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주식 NEWS

sg증권 매도 사태(하한가 종목 정리)

by 주소남 2023. 4. 24.

목차

    sg증권 매도 사태로 인해 오늘 국내 증시에서는 무더기 하한가 종목이 발생했습니다.

    전체적으로 증시가 좋지 않았는데, SG증권 매도 사태로 인해 하한가를 기록한 종목들까지 더해지며 최근 증시 하락에 대한 우려가 커지고 있습니다.

    sg증권 매도 사태

    이번 sg증권 매도 사태를 체크해보도록 하겠습니다.

     

    sg증권 매도 사태

     

    오늘 주식시장에서 SG(소시에테 제너럴) 증권 창구를 통해 특정 종목들에 대한 대규모 매도가 쏟아지면서 하한가가 다수 출몰했습니다.

    하한가

    4월 24일 하한가를 기록한 선광과 하림지주, 대성홀딩스, 다우데이타, 세방, 삼천리, 서울가스, 다올투자증권은 뚜렷한 대내외적 악재 없이 하한가를 기록했습니다.

    하림지주다우데이타

    이들의 하한가는 공통점이 있었는데, 대부분 매도 상위 증권사가 SG증권이라는 점입니다.

    SG증권 찌라시

    오늘 오전 한 찌라시에서는 단순히 SG증권 창구로 매도 물량을 쏟아냈다는 내용에 그친 것이 아니라 CFD 반대매매가 나오면서 해외 증권사인 SG 증권 쪽으로 매도가 나온다는 미확인 찌라시들이 돌았습니다.

     

    sg증권 매도 사태 원인

     

    이번 SG증권 매도 사태의 원인으로는 CFD 반대매매 설이 유력하게 떠오르고 있습니다.

     

    레버리지 투자 방식 중 하나인 CFD는 거액 투자자를 대상으로 하는데, 레버리지를 위하여 해외 금융회사와의 약정이 있다보니 반대매매가 외국계 창구로 나옵니다.

    레버리지

    SG증권 매도 사태 찌라시에서도 특정 직업군에 대한 이야기가 돌았는데,일각에서는 특정 사모펀드(PEF)가 대주주 지분율이 높은 종목만 골라 무리하게 차입 거래를 하며 주가를 띄우다 결국 만기를 연장하지 못하는 사태가 일어난 것이라는 해석을 내놓고 있기도 합니다.

     

    다만 단순한 반대매매로 보기는 조금 어렵습니다. 반대매매라는 것이 주가가 크게 하락하여 증거금이 미달될 때 발생하는 경우가 대부분인데, 오늘 SG증권 매도로 인해 하락한 종목들은 대부분 주가 하락보다는 꾸준한 우상향 종목이었기 때문입니다.

    sg증권 매도 CFD란?

     

     SG증권 매도 사태로 인해 CFD라는 용어가 생소할 수 있습니다.

     

    CFD란 투자자가 기초자산을 직접 보유하지 않고, 가격 변동분에 대해서만 차액을 결제하는 장외 파생계약(TRS) 상품입니다.

    CFD

    전문투자자로 등록된 투자자가 40%의 증거금률로 2.5배의 레버리지를 일으켜 투자할 수 있습니다. 예를 들어 100만원어치의 주식을 매수하는데 40만원만 필요한 셈입니다.

     

    국내 투자자가 국내 증권사를 통해 주문하더라도 주문 집행이 외국계 증권사를 통해 이뤄지기 때문에 외국계 증권사 창구를 통해 매도 물량이 집계됩니다.

     

    sg증권 매도 물량 폭탄 이유는?

     

    sg증권의 갑작스러운 매도 물량 폭탄은 내부적인 증거금 제도 변화가 갑자기 바뀌면서 이를 억지로 맞추기 위해 기계적인 매도가 발생할 가능성을 유추해 볼 수 있습니다.

    하한가 종목

    혹은 특정 대규모 자금의 글로벌 포트폴리오 재편으로 인해 특정 종목에 매도세가 몰려 나타난 현상이라고 유추해 볼 수도 있습니다.

    CJ

    오늘 SG증권의 매도세가 강했던 종목은 선광과 하림지주, 대성홀딩스, 다우데이타, 세방, 삼천리, 서울가스, 다올투자증권 등으로 모두 하한가를 기록했고, CJ도 SG증권의 매도세로 인해 장 중 -28%까지 하락했다가 -12.7% 마감했습니다.

     

    sg증권 매도 국내 증시 영향은?

     

    sg증권 매도로 인해 오늘 여러 종목들이 하한가를 기록하면서 지수에도 분명 영향을 주긴 했습니다.

    국내증시 영향

    하지만, sg증권의 매도로 인해 지수가 흔들릴 정도로 국내 증시 펀더멘털이 약하지는 않습니다.

    코스닥

    다만, 최근 지수가 천천히 우상향하다가 지난주 후반부터 급격하게 내려오고 있는데, sg증권 매도 사태로 인해 투자심리가 계속해서 하락하다는 점은 국내 증시에 간접적으로 영향을 줄 수 있습니다.

    코스피지수코스닥지수

    코스피지수와 코스닥지수 모두 계속된 음봉으로 지수가 하락하고 있는데, 최근 패턴 상 상승은 천천히 길게 나오는 반면, 하락은 짧고, 굵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코스피지수는 조금만 더 하락한다면 매물대 지지라인으로 인해 기술적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지만, 코스닥지수의 경우 지지라인이 약한 구간이기 때문에 조금은 더 우려가 되는 상황입니다.

     

    SG증권 매도가 증시에 직접적인 영향은 주지 못하지만 간접적인 투자심리 악화라는 영향을 주면서 증시 반등 시간이 조금은 늦춰질 가능성도 분명 있습니다.

     

    부디 sg증권 매도 사태가 빠르게 진정되고, 시장도 빠르게 반등하길 바랍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온실가스 관련주 ↑(4월24일 증시현황)

    온실가스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는 4월 24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증시현황 다운로드는 본문 하단에) 이번주 주소남 관심종목 확인하기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전체적으로

    kakao777.tistory.com

     

     

    삼성전자 실적발표일 등 증시일정(4월4주)

    삼성전자 실적발표일 등을 포함한 4월4주(4.24-28) 주간 증시 일정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증시일정 다운로드는 본문 끝에 있어요) 2023년 4월 4주차에는 삼성전자 실적발표일(목)을 포함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