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당뇨 관련주 경동제약(011040) 입니다. 경동제약은 지난해 11월 말쯤 집중분석 코너에서 한 번 다루었던 종목이고, 당시 분석글을 참고해서 보셔도 좋을 것 같습니다.
경동제약은 퍼스트제네릭(복제약)에 특화된 전문 의약품 업체로 주요 제품은 심혈관계와 소화기계, 내분기계 등 고령화 사회에 적합한 품목군을 다수 보유하고 있는 기업이고 수출도 활발하게 하는 기업입니다.
특히 당뇨병 치료에 사용되는 '액토스메트' 복제약의 우선 판매품목허가권을 단독으로 획득하기도 했고 오리지널사와 특허소송을 통하여 제네릭사가 특허를 침해하지 않았다는 판정을 받게 되면 해당 제품을 9개월 동안 독점 판매 할 수 있는 만큼 당뇨 관련 테마주로도 등락이 나오는 기업입니다.
위의 차트는 경동제약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11월 당시 추세선을 이탈했고, 단기적으로는 20일선 부근 이탈 유무를 확인하라고 했는데, 올해 1월 초까지 비교적 좋지 않은 흐름이 나왔고 이후 1월 말까지 비교적 좋은 상승 흐름이 나왔습니다.
특히 1월 12일에는 제약 및 바이오주들의 KRX300 편입 가능성이 조금 더 커지면서 제약 및 바이오주들의 전체적인 흐름이 좋았고, 경동제약도 마찬가지 흐름을 보였습니다.
하지만 2월 시작하자마자 1월부터 이어져오던 강한 추세선을 이탈하더니 최근까지 하락 조정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현재 5일선을 이탈했고, 오늘 종가기준으로 60주선에 정확히 걸쳐 있어 이 부근을 이탈한다면 일시적으로 변동성이 확대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다만 이탈한다고 하더라도 아래 23500 부근부터는 단기 매물대 저항이 어느 정도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경동제약을 단기적으로 대응하시려는 분들은 지난해 9월부터 이어져오는 22300 부근에 위치한 추세선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물론 단기 하락추세에 있기는 하지만 현재가 부근에서 비중을 줄이는 것 보다는 아래 매물대 지지선에서 반등을 기대해 보는 것이 현재로서는 더 좋을 것 같고, 그렇지 않고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아주 짧게 보시는 분들은 60주선 이탈시 비중을 줄이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차트는 당뇨 관련주 경동제약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 흐름상으로도 지지난주 고점 부근에서 장대 음봉이 나온 이후 지난주도 좋지 않은 흐름이 이어졌으며 이번주도 1거래일만 남겨 놓은 상황에서 아직까지는 지난 11월부터 만들어진 추세선을 이탈하지는 않는 모습입니다.
이 추세선은 23900 부근에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본다면 이 부근을 이탈하는 것은 좋지 않은 신호이기 때문에 이를 단기 손절라인으로 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대로 중장기적으로 본다면 손절라인을 17800 부근까지 낮추어 놓고 보아도 좋지만, 현재가 부근에서 진입할 경우 만일 가장 위의 추세선 이탈시 비중을 줄였다가, 21500 부근에 있는 추세선까지 이탈하고 난 뒤 20000 아래에서 추가 진입 여력이 있는 분들이 대응하기 좋은 손절라인입니다.
또한 평단가가 20000 부근 아래에 있는 분들이 대응하기 좋은 손절라인이지만 아무래도 저점 대비 많이 올랐다가 빠지는 상황이기 때문에 기회비용까지 따진다면 저점에 진입하신 분들도 단기 추세선 이탈시 비중을 줄였다가 추후 비중을 늘리는 등 유동적인 대응이 필요할 것 같습니다.
경동제약은 지난해 4분기 잠정실적까지 포함하여 2016년에 비해 영업이익이 늘어났으며 당기순이익 또한 늘어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부채비율도 낮은 기업이고 중장기적으로 가져가기에는 괜찮은 기업이지만 이러한 종목은 올랐을 때 진입하는 것 보다는 조정시 천천히 모아간다는 생각으로 중장기 대응하기 좋은 종목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