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AI반도체 관련주로 태성(323280) 주가가 주목 받고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태성은 어떤 기업이고, 최근 왜 AI반도체 관련주로 주목 받는지, 앞으로 주가 전망은 어떠한지 등을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태성(323280)은 어떤 기업?
태성은 인쇄회로기판(PCB) 공정 자동화 설비 전문 기업으로 태성엔지니어링을 모태로 사업 확장을 위해 지난 2006년 법인을 설립했습니다.
일본 의존도가 높았던 PCB의 국산화가 진행됨에 따라 PCB 자동화 설비 수요가 증가했고, 태성은 자체적인 기술력으로 PCB 정면기와 습식 장비 등을 개발하며 PCB 설비의 국산화를 이끈 기업입니다.
현상(Develop), 부식(Etching), 박리(Strip)를 한 번에 처리하는 세계 최고 품질의 'D.E.S' 라인 설비를 보유했고, 지속적인 연구개발(R&D)을 통해 국내 최초로 초박판 정면기를 개발하여 국내 시장 점유율 90% 이상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기술력을 바탕으로 중국의 펑딩(폭스콘 자회사), 삼성전기, LG이노텍 등 국내외 50여개의 고객사를 대상으로 설비를 공급하고 있고, 중국 및 베트남에 생산, 판매 법인을 각각 설립해 해외 시장도 확대하고 있습니다.
태성은 지난해 6월 기업인수목적회사인 신영스팩5호(323280)와 스팩 합병 상장으로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는데, 당시 태성 상장일, PCB 전문 업체 주목포스팅을 보시면 더욱 자세한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태성 AI반도체 관련주 부각
태성이 인공지능(AI) 지원 장치에 필수적인 플립칩 볼 그리드 어레이(FC-BGA) 기판의 증가하는 수요를 충족시키기 위해 안산 공장 생산시설 증축을 완료했다는 소식에 오늘 태성 주가는 강세를 보였습니다.
관련 업계에 따르면 다양한 산업 분야에서 AI 사용이 지속해서 증가함에 따라 고성능 컴퓨팅 시스템의 필요성이 증가하고 있다고 합니다.
이러한 시스템은 더 높은 메모리 대역폭, 더 낮은 지연 시간, 더 빠른 데이터 전송 속도와 같은 고급 처리 기능을 필요로 하면서 관련 FC-BGA 기판의 수요가 확대되고 있습니다.
태성 관계자는 "앞으로도 R&D 및 시설에 대한 투자를 지속해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패널 소재인 파인메탈마스크(FMM), 폴더블폰에서 활용되는 경연성 인쇄회로기판(RF PCB), 고성능 반도체 기판 패키징에 사용되는 플립칩-볼그리드어레이(FC-BGA) 등 프리미엄 부품 수요 증가에 적극적으로 대응할 계획"이라며 "높은 기술력을 바탕으로 프리미엄급 설비 확대를 통해 매출 성장 극대화에 주력하겠다"고 밝히기도 했습니다.
AI반도체 관련주 태성 주가 전망(일봉 차트)
태성 주가 일봉차트를 체크해보면 지난해 10월 저점 확인 이후 파동을 그리면서 주가가 올라오다가 오늘 거래량을 폭발시키며 강한 장대 양봉을 만들었습니다.
전일 대비 +7624% 가량 거래량이 터지면서 장대 양봉을 만들었는데, 단기 매물대 하단인 2,040원 부근을 이탈하지만 않는다면 이번 상승 추세가 유효할 것으로 보입니다.
AI반도체 관련주 태성 주가 전망(주봉 차트)
태성 주가 현재가 위로 단기, 중장기 매물 부담은 약한 편이지만 60주 이동평균선과 120주 이동평균선 부근에서 저항이 걸릴 수 있습니다.
실제로 오늘도 60주 이동평균선을 종가기준으로 돌파하지 못했는데, 이 저항에 막혀 주가가 조정을 받을 경우 재차 1,000원대로 주가 조정이 몇주에 걸쳐 나올 가능성도 있습니다.
때문에 이번 상승추세를 이어가기 위해서는 60주 이동평균선을 이번주나 적어도 다음주에는 종가기준으로 돌파해야 이번 상승이 이어질 가능성이 있습니다.
AI반도체 관련주로 모멘텀을 받은 태성 주가가 상승세를 이어갈 경우 중장기 목표주가는 매물대 저항이 재차 강해지는 2,600원 부근입니다.
반대로 태성 주가가 하락할 경우 추세선이 위치한 1,640원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하는 방법과 이탈 후 추가진입까지 고려한다면 주봉차트상 매물대 하단인 1,550원 부근을 중장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것을 고려해 볼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