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대우조선해양 매각, 주가 상승 지속?

by 주소남 2022. 9. 26.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오늘 전체적으로 증시가 큰 폭으로 폭락한 가운데, 대우조선해양(042660) 주가는 매각 기대감에 강한 상승세를 보였습니다.

    대우조선해양은 어떤 기업이고, 매각 이슈와 앞으로 주가 상승이 지속될 수 있을지, 차트 분석까지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대우조선해양(042660)은 어떤 기업?

     

    대우조선해양은 종합 조선, 해양 전문 회사로 선박과 해양 사업, 건설사업, 기타 사업(에너지, 식품사업, 풍력사업, 서비스사업, 해상화물운송사업 등) 등을 하는 기업입니다.

    <출처 : 대우조선해양 홈페이지>

    선박, 해양 산업은 막대한 시설자금의 투입이 수반되는 기간산업으로 자본집약적이며 선박 및 해양 제품의 건조는 노동집약적 특성을 지니고 있습니다.

     

    대우조선해양 매각 이슈

    대우조선해양 매각 이슈는 수십년 전부터 있어왔습니다. 대우조선해양은 세계 최고 수준의 기술력에도 불구하고 '주인 없는 회사'라는 낙인이 있었는데, 오늘 한화그룹에 매각될 가능성이 높아짐에 따라 주가는 강세를 보였습니다.

    <출처 : 대우조선해양 홈페이지>

    기획재정부와 금융위원회, 산업통상자원부는 이날 산업경쟁력강화 관계 장관회의를 열어 대우조선을 한화그룹에 매각하는 방안을 논의했습니다.

    <출처 : 대우조선해양 홈페이지>

    대우조선해양은 2001년 워크아웃(채무조정) 졸업 후 산업은행 관리를 받으며 민영화를 추진해 왔는데, 한화그룹에 매각될 경우 한화그룹은 육해공 통합 방산시스템을 갖추게 되고, 유지보수(MRO) 시장에도 본격적으로 뛰어들 것으로 전망되고 있습니다.

    <출처 : 대우조선해양 홈페이지>

    아직 대우조선해양 매각이 한화그룹으로 결정된 것은 아니지만, 관계 장관회의에서 논의된 만큼 대우조선해야 매각 이슈는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보입니다.

     

    대우조선해양 주가 전망(일봉 차트)

    위의 차트는 대우조선해양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추세 저항선을 따라 파동을 그리면서 점차 우하향하던 주가는 지난 9월 중순부터 반등하기 시작해 오늘 한화그룹에 매각될 가능성이 비춰지면서 강한 장대양봉이 나왔습니다.

     

    코스피지수가 -3.02%, 코스닥지수가 -5.07% 폭락한 장에서 나온 강한 상승이기 때문에, 투자자들의 투심이 몰리기도 했고, 매각 이슈로 워낙 움직임이 있던 종목이라 거래량도 강하게 실렸습니다.

     

    현재가 위로 단기 매물 저항 뿐만 아니라 아래 주봉차트상 중장기 매물대 저항을 완벽히 소화하지 못했습니다.

    분명 매각 이슈가 존재하기는 하지만 기술적으로 이 저항을 소화시키지 못한다면, 실망 매물과 함께 주가가 다시 하락할 여지도 있는 만큼, 상승시 매물대 저항을 소화하는지 여부를 체크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단기적으로는 매물대 하단인 24,200원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지켜준다면 이번 매각 이슈로 인한 상승 파동이 지속될 수 있을 것으로 보이는데, 반대로 이탈할 경우 2만원 초반대까지도 하락할 우려가 있는 만큼 대우조선해양을 단기 관점으로 보시는 분들은 이 부분을 체크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대우조선해양 주가 전망(주봉 차트)

    대우조선해양 주식 주봉차트상 최근 중장기 추세선을 이탈하면서 불안한 움직임을 보였지만 매각 이슈로 인해 주가가 강하게 치솟고 있습니다.

     

    다만 위에서 언급했듯이 위로 매물대 저항이 강하게 남아 있는 만큼 이 저항을 소화하려면 어느 정도 대량 거래가 필요합니다.

    앞으로 위의 매물을 소화하는 거래량이 늘어나는 것은 긍정적이기 때문에, 거래량도 지속적으로 체크 할 필요가 있습니다.

     

    주봉차트상으로는 22,700원 부근을 이탈한다면 아래로 지지라인이 약해져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는데, 대우조선해양을 조금 긴 호흡으로 본다면 23,000원 부근까지는 분할로 접근하되, 손절라인을 매물대 하단인 22,700원 부근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방법도 고려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대우조선해양 매각 이슈가 좋은 방향으로 마무리되길 바랍니다.

     

     아래 카카오 채널 친구 추가하기 : http://pf.kakao.com/_Qlubb 카카오톡 친구 추가하면 매일 '꿀팁' 정보를 드려요

     

    꼬맹이 재테크

    재테크는 어렸을 때 부터 해야합니다 꼬맹이 재테크와 함께 가나다 부터 하나씩 경제, 재테크를 배워봐

    pf.kakao.com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코스피코스닥 공매도 잔고 순위 확인 방법

     

    코스피코스닥 공매도 잔고 순위 확인 방법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코스피코스닥 공매도 잔고 순위 확인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코스피 코스닥 공매도 잔고 순위 확인 방법 1. 한국

    kakao777.tistory.com

    9월 26일 오늘의 증시현황(니켈 관련주 ↑)

     

    9월 26일 오늘의 증시현황(니켈 관련주 ↑)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니켈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는 9월 26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주말을 앞둔 미국 뉴욕 증시는 대부분 -1% 이상 하락 마감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