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방법(feat. 카카오톡)

by 주소남 2023. 1. 15.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13월의 월급이라 불리는 2022년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가 2023년 1월 15일부터 시작되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에서 근로자들은 오늘부터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를 확인해 PDF 파일로 다운로드 받을 수 있고, 출력 및 카카오톡으로 회사 제출, 미리보기 등이 가능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예전에는 동사무소에 직접 방문해야 했고, 연말정산이 통합되어 있지 않아 굉장히 불편했지만, 지금은 프린트가 가능하지 않아도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카카오톡 회사 제출 방법이 있기 때문에 굉장히 쉽습니다.

     

    아래를 따라하시면 1분 만에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방법을 익힐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기간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기간은 1월 15일부터 31일까지 국세청 홈페이지 홈택스를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방법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는 국세청 홈택스에서 진행할 수 있습니다.

    국세청 홈택스 바로가기

    위의 홈택스 바로가기 링크 혹은 네이버나 다음 등의 포털에서 '연말정산' 혹은 '홈택스'라고 검색 후 국세청 홈택스 홈페이지로 이동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활용하기 위해 홈택스 홈페이지에 접속하면 연말정산 기간에는 위와 같이 연말정산과 부가가치세 신고 등 업무를 구별할 수 있게 홈 접속 화면이 구성되어 있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하기 위해서는 왼편의 연말정산간소화(공제자료 조회/발급) 메뉴를 선택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이후 홈택스에 로그인을 해야하는데, 공동인증서(예전 공인인증서)나 금융인증서, 혹은 간편인증으로 로그인 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간편인증 방법은 위처럼 카카오톡과 통신사PASS, 토스, 신한인증서, 국민인증서, 하나인증서, 페이코, 뱅크셀러드, 삼성패스, 네이버, NH인증서 등을 활용하여 간편인증 로그인을 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로그인에 성공하면 위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습니다.

     

    건강보험과 국민연금, 보험료, 의료비, 교육비, 신용카드, 직불카드 등, 현금영수증, 개인연금저축/연금계좌, 주택자금, 월세액, 주택마련저축, 장기집합투자증권저축/벤처기업투자신탁, 소기업, 소상공인 공제부금, 기부금, 장애인증명서 등 각각 화면에 돋보기 모양을 선택하면 나의 2022년 연말정산 금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빨간 박스로 가리긴 했지만 제 소득, 세액공제 자료 이고, 위의 '한번에 내려받기'를 선택하면 PDF 파일로 2022년 연말정산 자료를 한 번에 다운로드 받을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한 번에 내려받기'를 선택하면 위와 같은 창이 나오는데 본인의 소득, 세액 자료가 있다면 자동으로 체크 박스가 되어 있고, '내려받기'를 선택하면 아래 화면처럼 PDF 파일로 다운로드를 받을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다운로드 받은 PDF 파일을 열어보면 건강보험부터 시작해서 국민연금, 보험료, 의료비, 신용카드, 현금영수증, 월세액, 주택마련저축 등 본인의 세액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PDF파일 우측 상단의 프린터 모양을 선택하면 연결된 프린터로 2022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자료를 출력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회사 제출 쉽게하기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를 직접 출력해 회사에 제출하는 방법이 있지만 일괄제공 확인 등을 통해 제출하는 방법도 있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에서 '일괄제공 확인(동의)'를 선택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이 나타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신청인 성명이 나오고 옆에 연말정산을 진행할 회사를 선택하면 되는데, 회사 측에서 서비스를 등록하지 않았거나 등록 했더라도 지금과 같이 연말정산 초기에는 막아두는 경우가 있습니다.

     

    회사에서 연말정산 간소화자료 일괄 제공을 한다면 간소화자료를 제공 받는 회사를 선택 후 동의하기를 선택하면 보다 쉽게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를 신청할 수 있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카카오톡 제출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를 카카오톡으로 제출하라고 하는 회사도 있을겁니다. 혹은 카카오톡으로 이메일주소를 알려주고, 이메일로 보내라는 회사도 있을겁니다.

     

    위의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방법에서 다운로드 받은 PDF 파일을 활용하면 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다운로드 받은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를 우선 카카오톡 나의 채팅방에 올려 놓습니다.

     

    올려 놓은 자료 왼편에 카카오톡 말풍선 모양을 선택하면 전달하기가 나오고, 연말정산 간소화 자료를 보낼 채팅방(담당자)에게 파일을 전달하기만 하면 끝입니다.

     

    카카오톡 간편인증으로 2022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에 로그인하고, 내려 받은 PDF 자료를 카카오톡으로 전송하는 방법도 꽤나 간편하니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 이용하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2023 달라진 연말정산

     

    2023년 1월에 신청하는 연말정산은 지난해와 달라지는 부분이 조금 있습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대중교통 이용료 공제 범위가 2배로 확대(2022년 7월부터 12월까지 지출된 교통비)되고, 주택 임차를 위해 차입한 자금 공제한도도 늘어나며, 생계비와 주거 부담을 경감하고 임신출산을 지원하는 방향으로 세액공제 항목이 추가됩니다.

     

    신용카드 소비증가분에 대한 소득공제에 전통시장 사용금액 소비증가분도 포함되고, 지난해 사용금액이 전년 대비 5%를 초과해 증가한 금액에 대해서는 20%의 소득공제가 가능합니다.

    연말정산 간소화서비스

    전통시장 소비증가분은 20%의 소득공제 등 이를 합한 금액에 대해서는 100만원 한도초 추가 공제가 가능하고, 무주택 세대주가 전월세로 거주하기 위해 대출받은 주택자금에 대해서도 대출 원리금 상환액의 40%가 공제됩니다.

     

    총급여 7000만원 이하 무주택 근로자가 지출하는 월세액에 대한 세액공제율이 높아지고, 난임시술비 세액 공제도 기존 20%에서 30%로 상향해 미숙아와 선천성이상아 의료비도 기존 15%에서 20%로 공제율이 늘어나니 이 부분 참고하시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1월 3주 주간 증시일정(미국옵션만기일 등)

    2023년도 벌써 빠르게 지나가고 있습니다. 미국옵션만기일 등을 포함한 1월 3주(1.16-1.20) 주간 증시일정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주 주소남 관심종목 확인하기 2023년 1월 3주차에는

    kakao777.tistory.com

     

     

    카카오톡 클립 가입 방법(Feat. 가상자산 지갑)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주식이 아닌 카카오톡의 새로운 기능인 자체 가상자산 지갑 클립(Klip)에 대해 알아보고 가입 방법과 가입 후 50 클레이 받기까

    kakao777.tistory.com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feat. 1분만에 슉)

    이번 시간에는 주식 정보가 아닌 1분만에 주민등록등본 인터넷발급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지난달까지만 해도 연말정산 등으로 인해 주민등록등본이 많이 필요했죠. 곧 새학기가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