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대한제당이 이스라엘 하마스 전쟁 관련주로 움직이는 이유

by 주소남 2023. 10. 13.

목차

    대한제당 주가가 이스라엘 하마스 전쟁 관련주로 부각되면서 반등하고 있습니다.

     

    대한제당은 어떤 기업이고, 왜 이스라엘 하마스 전쟁 관련주로 부각되는지, 주가 전망은 어떠한지 등을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이번주 주소남 관심종목 확인하기

    대한제당(001790)은 어떤 기업?

     

    대한제당은 식품과 축산유통 및 기타 사업 등을 하는 기업으로 종속회사는 사료 사업과 골프장, 외식 사업을 하고 있습니다.

    대한제당 홈페이지

    대한제당의 주요 제품은 설탕 및 조제품, 배합사료와 수입육 및 수산물 등으로 제당 식품에서는 국내 실수요처와 대리점, 대형 할인점 등을 통해 해외에서는 주로 아시아지역 국가의 실수요처 및 중간무역업체를 통해 판매 경로를 확보하고 있습니다.

     

    대한제당 설탕 대장주

     

    지난 5월 설탕 가격이 급등하는 현상이 있었습니다. 유엔 식량농업기구(FAO)에 따르면 지난 4월, 설탕가격지수는 전월 대비 17.6% 상승한 149.4포인트로 2011년 10월 이후 최고치를 나타냈습니다.

    설탕 선물 시세
    <설탕 선물 시세, 출처 : investing.com>

    설탕 시세는 그 이후로도 계속해서 상승하고 있습니다. 최근 미국 설탕 선물 시세를 보면 26달러를 돌파하며 다시 최고치를 갱신하고 있습니다.

     

    대한제당은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대표적인 설탕 제조 및 판매 업체이기 때문에, 최근 설탕 가격 급등과 관련하여 설탕 대장주로 주가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관련 테마주 체크하기

    대한제당 이스라엘 하마스 전쟁 관련주 부각 이유

     

    최근 이스라엘 하마스 전쟁이 전세계적으로 논란이 되는 가운데, 대한제당이 이와 관련하여 관련주로 움직이고 있습니다.

     

    위에서 이야기했듯이 대한제당은 설탕 관련주로 움직이는데, 이스라엘 하마스 전쟁 등으로 인해 원유 및 곡물의 수요와 공급에 차질이 생겨 설탕 관련주도 이스라엘 하마스 전쟁 관련주로 부각되고 있습니다.

     

    대한제당 주가 전망

    대한제당 주가 일봉차트

    대한제당 주가 일봉차트를 체크해보면 최근 좋지 않은 증시와 함께 대한제당 주가 역시 하락 파동을 보이다가 240일 이동평균선 부근을 잠시 이탈 후 재돌파하면서 반등 포지션을 만들고 있습니다.

     

    현재 대한제당 주가 위로 단기 매물 부담 및 아래 주봉차트상 중장기 매물 부담이 남아 있기 때문에 주가가 상승하기 위해서는 어느 정도 거래량이 동반되어야 위의 매물을 소화하면서 주가가 상승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반대로 주가가 하락할 경우에는 추가진입 여력이 없고 평단가가 높다면 단기 매물대 하단인 3,030원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이 부근 이탈 후 추가진입까지 고려한다면 3,030원 부근 이탈 후 추가진입을 고려하고, 지난 3월말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을 기준으로 손절라인을 설정해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대한제당 주가 주봉차트

    대한제당 주가 주봉차트를 보면 지난주 아랫꼬리를 단 음봉이 나오면서 종가 기준으로 60주 이동평균선을 지지해주었고, 이번주 반등봉이 나오고 있습니다.

     

    다만 현재 주가 위로 3,600원 부근까지 중장기 매물대 저항이 남아 있기 때문에 이 저항을 돌파하기 위한 거래량이 어느 정도 동반되어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대한제당을 중장기 관점으로 본다면 하락 시 중장기 추세선을 이탈하기 전까지는 홀딩이 유효할 것으로 보입니다.

     

    물론 60주 이동평균선 이탈 후 추가진입 여력을 남겨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고, 추가진입으로 비중을 늘렸음에도 불구하고 주가 하락이 멈추지 않을 경우 중장기 추세선을 종가기준으로 지지해주는지 여부를 체크 후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함께 보면 도움되는 자료

     

    주소남_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유트브 공식 계정입니다.

    www.youtube.com

     

    주식 테마주 완벽 정리 1.3Ver -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

    주식 테마주 완벽 정리입니다.(Ctrl + F)를 통해 원하는 테마를 검색할 수 있습니다.(2023.05.09 Update)

    stockchild.com

     

    10월 공모주 청약 일정 총정리

    2023년 10월 공모주 청약 일정 총정리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2023년 10월 공모주 청약일정은 퓨릿을 시작으로 하여 신성에스티, 에스엘에스바이오, 위트, 퀄리타스반도체, 유진테크놀로

    kakao777.tistory.com

     

    10월 2주 증시일정(옵션만기일 등)

    옵션만기일 상장 등을 포함한 10월 2주(10.9-10.13) 주간 증시일정 포스팅을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증시일정 다운로드는 본문 끝에 있어요) 2023년 10월 2주차에는 옵션만기일(목)을 포함하여 한글

    kakao777.tistory.com

     

    주식투자 가이드북

    주식투자와 관련된 포스팅을 보기 쉽게 정리해 놓은 가이드북(2.0Ver) ※ 2020년 1월 10일 수정 완료 ※ 주식투자에 관해 궁금한 것이 있다면 이 페이지를 즐겨찾기나 카카오톡 나에게 보내기로 추

    kakao777.tistory.com