을지 종합적으로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공구우먼(366030)은 어떤 기업?

 

공구우먼은 플러스 사이즈 여성을 위한 D2C 전문몰을 운영하는 기업으로 온라인 중심의 자체 플랫폼을 구축해 D2C(Direct to Consumer) 형태의 이커머스에 최적화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했습니다.

공구우먼몰을 운영하고, 주요 판매제품은 여성용 빅사이즈 의류. 평균 체형보다 사이즈가 큰 여성들을 위한 의류를 제작해 판매하고 있으며, 개그우먼 김민경이 공구우먼 모델로 활약하고 있습니다.

 

공구우먼 관련주는 있을까(아래 내용을 참고하세요)

공구우먼 지분구조상 공구우먼 관련주로 볼 수 있는 종목은 티에스인베스트먼트입니다. 코스닥 상장사이자 창업투자 전문 회사인 티에스인베스트먼트는 공구우먼 지분 48.64%(공모전)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향후 공구우먼은 패션 관련주 등으로 테마군을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공구우먼 실적(재무제표)

공구우먼 재무제표를 살펴보면 지난해 3분기 기준, 약 316억원의 매출과 67억원의 영업이익, 57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고, 2020년에 비해 매출 및 영업이익, 당기순이익 모두 증가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공구우먼은 여성의류 시장이 매우 포화상태인 만큼 향후 회사 발전을 위해 '남성 빅사이즈 브랜드'를 만들면서 매출 다변화를 꾀하고 있습니다.

 

공구우먼 공모와 공모가

공구우먼은 이번 상장 공모로 총 112만주를 100% 신주모집으로 공모하고, 공모가는 20,000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당초 140만주에서 28만주를 줄여 112만주를 공모하는데, 공구우먼 공모가 산정 과정이었던 수요예측 과정을 살펴보도록 하겠습니다.

 

공구우먼 수요예측 결과

공구우먼은 지난 3월 7일부터 8일까지 294곳의 국내외 기관투자자가 참여한 수요예측에서 56.9대 1의 비교적 낮은 수요예측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수요예측에 참여한 294곳 중 무려 185곳이 공구우먼 측이 제시한 공모가 밴드(26,000 ~ 31,000원) 하단 미만으로 공모가를 제시했고, 65곳이 공모가 밴드 하위 75% 미만 ~ 100% 이상을 적어내는 등 수요에측 분위기는 냉랭했습니다.

결국 공구우먼 측이 제시한 공모가 밴드 하단에도 미치지 못하는 20,000원으로 공모가가 확정되었고, 3월 14일부터 15일까지 이틀간 공모주 청약을 진행했습니다.

 

공구우먼 공모 청약 경쟁률

공구우먼인 이번 상장 공모주 112만주 가운데, 0.89%인 1만주를 우리사주조합에, 74.11%인 83만주를 기관투자자에게, 25%인 28만주를 일반투자자에게 최초 배정했고, 이대로 최종 배정 및 납입까지 완료되어 상장일을 앞두고 있습니다.

 

지난 3월 14일부터 15일까지 진행된 공구우먼 일반 공모주 청약에서 7.53대1(비례 15대1)의 비교적 낮은 공모주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일반청약으로 배정된 공모 물량 28만주에 대해 211300주의 청약 주문이 몰렸고, 청약 건수는 8,193 건으로 집계되었으며, 증거금은 211억원 가량이 몰리면서 비교적 흥행에 실패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공구우먼 기관투자자 의무보유 확약 기간별 배정 현황

공구우먼 기관투자자 의무보유 확약 기간별 배정 현황을 체크해보면 기관투자자에게 배정된 83만주 가운데, 93.59%인 776,800주 가량이 상장 후 기관투자자 의무보유 미확약 물량이고, 확약 물량도 모두 1개월 이내입니다.

 

수요예측과 공모주 청약에서 흥행에 실패했고, 기관투자자의 물량도 대부분 의무보유 미확약 물량이기 때문에, 상장일 무리한 진입은 리스크가 있을 수 있습니다.

 

공구우먼 최대주주

공구우먼 최대주주는 김주영 대표이사 외 5인으로 이번 공모 후 68.25%의 지분율을 보유하게 됩니다.

 

공구우먼 주요 제품별 매출 현황

공구우먼 주요 제품별 매출 현황을 살펴보면 지난해 3분기 기준, 59.61% 가량의 매출이 일반의류 제품에서 발생하고, 의류 상품에서 33.36%의 매출이 발생했습니다.

 

전체적으로 일반의류 매출 비중이 높고, 패션 사업과 관련이 높으며, 온라인 몰을 중심으로 운영되기 때문에, 전체적인 시장 상황 변화를 체크해야 합니다.

 

공구우먼 상장일, 최대 주가는 얼마?

공구우먼 상장일 시초가는 공모가(20,000원)의 90~200% 사이에서 결정됩니다.

 

즉, 공구우먼 상장일 시초가는 18,000 ~ 40,000원 사이에서 결정되고, 시초가가 더블로 시작해 상한가를 기록하는 이른바 '따상' 달성의 경우 공구우먼 상장일 최대 주가는 52,000원까지 상승할 수 있습니다.

 

공구우먼 공모주 상장일, 공모가 넘길 수 있을까

 

공구우먼은 이번 상장 공모자금을 브랜드와 지역, 사업분야 확장을 통해 지속성장의 기틀을 마련할 계획을 가지고 있습니다.

 

공구우먼 공모주 상장일, 공모가를 이탈할 가능성도 있습니다. 수요예측과 일반 공모 청약에서 기대에 미치지 못하는 성적을 거뒀고, 투자자들의 관심도 또한 공구우먼에 대한 기대감이 높지 않은 것으로 보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공구우먼은 회원수 44만명을 기반으로 여성 패션 업계 1세대 기업으로 인기가 높고, 온라인 중심의 자체 플랫폼을 구축해 커머스에 최적화된 비즈니스 모델을 구축했기 때문에, 성장에 대한 기대감은 있는 기업입니다.

 

공구우먼 공모주 청약 하신 분들을 위해서라도 상장일 공모가를 넘어 강한 상승 나오길 바라며, 향후 상장 프리미엄이 제거되고, 차트 추세가 만들어진다면 기술적분석 등을 통해 공구우먼에 대한 포스팅을 다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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