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칩4 수혜주 티로보틱스 주가 분석

by 주소남 2022. 8. 11.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최근 칩4 동맹 수혜주로 거론되는 티로보틱스(117730) 주가 분석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티로보틱스(117730)는 어떤 기업?

     

    티로보틱스는 글로벌 진공로봇 전문 기업에서 자율주행과 의료재활 분야에 대비한 종합로봇 기업으로 변화중인 업체입니다.

    글로벌 FPD/Sem 제조사 및 장비사를 고객으로 확보한 진공로봇 사업과 4차산업혁명을 대비한 스마트팩토리 및 자율주행 로봇 사업을 주 사업으로 하고 있습니다.

     

    특히 자율주행 로봇 부문은 자체 개발한 자율주행로봇과 일본 ZMP 협력으로 확보한 자율주행솔루션으로 시장을 공략중 입니다.

     

    칩4 동맹이란?

     

    최근 시장에서 '칩4 동맹'에 대한 관심이 많습니다. 칩4 동맹이란 미국 주도의 반도체 공급망 협의체로 미국과 한국, 일본, 대만 등이 포함됩니다. 범국가적 반도체 동맹을 의미합니다.

    미국 주도의 반도체 공급망 협의체 ‘칩4′에 한국이 가입할 가능성이 커지면서 이를 못마땅하게 여기는 중국과의 관계도 생각해야하기 때문에, 칩4 동맹은 반도체 산업 뿐만 아니라 한중관계, 한미관계, 한일관계도 적지 않은 영향을 줍니다.

     

    티로보틱스 칩4 수혜주로 거론되는 이유는?

    우리 정부가 미국이 주도하는 반도체 공급망 협의체인 '칩4' 예비회의에 참여하겠다는 의사를 미국 측에 전달하고 한국 업체가 단기적으로 미국의 반도체 공급망 재편 전략에 따라 적극적으로 미국 시장 진출을 꾀하고 있습니다.

    이에 칩4 수혜주들이 시장에서 움직였는데, 티로보틱스도 그 중 하나입니다. 티로보틱스는 세계 최대 반도체 장비 업체 미국 어플라이드머티리얼즈(이하 AMAT)에 주요 반도체 로봇을 공급 중이라는 이유로 칩4 수혜주로 거론되고 있습니다.

     

    칩4 수혜주 티로보틱스 주가 전망(일봉 차트)

    위의 차트는 칩4 수혜주로 거론되는 티로보틱스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6월, 세계 최대 반도체 장비 업체인 미국 어플라이드머티리얼즈(AMAT)가 한국에 연구개발(R&D)센터를 세우기로 확정했다는 소식에 로봇 관련주로 모멘텀을 받으며 강한 상승세를 보였지만 시장이 무너지면서 강한 주가 하락이 있었습니다.

    6월 중순 이후 저점 확인 후 추세선을 따라 주가가 상승하다가 최근 칩4 수혜주로 거론되면서 강한 주가 변동성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3거래일 연속 음봉을 보이면서 흑삼병 형태 캔들을 만들었는데, 지난 7월초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하지 않는다면 이번 모멘텀이 지속될 수 있습니다.

    다만 현재 티로보틱스 주가가 추세선과 괴리가 있고, 3거래일 연속 음봉으로 인해 투자심리가 악화되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는 추가 하락에 대한 우려가 있는 자리입니다.

     

    이 추세선은 현재 7,340원 부근에 위치해 있는데, 단기적으로는 이 부근을 이탈하지 않는다면 이번 칩4 수혜주로 인한 모멘텀이 지속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칩4 수혜주 티로보틱스 주가 전망(주봉 차트)

    티로보틱스 주식 주봉차트상 120주 이동평균선을 이탈했다가 최근 재돌파하면서 상승이 이어지고 있는데, 현재가 위로 중장기 매물 부담이 강하게 남아있습니다.

     

    즉, 거래량을 조금 더 회전시키면서 위의 악성 매물을 소화해주어야 티로보틱스 주가가 의미있는 상승이 나올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거래량이 적거나 위의 매물을 소화하지 못한다면 한 차례 하락 파동이 나올 수 있는데, 하락 파동이 나올 때 지지난해 3월부터 이어져오는 장기 추세선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하는지 여부를 체크하는 것이 좋습니다.

     

    주봉차트상 중장기 추세선은 6,600원 부근에 위치해 있는데, 현재가 대비 괴리감이 크기 때문에, 하락 파동이 나올 때 천천히 접근해야 대응하기 좋습니다.

     

    카카오 채널 친구 추가하기 : http://pf.kakao.com/_Qlubb 카카오톡 친구 추가하면 매일 '꿀팁' 정보를 드려요!

     

    꼬맹이 재테크

    재테크는 어렸을 때 부터 해야합니다 꼬맹이 재테크와 함께 가나다 부터 하나씩 경제, 재테크를 배워봐

    pf.kakao.com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로봇 관련주 통합본(Feat. 삼성)

     

    로봇 관련주 통합본(Feat. 삼성)

    이 글을 가독성 좋은 애플리케이션(APP)으로 보기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최근 국내 주식시장에서 로봇 관련주가 다시금 움직이고 있습니다. 삼성전자는 최근 조직개

    kakao777.tistory.com

    스마트팩토리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Feat. 로봇)

     

    스마트팩토리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Feat. 로봇)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요즘 스마트팩토리 관련주가 시장에서 강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정부가 산업 지능화를 통한 '제조업 르네상스' 구현 계획을 발표하면서 스마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