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ㄱ]

주소남의 광림(014200) 주가 간단 차트 분석[방산주]

by 주소남 2018. 2. 26.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방산주 광림(014200) 입니다. 광림은 유압크레인, 전기공사용 특장차, 운송용 차량, 환경차 등 중량물 운반용 건설장비와 특수장비를 제조 판매하는 기업입니다.

     

    2016년 나노스의 제3자배정 유상증자에 참여하여 지분 약 52.62%를 취득하였는데, 2016년 5월 법원으로부터 회생절차 개시 결정을 받았고 지난해 회생계획에 따라 회생채무에 대한 변제를 모두 완료하며 회생절차를 종결하기도 했습니다.

     

     



     

    한편, 광림은 반기문관련주로 홍역을 치룬 종목이기도 합니다. 반기문 전 유엔사무총장의 동생 반기호씨를 사외이사로 영입하면서 당시 반기문 전 총장의 대선 출마설이 나올 때였기 때문에 굉장히 강한 상승 흐름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이후 반기문 전 사무총장이 대선 출마를 포기하자 주가가 70% 가까이 하락하기도 했습니다. 현재는 반기호 사외이사도 재직중이 아닙니다.

     

     

     

     

    위의 차트는 광림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역배열 우하향 하락추세 흐름이 이어져오다가 1월 중순 단기 저점을 확인한 이후 최근까지 반등 추세 흐름이 이어져오고 있고, 120일선을 돌파한다면 재차 장중 강한 상승 흐름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반대로 하락한다면 1월 중순부터 올라오는 추세선이 위치한 3730 부근을 일봉차트상 종가기준으로 이탈한다면 조금 힘들 수 있기 때문에 이를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방산주 광림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2016년 말, 반기문 관련주로 테마성 시세가 강하게 나왔고 이후 반기문 전 사무총장이 대선 출마를 포기함에 따라 급락이 나왔습니다. 이후 다시 반등에 성공하기는 했지만 지난해 7월부터 중장기 우하향 추세 흐름이 이어져왔고 이 흐름이 최근까지 이어졌습니다.

     

    주봉차트상 비교적 단기 이동평균선들이 수렴하면서 에너지를 방출할 모습도 보이고 위로 매물 부담도 크지 않기 때문에 진입해도 큰 무리는 없는 위치이기는 하지만 단기적으로 볼 때는 일봉차트상 추세선을, 중장기적으로 볼 때는 매물대 하단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해야 합니다.



    주봉차트상 매물대 하단은 3390 부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현재가 대비 괴리감이 큰 가격대이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보고 접근하실 분들은 현재가 부근에서 접근시 분할로 접근하고, 일봉차트상 추세선을 이탈할 경우 추가 진입할 수 있는 여력을 남겨 두고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만일 일봉차트상 추세선을 이탈할 경우 단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손절라인이 되겠지만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오히려 추가 매수 기회가 될 수도 있습니다.

     

    다만 주봉차트상 매물대 하단인 3390 부근을 이탈한다면 주봉차트가 완전히 깨지게 되고 변동성이 강해지는 위치이기 때문에 이 손절라인은 지켜서 대응해야합니다.

     

    방산주 광림은 아쉽게도 지난해 실적이 적자를 기록할 것으로 전망됩니다. 그렇지 않아도 2014년 이래로 계속해서 영업이익이 줄어들고 있었는데, 올해 연결재무제표 기준 3분기까지 약 58억의 적자를 기록하고 있기 때문에 4분기 실적이 이를 뛰어넘지 못한다면 지난 한해 적자를 기록할 가능성이 현재로서는 높아보입니다.

     

    부채비율은 100% 안팎으로 타 종목에 비해 양호하다고 볼 수 있으나, 적자전환한 실적 성장성은 주가 상승에 걸림돌이 될 수 있어 중장기적으로 조금 어려울 수 있는 종목이니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이러한 부분도 잘 체크해서 대응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