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주식 전자투표 방법

by 주소남 2022. 3. 23.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주식 전자투표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전자투표

    주식 전자투표는 'K-VOTE'라는 사이트에서 할 수 있는데, 공인인증서 인증이나 휴대폰 인증, 간편인증 등으로 로그인 후 전자투표를 할 수 있습니다.

     

    주식 전자투표 방법과 몇가지 궁금해 할 수 있는 점을 Q&A 형식으로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주식 전자투표 방법

    주식 전자투표를 하기 위해서는 K-VOTE라는 사이트에 접속해야 합니다.

    https://evote.ksd.or.kr/login

     

    KSD 전자투표시스템 홈페이지

    내 손안의 주주총회, 한국예탁결제원 전자투표시스템

    evote.ksd.or.kr

    주식 전자투표주식 전자투표

    전자투표시스템 홈페이지 접속 후 위 화면에서 '주주'를 선택 후 공인인증서나 휴대폰 인증, 간편인증 등을 통해 본인 인증을 하면 로그인이 완료됩니다.

    주식 전자투표주식 전자투표

    만일 공인인증서 로그인 시 위와 같이 인증서 관리 프로그램을 설치해야 한다고 하면, '설치' 후 아래 다운로드 받은 파일을 실행해 인증서 관리 프로그램을 설치해주셔야 정상적으로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주식 전자투표

    주식 전자투표를 위해 로그인을 했다면 본인이 전자투표 할 수 있는 종목들이 나타나게 됩니다.

    주식 전자투표

    종목을 선택하면 '전자투표 행사' 버튼이 있습니다. 이를 선택하면 주주총회 안건은 전자투표로 진행할 수 있습니다.

    주식 전자투표

    저는 현대바이오를 꽤 오랫동안 보유중인데, 사내이사 선임건이나 이사 보수한도 승인건 등을 '찬성', '반대', '기권' 형태로 선택 할 수 있습니다.(위 선택은 예시입니다)

    주식 전자투표

    본인의 전자투표 선택 후 아래 '전자투표 행사'를 누르면 '전자투표를 행사하시겠습니까?'라는 문구가 나타나고, 확인을 선택하면 주식 전자투표가 완료됩니다.

    주식 전자투표주식 전자투표

     

    주식 전자투표 방법은 굉장히 쉽습니다. 주식 투자를 하는 사람들이 가장 원하는 것은 차익실현이겠지만 주주로서의 권리 행사인 의결권 행사도 주식의 꽃입니다.

    꼭, 본인이 투자하는 주식의 주주총회에 참석하지 않더라도 주식 전자투표를 통해 본인의 의결권을 행사할 수 있습니다.

     

    주식 전자투표 궁금증 Q&A

     

    Q. 왜 지금 보유한 종목은 전자투표를 할 수 없나요?

     

    A. 주식 전자투표는 정기주주총회에 참석할 수 없는 주주들의 의결권을 보호하고자 만들어진 제도입니다. 보통 12월 결산법인은 연말에 '주주명부 폐쇄기간 또는 기준일 설정' 공시를 냅니다.

     

    이는 다음해 3월에 있을 정기주주총회 의결권 행사를 위한 권리주주 확정으로, 이 때 기준일(통상 12월 31일) D-2일까지 주식을 보유하고 있었다면 주주로서 권리가 확정되어 주식 전자투표 행사를 할 수 있습니다.

     

    반대로 기준일이 지나 매수한 종목들은 주주 권리가 확정되지 않기 때문에, 전자투표 및 주주총회에서 의결권을 행사할 수 없습니다.

     

    Q.. 주식 전자투표 시간은 언제 할 수 있나요?

     

    A. 주식 전자투표 사이트인 K-VOTE 업무 취급 시간은 오전 9시부터 오후 5시까지이고, 전자투표 행사 및 전자위임장 수여기간은 주주총회 10일전 오전 9시부터 주주총회의 전일 오후 5시까지입니다.

     

    K-VOTE 사이트 이용시간은 365일 24시간이기 때문에, 아무 때나 접속해 주주 권리를 행사할 수 있습니다.

    Q. 전자투표를 잘못 선택했는데 철회 또는 변경이 가능한가요?

     

    A. 네, 가능합니다. 전자투표와 전자위임장 모두 철회 또는 변경이 가능한데, 시스템상에서의 의결권 행사 혹은 철회, 변경 등은 주주총회 전일 17시까지 가능합니다.

     

    Q. 전자투표를 모바일로도 할 수 있나요?

     

    A. 네, 가능합니다. 모바일로 K-VOTE 사이트 접속 후 주식 전자투표 방법은 위에서 안내한 PC 주식 전자투표 방법과 동일합니다.

     

    Q. 작년 주주명부 폐쇄일에 주식을 보유하고 있었는데 주식 전자투표를 할 수 없는데 왜 그럴까요?

     

    A. 현재 전자투표(전자위임장) 제도는 모든 발행회사가 도입해야 하는 의무화된 제도가 아닙니다. 때문에, 본인이 투자한 회사가 전자투표를 할 수 없는 회사일 가능성을 먼저 체크해 보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주주총회 전자투표 방법

     

    주주총회 전자투표 방법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3월달에는 대부분의 기업들이 정기주주총회를 열게 됩니다.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삼성전자부터 코스닥의 시가총액이 낮은 기업들까지 12월

    kakao777.tistory.com

    주주총회 전자투표 방법(Feat. 현대바이오)

     

    주주총회 전자투표 방법(Feat. 현대바이오)

    다가오는 주는 주주총회가 가장 많이 열리는 한 주입니다. 기업들의 주주총회는 주로 3월 마지막주나 그 전주에 대부분 열리는데, 이번 시간에는 주주총회 전자투표 방법에 대해 간단히 알려드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