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3월 13일 정오 증시체크(오늘의증시는 약한 조정장)

by 주소남 2018. 3. 13.

목차

     

    3월 13일 정오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증시는 약한 조정장으로 최근 좋은 상승 흐름에 약한 조정이 오는 듯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날 미국 주요 지수는 무역전쟁 우려 속에 혼조를 보였습니다.

     

    다우지수가 0.62% 하락했고 나스닥은 반대로 0.36% 상승했습니다. S&P500 지수는 0.13% 하락하면서 장을 마감했고, 유럽 대부분의 지수들은 소폭 상승한 채 마감했습니다.

     

    트럼프 행정부의 철강, 알루미늄 관세부과를 둘러싸고 우려가 지속되고 있는 가운데 미국의 취업자수 증가와 임금상승률의 둔화에 따른 인플레이션 우려 완화 등의 호재로 유럽 증시는 약한 상승 흐름을 보였습니다.



     

    이에 오늘은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 대부분이 좋지 못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중국증시와 일본증시 모두 약한 조정을 보이고 있는 하루입니다.

     


     

     

     

    포스팅을 작성하고 있는 시간 12시 17분 기준 코스피는 현재 -0.04% 하락한 2483.15포인트를 기록중입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245종목, 보합 74종목, 하락 567종목 등으로 상승종목에 비해 하락 종목이 많은 날입니다.

     

    오늘 업종을 둘러보아도 전체적으로 좋지 않습니다. 그 와중에 증권업종 흐름이 가장 좋지 못합니다. KTB투자증권이 5%대 급락을 보이고 있고 이 외에도 메리츠종금증권, 미래에셋대우, NH투자증권, 대신증권, 키움증권, 한화투자증권, 교보증권, 현대차투자증권, 부국증권 등이 동반 하락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건설업이 좋지 못한 가운데 비금속광물 업종도 좋지 못합니다. 시가총액이 높은 쌍용양회를 비롯하여 아세아시멘트, 한국유리우, 할일시멘트, 성신양회, 대림씨엔에스, 아이에스, 벽산, 코리아오토글라스, 한국내화, 한국유리 등 대부분 업종 구성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건설업도 오늘 하락세입니다. 삼부토건을 포함하여 현대건설, 에쓰씨엔지니어링, 까뮤이앤씨, 대우건설, 일성건설, 태영건설, 대림산업 등이 대부분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지수가 이만큼 버텨주는 것은 대장주 삼성전자와 부대장 SK하이닉스가 속해 있는 전기전자 업종 덕분입니다. SK하이닉스가 5%대 강세를 보이고 있고 삼성전자도 2.5% 정도 상승중이며 이 외에도 LG전자, 경인전자, 아남전자, 쿠쿠홀딩스, 광전자, 대덕GDS, 코리아써키트, 이수페타시스, 유양디앤유, 삼화콘덴서 등의 전기전자 업종 등이 동반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업종은 현재 -0.27% 하락한 881.87 포인트를 기록하며 880포인트를 지키려고 안간힘을 쓰고 있는 것 같습니다. 상한가 한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482종목, 보합 94종목, 하락 679종목 등으로 집계되며 하락 종목이 많기는 하지만 월등히 많은 날은 아닙니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IT S/W & SVC 업종이 좋지 못합니다. 드래곤플라이가 10% 안팎의 급락을 보이고 있고 데일리블록체인, 링크제니시스, 대아티아이, 펄어비스, 넷게임즈, 위메이드, 오상자이엘, 옴니텔, 코나아이, 민앤지, 아프리카TV 등 많은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화학 업종에서는 좋은 종목과 좋지 않은 종목이 갈리는 모양새인데, 프럼파스트가 -8% 정도의 하락을 보이면서 엔피케이, 웹스, 에스폴리텍, 코스메카코리아, 세화피앤씨, 나노신소재, 동성화인텍, 아우딘퓨쳐스 등이 하락하고 있지만 반대로 에프티이앤이와 나노캠텍, 씨티케이, 대진디엠피, 솔브레인, CSA 코스믹 등이 5% 이상 상승 흐름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보령메디앙스, 케이피엠테크, 디엔에프, 리더스코스메틱, 에이씨티, 제이씨케미칼 등도 동반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에서도 건설업종이 좋지 못합니다. 남화토건과 금화피에스시, 일경산업개발 등이 4%대 하락을 보이고 있고 우원개발, 이화공영, 이테크건설, 상지카일룸, 동신건설 등이 동반 하락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닥 시장에서는 상한가가 현재까지 한종목 기록되고 있는데, 바로 에이치엘비생명과학입니다. 에이치엘비생명과학은 인공간 개발 전문 바이오 기업 라이프리버의 지분을 확보했다는 소식 때문에 주가가 상승한 것으로 보입니다. 어제 라이프리버의 지분 97.95%를 인수했다고 밝혔습니다. 라이프리버는 지난 20년간 삼성서울병원과 함께 인공간을 개발해 온 전문 바이오 기업으로 이에 대한 기대감인 것 같습니다.

     


     

     

     

    오늘 코스피코스닥 시장에서 뚜렷한 테마는 없습니다. 플래시메모리 테마가 좋기는 한데, 테마라기보다는 업종 자체가 오늘 SK하이닉스와 삼성전자가 좋기 때문에 약한 동반 상승 흐름이 나오는 것 같습니다.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강세로 3D낸드 업종이 오늘 대체적으로 양호합니다. 원익QnC가 8%대, 테크윙이 7%대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고 이 외에도 솔브레인과 디엔에프, 유니테스트, 한솔케미칼, 케이씨텍, 테스 등이 동반 상승 흐름을 보이는 모양새입니다.

     

    포스팅을 작성하는 도중 코스피지수가 플러스 전환을 이뤄내기는 했지만 위에서 이야기 한 것과 같이 오늘 삼성전자와 SK하이닉스의 흐름 때문에 지수가 조금 왜곡되는 것이 있는 것 같습니다. 코스피는 여전히 상승종목보다 하락 종목이 월등히 많습니다.

     

    요며칠 3거래일 정도 지수가 올라오는 모습을 보였고 코스피는 서서히 매물대 저항에 부딪히는 모습이며 코스닥 지수도 마찬가지이지만 코스닥 지수 차트가 더 매력적입니다.

     

    오늘 전체적인 하락장에서도 상대적으로 코스닥 업종들이 잘 버텨주고 있는 것 같습니다. 지수는 하락하고 있지만 지수만 보아서는 안됩니다. 오늘 전체적으로 코스닥 업종 종목들이 잘 버텨주고 있는 약한 조정장이라고 코멘트를 달고 3월 13일 정오 증시체크를 마무리 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