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ㄱ]

주소남의 국도화학(007690) 주가 간단 차트 분석[에폭시수지 관련주]

by 주소남 2018. 3. 4.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에폭시수지 관련주 국도화학(007690) 입니다. 국도화학은 1972년 설립되어 에폭시수지, 경화제용 수지를 주로 생산하는 기업으로 주력 상품인 에폭시수지는 산업용 화학 소재로 전기, 전자, 우주항공, 도료, 풍력레이드, 토목 건축 등 전 산업분야에 필수적인 고기능성 원자재로 사용되는 소재입니다.

     

    정보통신기술의 발달로 에폭시수지의 사용 용도가 꾸준히 늘어나고 있고 제품별 생산능력은 에폭시 16만톤, 폴리올 3만톤 정도로 추정됩니다. 에폭시수지의 국내 시장점유율 66% 기업으로 1위 기업입니다.

     

    위의 차트는 에폭시수지 관련주 국도화학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9월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을 올해 1월 말 이탈하는 모습을 보여주었고, 이후 하락추세 흐름이 진행되다가 240일선 부근을 지지하고 반등하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현재 단기 반등추세 모습으로 현재가 위로 단기 매물 저항이 어느 정도 남아는 있지만 돌파 못할 매물대 저항은 아닙니다. 다만 이전의 추세선이었던 추세선이 지금은 상승시 저항 역할을 할 가능성이 있어 이 부근을 돌파해야 상승 추세 흐름이 지속될 것으로 기대되는데, 이 추세선은 우선 65500 부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시일이 지남에 따라 조금씩 상승하기 때문에 조금씩 올라가게 되므로 본인이 보는 차트에 표시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이 추세선을 돌파한다면 강한 상승 흐름을 재차 기대해봐도 되겠지만 그렇지 못한다면 이 추세선 부근에서 저항이 걸리며 단기 하락 파동이 나올 수 있으니 국도화학을 단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이 부근에서 저항이 걸리는지 돌파하는지에 따라 홀딩 유무를 결정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대로 하락시에는 240일선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한다면 단기 실망 매물이 나와 주가가 급락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이를 유의해야 합니다.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아주 짧게 대응하실 분들은 2월 중순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이 있는 60400 부근을 보시면 좋을 것 같습니다.

     

    지난주 금요일 기준으로 60400 부근이며 아마 내일은 이보다 조금 더 올라갈텐데, 이 추세선 이탈 유무를 확인하고 대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에 언급한 240일선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본다면 이 추세선 이탈시 240일선 위에서 추가 진입할 수 있는 여력을 남겨 두는 것이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위의 차트는 에폭시수지 관련주 국도화학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 2월 초부터 중순까지 비교적 장대 음봉이 형성되며 주가가 강하게 내려왔지만 다행히 반등도 강하게 오면서 이 하락을 모두 상쇄할 만큼 반등이 나왔습니다. 이제 이 반등 흐름이 계속해서 이어질지 그렇지 않을지가 중요합니다.

     

    주봉차트상 지난주 종가 기준으로 5주선은 물론 10주선과 20주선까지 돌파한 상황이기 때문에 추가 상승을 기대해 보아도 좋습니다. 다만 현재가 위로 단기 매물 저항은 물론 중장기 매물 저항도 보이기 때문에 거래량이 줄어든다면 위의 매물을 소화할 수 있는 힘이 없다고 볼 수 있습니다. 라서 상승시 어느 정도 거래량은 있어야 반등 흐름이 지속될 수 있어보입니다.

     

    반대로 주가 하락시에는 국도화학을 중장기적으로 대응하고자 한다면 매물대 하단인 5100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두고 보는 것이 좋습니다. 단, 51000 부근 매물대 하단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두고 보시는 분들은 지난해 5월부터 이어지는 추세선인 55000 부근 이탈시 추가 진입할 수 있는 여력이 있거나 평단가가 이 부근이라면 더없이 좋을 것 같습니다.



     

    현재가 부근에서 평단가를 가지고 있고, 비중이 100%라면 절반 정도는 단기 대응으로 만에 하나 계속된 하락이 나올 때 리스크 관리를 할 수 있어야 중장기적으로 심리적으로 흔들리지 않고 중장기 대응을 할 수 있는 겁니다.

     

    국도화학은 실적 및 재무가 괜찮은 편에 속하는 기업입니다. 특히 지난해 별도 재무제표 기준 즉, 연결기업을 포함하지 않고 순수 국도화학에서 벌어들인 영업이익이 2016년에 비해 52.8% 늘어났고, 이로 인해 당기순이익 역시 58.3% 늘어나는 등 좋은 흐름을 보입니다. 이는 판매단가 정상화 노력에 따른 수익률 개선이라고 원인을 밝혔기 때문에 앞으로도 추가적인 개별 성장을 기대해 볼 수 있습니다.

     

    이로 인해 지난해 실적도 괜찮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아직 4분기 실적이 발표되지 않았지만 지난해 3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은 약 411억 정도로 2016년 3분기까지 누적 영업이익인 약 320억에 비해 크게 늘어난 모습을 보이며 부채비율도 100% 안쪽으로 적정선을 유지하고 있기 때문에 실적이나 재무 리스크는 크지 않은 기업입니다.

     

    따라서

    에폭시수지 관련주

    국도화학

    은 중장기적으로 대응하기에는 괜찮은 종목이며 2주동안 반등 흐름이 나오고 있는데 이러한 반등 흐름이 계속해서 이어지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