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이화전기 횡령 상장폐지 현실화되나

by 주소남 2023. 5. 10.

목차

    이화전기 주가가 횡령으로 인해 거래정지되어 상장폐지 가능성이 높아지고 있습니다.

     

    이화전기는 지난 4월 중순 포스팅으로도 안내해드린 적이 있는 종목인데, 어떤 종목이고 이번 횡령 소식과 거래재개, 상장폐지 가능성 등을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화전기 횡령 상장폐지

    이화전기(024810)는 어떤 기업?

     

    이화전기는 무정전 전원 장치와 몰드 변압기, 정류기 등 다양한 전원공급장치 및 전력 변환장치를 생산, 공급하는 기업입니다.

    이화전기 홈페이지
    <출처 : 이화전기 홈페이지>

    이화전기의 전력변환장치는 사용하는 곳에 따라 다양하게 변환하여 제품의 부가가치를 높여주는 기술로 전력변환기기 산업은 경기선행지수가 상승할 수록 수요가 증가하는 경향이 있습니다.

     

    이화전기 거래정지, 횡령

    이화전기 공시

    이화전기는 오늘 장 종료 후 굉장히 여러건의 공시가 발표되었습니다.

    이화전기 횡령

    특히 조회공시 요구(풍문 또는 보도) 공시는 전, 현직 임원 등의 횡령, 배임혐의설에 대한 조회 공시 요구였는데, 이는 상장폐지 실질심사 사유에 해당하는 악재 중의 악재 공시입니다.

     

    이화그룹의 조세포탈 혐의를 수사 중인 검찰은 김영준 전 이화전기 회장과 김성규 이화전기 대표에 대해 구속영장을 청구한 것으로 확인되었습니다.

     

    검찰은 세금포탈 혐의와 함께 경영진의 횡령, 배임 혐의도 수사 중인데 지난 3월 20일 압수수색 당시 "세금을 포탈했다는 부분은 사실이 아니다"며 "예전 실질사주 개인의 세금포탈 혐의로 조사가 진행돼 고발이 이뤄졌던 사항으로 파악하고 있고 검찰 조사에 성실히 임하겠다"고 밝혔습니다.

    이화전기 거래정지

    위의 이화전기 횡령 공시로 인해 이화전기는 4시 40분쯤 거래정지 공시가 나왔고, 이화전기 거래정지는 조회결과 공시 후 30분 경과시점까지로 알려져있습니다.

     

    아직 조회결과 공시가 나오지 않았기 때문에 이화전기 거래재개일은 알 수 없으며, 만일 횡령에 대한 내용이 사실로 들어날 경우 상장폐지 실질 심사에 들어가 이후 거래재개가 될지, 상장폐지 수순으로 갈지 결정되게 됩니다.

     

    이화전기는 앞서 2차전지 관련주로 주가가 급등할 당시에도 도덕적 해이 논란이 불거진 기업입니다.

     

    당시 코스닥 상장사 이아이디는 캐나다 노람리튬과 네바다 리튬 광산 사업 추진 협의를 완료했는데, 사업 추진을 위해 약 250억원 규모의 유상증자를 이화전기에 대한 제3자배정 방식으로 추진했습니다.

     

    이화전기는 이아이디 지분 20.3%를 보유하고, 이아이디는 이트론 지분 9.47%를, 다시 이트론은 이화전기 지분 19.90%를 보유하며 이화전기 그룹 상장사 간 순환출자 구조로 되어 있습니다.

    이화전기 메리츠증권
    이화전기 센트럴타임즈

    또한 이화전기는 오늘 '주식 등의 대량보유상황보고서'를 두 건 발표했는데, 한 건은 메리츠증권이 보유한 주식 32.22%를 모두 매도했고, 센트럴타임즈도 5월10일자로 15.33%의 지분을 모두 매도했습니다.

     

    가뜩이나 재무가 좋지 않은 기업이었는데, 일각에서는 터질 것이 터졌다는 시각이 지배적입니다.

    이화전기 주가 일봉차트

    이화전기 주가 일봉차트상 지난 4월 2차전지 관련주로 한바탕 강한 주가 상승이 나왔다가 이후 테마성 시세가 모두 빠졌고, 도덕적 헤이 문제가 불거지더니 결국 거래정지까지 당했습니다.

     

    이화전기 거래재개일은 현재로서는 알 수 없지만 내일 중으로 배임, 횡령에 대한 공시가 나온다면 적어도 3주 정도는 거래가 정지될 가능성이 있습니다.

    이화전기 시간외거래

    다행히 배임, 횡령 혐의가 없다고 공시가 나온다면 내일 당장 거래재개가 될 수도 있겠지만 돌아가는 상황상 당분간 이화전기 거래정지는 이어질 것으로 보입니다.

     

    이후 거래정지 기간 동안 회사는 회생 신청을 할 수도 있고, 상장폐지 실질심사 대상으로 먼저 분류되어 심사를 받을 것으로 보입니다.

     

    더욱 자세한 내용이 나온다면 다시 한 번 이화전기에 대한 포스팅을 작성하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식 관련주, 테마주 가이드북(완벽 정리)
    주식투자 가이드북
     

    이화전기 주가 상한가 여기서 끝납니다

    이화전기 주가 상한가 여기서 끝납니다. 안녕하세요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최근 이화전기(024810) 주가가 이차전지 관련주로 부각되며 연일 상한가가 나오고 있습니다. 이번주 주

    kakao777.tistory.com

     

     

    국내 가장 싼 주식 순위 Top100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는 앞선 국내 가장 비싼 주식 순위 포스팅과 반대로 국내 가장 싼 주식 순위 Top100을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국내 가장 비싼 주식

    kakao777.tistory.com

     

     

    화장품 관련주 ↑(5월10일 증시현황)

    화장품 관련주가 강세를 보이는 5월 10일 오늘의 증시현황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증시현황 다운로드는 본문 하단에) 이번주 주소남 관심종목 확인하기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전체적으로 약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