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분석[A~Z]

주소남의 SPC삼립(005610) 주가 간단 차트분석[겨울관련주]

by 주소남 2018. 2. 1.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겨울관련주로 잠시 소개해드렸던 SPC삼립(005610) 입니다.

     

     

    SPC삼립은 제빵, 식품소재, 식품유통, 프렌차이즈, 기타 부문의 사업을 하는 기업으로 제빵시장은 크게 양산빵 시장과 베이커리 시장으로 구분되며 양산빵은 SPC삼립이 점유율 72% 정도로 시장을 주도하고 있고, 베이커리는 관계사인 파리크라상의 파리바게뜨가 시장을 선도하는 가운데 뚜레쥬르 및 기타 개인베이커리가 시장에서 경쟁하고 있습니다.



     

    특히 SPC삼립의 호빵은 겨울에 특히 생각나는 음식으로 겨울에 판매량이 늘어나 실적이 겨울에 집중되는 경향이 있습니다. 때문에 겨울관련주로 일전에 잠시 소개해드린적이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SPC삼립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9월 역배열 하락 흐름 저점을 확인한 뒤에 파동을 그리면서 최근까지 추세선을 따라 서서히 상승하고 있습니다.

     

    화요일 음봉이 나온뒤 일시적으로 흔들리면서 현재 10일선 부근을 조금 이탈했지만 아래로 이평선 지지 및 추세선이 남아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이 추세선의 이탈 유무를 파악하고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추세선은 오늘 기준으로 146000 부근에 위치해 있고, 추세선이기 때문에 시일이 지남에 따라 조금씩 상승하게 됩니다.

     

    내일 146500 부근으로 본다면 이 부근에서는 기술적반등이 나올 가능성이 있기 때문에 종가기준으로 지켜주는지의 유무가 중요합니다.

     

    추세선 위에서는 언제든 반등이 나올 수 있습니다. 반등시 163000 부근을 돌파한다면 재차 강한 상승 흐름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위의 차트는 겨울관련주 SPC삼립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 흐름상으로도 지난 9월 이후 상승 흐름이 이어지고 있으며 겨울관련주 답게 겨울 시즌에는 비교적 주가가 계속해서 오름세를 보여주고 있습니다.

     

    다만 서서히 겨울이 끝나가는 시점이고, 위로 중장기 매물 부담도 강해 60주선과 240주선이 위치해 있는 173000 부근에서 저항이 걸릴 경우 재차 하락 파동이 나올 수 있고, 하락파동 진행시 지난 9월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을 이탈한다면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도 비중을 줄였다가 추후 늘리는 방식으로 중장기 대응을 하는 것이 좋지 않을까 생각합니다.



    주봉차트상 여전히 상승추세 진행중입니다. 위로 매물 부담이 존재하기는 하지만 매물 부담이 있다고 해서 상승하지 못하는 것은 아닙니다.

     

    다만 매물 부담이 강할 때 주가를 끌어 올리는 세력의 힘이 더 필요한 것은 사실이며, 상승시 계속해서 제동이 걸리는 것도 사실이기 때문에 만일 이평선 부근에서 저항을 맞고 내려온다면 주봉차트상 이어지는 추세선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하는지의 유무가 중요할 것 같습니다.

     

    SPC삼립은 매출은 꾸준히 증가하고 영업이익도 꾸준히 증가한 기업입니다. 다만 지난해 4분기 컨센선스까지 종합해 보았을 때, 2016년에 비해 영업이익이 소폭 줄어들 가능성이 있습니다.

     

     

     

    매출은 늘었지만 영업이익은 줄어든 상황으로 분기보고서를 보니 매출원가와 판매비, 관리비가 늘어났기 때문인 것으로 보입니다. 그래도 재무 건전성은 어느 정도 괜찮은 기업입니다. 부채비율이 140%대로 100%를 넘기는 하지만 위험한 수준은 아니며, 꾸준히 흑자를 기록하고 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중장기 전망은 괜찮습니다.

     

    다만 정체된 영업이익을 어떻게 풀어내는지와, 성수기가 지나가는 시점에서 무리하게 진입할 필요는 없으며, 주봉차트상 추세선에 유의해 대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