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주식 Tip

미국증시 폭락이유와 국내증시 전망은?

by 주소남 2022. 8. 28.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지난 금요일 우리나라 장 마감 이후 열린 미국증시에서 다우지수가 -3.03%, 나스닥지수는 -3.94% 폭락하는 등 미국증시가 폭락했습니다.

    미국증시 폭락이유와 다가오는 월요일, 국내증시 전망은 어떠할지 차트를 보고 기술적인 접근을 해보도록 하겠습니다.

     

    미국증시 폭락

    지난 금요일 밤, 미국 증시는 폭락세를 보였습니다.

     

    다우지수는 -3.03% 하락한 32,283.40포인트에 장을 마감했고, 나스닥지수는 -3.94% 폭락한 12,141.71포인트를 기록했습니다.

    또한 미국 S&P500지수는 -3.37% 폭락한 4,057.66포인트, 필라델피아 반도체지수는 -5.81% 폭락한 2,798.44포인트를 기록했습니다.

     

    미국증시 폭락 이유

    미국 증시가 폭락한 이유는 잭슨홀 미팅 결과의 후폭풍입니다. 지난 26일 미 와이오밍주 잭슨홀에서 캔자스시티 연방준비은행 주최로 열린 연례 경제정책 심포지엄이 열렸습니다.

    잭슨홀 미팅에서 제롬 파월 미국 연방준비제도 의장은 8분50초의 짧은 연설 동안 인플레이션이라는 단어를 45차례나 언급했습니다.

     

    '인플레이션 파이터'를 자임한 파월 의장은 "중앙은행은 낮고 안정적인 물가상승률을 지킬 책임을 져야 한다"면서 "물가 안정을 지켜야 한다는 우리의 의무에는 조건이 없다"고 말했습니다.

    당장 9월 금리인상 수준에 대해선 말을 아꼈지만 "또 한 번 이례적으로 큰 폭의 금리인상이 적절할 수 있다"는 지난달 기자회견 발언을 반복하면서 3연속 자이언트 스텝(한 번에 0.75%포인트 금리인상)의 여지를 남겼습니다.

     

    이에 미국 증시는 큰 폭으로 폭락세를 보였고, 이로 인해 주말 동안 미국 증시 폭락 이유에 대해 궁금해하는 투자자들이 많습니다.

     

    미국증시 전망

    미국 다우지수 차트를 보면 사실 지난 7월 중순부터 올라오는 추세선은 이미 이탈했습니다.

     

    하지만 33,000선 부근에 매물대 지지라인과 120일 이동평균선을 지지하면서 반등하려는 모습이 있었는데, 잭슨홀 미팅의 금리 인상 우려 여파에 이 매물대 지지라인을 깨트리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60일 이동평균선 부근에서 일시적으로 반등이 나올 수 있지만, 단기 하락 파동으로 인해 31,000 부근까지도 하락할 우려가 있는 만큼, 당분간 미국 증시는 변동성이 강하게 나타날 수 있습니다.

    그나마 나스닥지수는 추가 하락하더라도 아래로 지지라인 및 추세선이 버티고 있기 때문에 차트상으로는 다우지수보다 우려하지 않아도 될지 모르겠지만, 다우지수와 함께 움직이는 경향이 크기 때문에 안심할 수 만은 없습니다.

     

    국내 증시 전망

    그렇다면 국내 증시 전망은 어떨까요? 코스피지수 일봉차트를 체크해보면 지난 7월 중순 이후 한 달 정도 큰 조정 없이 증시는 우상향했습니다.

     

    코스피지수도 다우지수와 마찬가지로 이미 단기 추세선은 이탈한 상황인데, 제가 증시체크 포스팅을 할 때도 2,600선 위의 저항을 인식해 한 차례 하락 파동이 나올 수 있다고 한 적이 있습니다.

    코스피지수 주봉차트상으로도 추세 저항선 영향을 받아 지수가 상승하더라도 영향을 받을 수 있었고, 이러한 경우 하락 조정시 조정이 얼마나 나오는지가 중요합니다.

     

    미국 증시 폭락으로 인해 다음주 월요일 국내 증시 하락 출발은 불보듯 뻔하지만 추세선 위에서 이루어지는 건전한 조정이라면 오히려 지수가 반등할 수 있는 힘을 응축시킬 수 있습니다.

     

    때문에 이번 하락 조정시 조정이 어디서 마무리되는지가 중요합니다. 코스피지수 일봉과 주봉차트상으로는 현재 약 2,350포인트를 이탈하지 않는 조정은 건전한 조정이라고 보여집니다.

    코스닥지수 전망도 차트를 통해 한 번 확인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스닥지수 역시 이미 지난 7월초부터 이어져오는 단기 상승 추세선을 이탈한 상황이고, 위로 저항도 있었습니다.

     

    또한 최근 저점과 연결한 추세선과 괴리가 크지 않기 때문에 오히려 월요일 지수가 하락할 경우, 추세선 이탈시 코스피지수보다 강한 하락이 나타날 수 있는 구간입니다.

    현재로서는 추세선이 위치한 787포인트 정도를 이탈할 경우 변동성이 강하게 나타날 수 있는데, 되도록이면 750포인트를 깨지 않는 조정이 나와야 다시 코스닥지수가 빠르게 반등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미국 증시 폭락 여파로 인해 우리나라 투자자들도 많이 불안한 것이 사실입니다. 약 한 달동안 알게 모르게 저점 대비 증시가 올라왔는데, 큰 조정 없이 상승이 이어졌습니다.

     

     

    이번 미국 증시 폭락으로 야기된 하락 조정이 경계선 안에서 끝난다면 오히려 추후 증시 반등에 대한 디딤돌이 될 수 있습니다.

     

    하지만, 경계 구간을 이탈할 경우 재차 지수 전저점을 깨는지까지 체크해야하기 때문에, 증시 반등이 어려울 수 있다는 점 체크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카카오 채널 친구 추가하기 : http://pf.kakao.com/_Qlubb 카카오톡 친구 추가하면 매일 '꿀팁' 정보를 드려요!

     

    꼬맹이 재테크

    재테크는 어렸을 때 부터 해야합니다 꼬맹이 재테크와 함께 가나다 부터 하나씩 경제, 재테크를 배워봐

    pf.kakao.com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환인제약 주가 치매 관련주 기대?

     

    환인제약 주가 치매 관련주 기대?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알아볼 기업은 치매 관련주로 기대해 볼 수 있는 환인제약(016580) 주가 입니다. 환인제약은 어떤 기업이고, 왜 치매 관련주로 기

    kakao777.tistory.com

    현대로템 주가 K2흑표타고 GoGo

     

    현대로템 주가 K2흑표타고 GoGo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현대로템(064350) 주가가 K2흑표 전차 수출 협상 소식에 오늘 강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현대로템은 어떤 기업이고, 이번 K2흑표 전차 수출 협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