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에스디바이오센서 진단키트 사용 중지 이중 악재

by 주소남 2023. 5. 7.

목차

    미국 FDA(식품의약국)가 에스디바이오센서 진단키트 제품을 사용하지 말고 폐기할 것을 권고했습니다.

    최근 WHO의 코로나 위기 단계 하향으로 인해 진단키트주에 악재가 생긴 가운데, 에스디바이오센서는 이중 악재로 인해 주가 하락에 대한 리스크가 있습니다.

    에스디바이오센서 진단키트

     

    이번 에스디바이오센서 진단키트 사용 중지 소식과 차트로 풀어 본 주가 전망까지 짧게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에스디바이오센서(137310)는 어떤 기업?

     

    에스디바이오센서는 진단키트 제조업체로 신속진단과 분자진단, 형광면역진단, 자가 혈당진단 제품 라인업을 보유하고 있습니다.

    에스디바이오센서 홈페이지
    <출처 : 에스디바이오센서 홈페이지>

     

    에스디바이오센서는 상장 전부터 톱스타인 송중기를 모델로 하여 광고도 하고 있었고, 코로나19 진단검사 수요가 증가하면서 폭발적으로 성장한 업체입니다.

     

    신속검사키트 스탠다드 Q(Standard Q)는 로슈 및 국제기구와 공급 계약을 맺고 주요 국가에 납품하고 있고, 2020년 코로나19 관련 매출 비중은 86%에 달합니다.

     

    에스디바이오 상장 당시 에스디바이오센서 상장, 공모가 넘길까 포스팅을 통해 안내해 드렸는데, 상장 후 최고 81,000원까지 주가가 상승했다가 코로나19 관심도가 낮아짐에 따라 주가도 우하향하며 최근 52주 신저가를 기록하기도 했습니다.

     

    에스디바이오센서 상장, 공모가 넘길까

    오늘 하반기 IPO 최대어 중 하나이자 코로나19 진단키트로 엄청난 성장세를 보인 에스디바이오센서(137310) 주식이 상장하는 날입니다. 에스디바이오센서는 어떤 기업이고, 수요예측과 공모청약

    kakao777.tistory.com

     

    에스디바이오센서 진단키트 FDA '사용 중지' 권고

     

    오늘 한국경제 단독 보도에 따르면 미국 식품의약국(FDA)가 에스디바이오센서의 코로나19 자가진단키트 제품을 사용하지 말고 폐기할 것을 소비자들에게 권고했다고 밝혔습니다.

    에스디바이오센서 진단키트 사용중지

    지난 4일, "에스디바이오센서의 '파일럿 코비드19' 자가진단키트 일부를 사용하지 말라"는 공지문을 발표했는데, 이는 2021년 FDA로부터 긴급사용승인을 받은 진단키트로 로슈진단을 통해 미국에서 판매하던 제품입니다.

     

    FDA는 "자가진단키트 내에 들어 있는 용액이 세균에 감염되었을 수 있다"면서 44개의 롯트(생산 공정) 번호를 공개하고 "이에 해당하는 제품을 가지고 있다면 사용하지 말고 버리기를 권고한다"고 밝혔습니다.

     

    면역력이 약할 경우 에스디바이오센서 진단키트 용액에 노출될 시 질병을 일으킬 수 있는데, 발열과 결막염 또는 기타 전신 감염 증상이 나타나면 진료를 받아야 한다고 설명했습니다.

     

    WHO 코로나19 비상사태 해제 에스디바이오센서 이중 악재

     

    위의 에스디바이오센서 진단키트 사용 중지 권고 소식과 함께 이번 연휴, WHO는 코로나19 비상사태 해제 소식을 알렸습니다.

    코로나 비상사태 해제

     

    세계보건기구 WHO는 코로나19에 대한 비상사태 조치를 3년 4개월 만에 공식 해제했는데, 개인적으로는 코로나 치료제 등 몇몇 군을 제외한 코로나 관련주들에게는 좋지 않은 소식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코로나 손씻기

     

    특히 코로나19 비상사태 해제로 인해 각국에서 엔데믹 논의가 될 경우 진단키트 사용량은 확연히 줄어들 수 있어, 이에 대한 우려로 인해 에스디바이오센서 주가는 그동안 계속된 약세를 보이기도 했습니다.

    에스디바이오센서 주가 전망

    에스디바이오센서 주가 일봉차트

     

    에스디바이오센서 주가 일봉차트를 체크해보면 이동평균선 역배열 하락 흐름이 이어지다가 지난 3월 중순부터 1만원 후반대에서 2만원 초반대 지지라인을 만들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지지라인이 강한 위치는 아니기 때문에, 약간의 악재에도 매물대 하단을 이탈할 경우 오히려 실망 매물로 바뀌면서 주가가 한 차례 강한 하락이 나올 우려도 있는 구간입니다.

     

    WHO 코로나19 비상사태 해제와 함께 미국FDA에서 에스디바이오센서 진단키트에 대한 사용중지 권고가 내려왔기 때문에 이에 대한 우려로 인해 매물대 하단을 이탈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러한 악재를 뒤로하고 매물대 지지라인을 지켜준다면 오히려 강력한 지지라인으로 향후 주가 상승의 원동력이 될 수 있지만 현재로서는 지지보다는 이탈 가능성이 조금 더 큰 상황입니다.

    에스디바이오센서 주식 주봉차트

     

    에스디바이오 주식 주봉차트상 코로나19가 일상화되면서 코로나 진단키트 제품 매출이 대부분이었던 에스디바이오센서 역시 주가 하락이 계속되어 왔습니다.

     

    현재 주가 아래로 중장기 매물대 지지라인이 강한 편은 아닙니다. 언제까지 주가가 하락하지는 않겠지만 이번 WHO 코로나 비상사태 해제와 FDA 진단키트 사용중지 권고 소식이 조금은 좋지 않은 상황에서 터진 것은 사실입니다.

     

    52주 신저가 종목이기 때문에 최저점인 19,700원 부근 이탈 시 주가 하락이 어디서 멈출 수 있을지 조금 우려스럽습니다.

     

    올해 매출은 약 1조원대로 예상되는데, 코로나19 비상사태 해제로 인해 과연 이러한 매출을 달성할 수 있을지는 조금 더 지켜봐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