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ㄱ]

주소남의 국일제지(078130) 주가 간단 차트 분석[자율주행차 관련주]

by 주소남 2018. 3. 7.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자율주행차 관련주 국일제지(078130) 입니다. 국일제지는 제지업체로 각종 지류의 제조 및 가공, 도소매 및 수출입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산업용 지류 중 특수지에 해당하는 박엽지가 주력 제품으로 담배필터용 등으로 이용되고 있습니다.

     

    제지 사업은 주 원재료인 펄프의 해외의존도가 80% 이상이며, 원료 및 제품의 크기가 크기 때문에 내수 지향적인 수요구조를 가지고 있습니다. 향후 환경보호에 큰 효과를 얻음과 동시에 주 생산품을 대체할 수 있는 식품용제 제품을 생산중이기도 합니다.

     

    특히 국일제지는 수소배터리 등 연료전지에 들어가는 베이스 페이퍼 1차 시험생산을 완료한 것으로 알려지면서 수소차 관련주로 알려져 있으며, 최근 현대차의 수소차 '넥쏘' 관련해서 자율주행차 관련주로 시세가 강하게 나오기도 했습니다.



     

    위의 차트는 자율주행차 관련주 국일제지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추세선을 따라 우상향하고 있고, 지난 8월 말 저점인 355원에 비교한다면 주가가 156% 가까이 올라와 있는 만큼 그동안 주가 상승 흐름이 강했습니다.

     

    상승시 이동평균선 정배열 흐름을 보이다가 2월부터 이러한 흐름이 무너지기 시작하면서 최근 추세선 부근까지 주가가 다시 무너진 상황이고, 이동평균선들이 재차 수렴하려는 움직임이 보입니다.

     

    현재가 위로 단기 매물 저항이 980 부근까지는 강하게 남아있기 때문에 거래량이 실리면서 이를 돌파해 낸다면 재차 강한 상승 흐름을 기대해 볼 수 있겠지만 매물 저항에 막혀 추세선을 이탈한다면 비교적 큰 폭으로 하락할 우려가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대응시 이 추세선을 기준으로 홀딩 유무를 판단하면 될 것 같습니다. 이 추세선은 현재 868 부근에 위치해 있고 시일이 지남에 따라 조금씩 상승합니다.

     


     

     

    위의 차트는

    자율주행차 관련주

    국일제지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 흐름을 보니 그동안 굉장히 큰 상승 흐름이 있었다는 것을 볼 수 있었고, 추세선을 그어 보면 꼬리를 포함하지 않은 추세선은 862 부근에 위치해 있고, 꼬리까지 포함한 추세선은 657 부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조금 길게 대응한담녀 657 부근 추세선을 기준으로 손절라인을 설정해 대응하는 것이 좋겠지만 만일 이 추세선을 손절라인으로 삼고 대응하고자 하시는 분들은 1차 추세선인 862 부근 이탈시 적어도 700 중반 아래에서 추가 진입할 수 있는 여력이 있어야 이성적인 대응이 가능할 수 있습니다.



     

    현재가 부근에서 비중이 강하고 추가 진입 여력이 없는데도 불구하고 마냥 떨어져 2차 추세선 부근에서 손절 대응한다면 손실폭이 상당히 커지기 때문에 이성적인 대응을 할 수 없어 별로 추천하고 싶지는 않습니다.

     

    같은 종목이라도 본인의 평단가와 투자스타일, 투자 기간 등에 따라 대응방법이 달라지기 때문에 이러한 것은 위에 첨부해 놓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포스팅을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국일제지는 다들 아시다시피 현재 동전주입니다. 코스닥 종목으로 실적이 좋다고만은 볼 수 없는 기업입니다. 매해 흑자를 기록하고 있기는 하지만 흑자폭이 크지 않으며, 적자를 기록하는 분기도 더러 있기 때문에 현재로서는 실적이 좋은 기업이라고 얘기할 수는 없을 것 같습니다.

     

    다행히 부채비율이 100% 안쪽이고 자율주행차 관련 테마로 주가가 움직이기 때문에 동전주를 벗어날 수 있는 상승 모멘텀이라고는 생각하니 부디 이번 상승 때 지폐주로 진입하길 바래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