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ㄱ]

주소남의 그랜드백화점(019010) 주가 간단 차트 분석[청탁금지법 관련주]

by 주소남 2018. 3. 8.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청탁금지법 관련주 그랜드백화점(019010) 입니다. 그랜드백화점은 백화점 및 할인점 등 소매유통업을 전문으로 하고 있는 중견 유통업체로 일산의 그랜드백화점 1개소와 신촌에 그랜드마트 등을 운영하고 있습니다.

     

    계열 건설사와 함꼐 주택 분양 등 부동산 사업도 하며 그랜드백화점의 전국적 시장 점유율은 선두 3개 업체에 비해 상대적으로 열세이나 점포의 위치 특성을 활용하여 적극적인 지역 밀착형 마케팅을 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앞서 백화점 관련주에서 잠시 언급해드린 바가 있는 기업이고, 청탁금지법이 완화될 때 백화점 관련주들이 움직이는 경향이 있기 때문에 청탁금지법 수혜주로 테마군을 형성하고 있기도 합니다.

     

    위의 차트는 그랜드백화점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1월 중순 저점을 확인하고 1월 말부터 2월 초 강한 상승 흐름이 나왔으며 이후 최근까지 지속적으로 하락하고 있습니다.

     

    지난 화요일, 장중 5% 넘는 상승 흐름을 보이기는 했지만 여전히 하락추세 흐름이 진행중이며, 일별 거래량이 크지 않은 종목이기 때문에 시장에서 조금 소외되어 있다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1월 중순부터 추세선을 만들어 보면 단기 추세선은 12000 부근에 위치할 것으로 예상되고, 매물대 하단은 11500 부근이기 때문에 그랜드백화점을 단기 대응하실 분들은 추세선 12000 부근이나 매물대 1150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청탁금지법 관련주

    그랜드백화점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지난해 5월 고점을 형성한 이후 1월 중순까지 지루한 하락추세 흐름이 이어져왔고, 1월 중순 일시적으로 반등하기는 했지만 재차 주가가 무너지며 현재가 위로 중장기 매물 부담도 남아 있는 상황입니다.

     

     

    위로 중장기 매물 부담이 있기는 하지만 그동안 워낙 거래량이 없이 길게 빠진 상황이기 때문에 거래량만 한 번 붙어준다면 비교적 쉽게 매물대 저항을 소화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상승시 13000 부근을 돌파하고 이를 지지한다면 이후로 주가 상승은 비교적 쉬울 수 있으며, 전고점 이상까지도 주가 상승을 기대해 보아도 좋습니다.

     

    다만 아직까지는 위로 매물 저항이 남아 있고 반대로 아래로 지지라인은 약해보이기 때문에 리스크 관리가 필요한 시점이 아닐까 싶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주봉차트상 120주선 부근이고 이번주 저점인 12000 부근을 이탈해 버린다면 변동성이 강해지며 급락할 우려도 있고, 차트상으로 조금 위태해 보이기는 한 상황입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그랜드백화점을 중장기적으로 보고 대응한다면 손절라인은 주봉차트상 매물대 하단인 10900 부근이나 240주선 지지를 기대해 본다면 240주선이 있는 10150 부근까지 내려 놓고 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수급도 좋지 않고 현재 차트도 좋지는 않습니다. 때문에 단기적으로 본다면 차라리 13000 부근 돌파 후 진입해 보는 것도 좋을 수 있으며, 손절라인은 짧게 잡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랜드백화점은 지난해 영업익은 2016년 대비 -67.8% 감소한 11.9억을 기록했고, 당기순이익은 -37.9억으로 적자전환 했습니다. 실적 성장성이 갈수록 좋지 않은 흐름을 보이고 있으며 향후 실적 전망도 그다지 밝지는 않습니다.

     

    부채비율은 적정 수준이지만 뚜렷한 모멘텀이 없고 실적 성장성이 하락추세에 있기 때문에 중장기적 관점으로 보기에는 현재로서는 큰 상승 모멘텀이 있지 않는 이상 조금 어둡다고 볼 수 있는 종목입니다.

     

    물론 그동안 거래량이 없었고, 13000 부근 돌파시에는 강한 상승 흐름을 기대해 볼 수도 있으나 중장기적으로 실적 성장성이 회복되지 않는다면 이러한 하락추세가 또 다시 길게 이어질 수 있기 때문에 이 부분은 유의해서 대응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