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3월 15일 정오 증시체크(오늘의증시는 영양가 없는 장)

by 주소남 2018. 3. 15.

목차

     

     

    3월 15일 정오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 증시는 우선 영양가가 없는 장이라고 표현하고 싶습니다. 코스피 지수는 보합, 코스닥 지수는 상승하고 있지만 상승 종목에 비해 하락 종목이 월등히 많은 상황이기 때문에 영양가 없는 장이라고 표현을 해 봤습니다.

     

    전날 뉴욕증시가 하락했습니다. 무역전쟁 우려가 투자 심리를 눌렀다는 보도가 있었는데,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중국산 수입품에 600억 달러 규모의 관세를 부과하는 방안을 검토중이라는 소식이 있었습니다. 이 소식에 중국 보복조치의 주타깃으로 거론되는 보잉이 급락하기도 했습니다.

     

    미국의 다우지수는 1% 하락했고 나스닥은 0.19%, S&P500 지수 역시 0.57% 정도 하락하면서 좋지 못한 흐름을 보였고, 유럽증시도 대부분 좋지 못한 흐름을 보였습니다. 특히 러시아 RTS 지수가 2.69% 급락을 보이면서 불안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증시는 전약후강 흐름을 보이고 있지만 상승 종목에 비해 하락 종목이 월등히 많아 체감상으로는 하락장으로 체감이 됩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은 현재 보합 상황으로 2486.04 포인트를 기록중입니다. 상한가 한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279종목, 보합 73종목, 하락 531종목 등으로 기록되고 있습니다. 하락 종목이 월등히 많으며 지수 상승은 아마도 대형주들이 강세를 보이고 있을 것으로 추정됩니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음식료업종이 대부분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리온이 6%대 급등을 보이고 있고, CJ제일제당과 사조대림, 오리온홀딩스, CJ씨푸드, 우성사료, 농심, 하이트진로, 롯데제과, 사조해표 등이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시장 테마 중에 줄기세포 관련 테마가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는데, 이 때문에 의약품 관련 업종이 좋습니다. 셀트리온과 진원생명과학이 4%대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고, 신풍제약과 동화약품, 에이프로젠제약, 우리들제약, 이연제약, 명문제약, 삼성제약 등이 동반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철강업종 쪽은 좋지 못합니다. 미국의 철강 관세 부과에 대한 불안감으로 동양철관이 7%대 급락을 보이고 있고 대장주인 POSCO는 물론 하이스틸과 대호에이엘, 세아베스틸, 알루코, 세아제강, NI스틸, 영흥철강, 휴스틸 등 대부분 철강 관련주들이 하락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증권업종도 좋지 못합니다. 교보증권과 SK증권우, 대신증권, 현대차투자증권, 키움증권, 한화투자증권, 유안타증권, 유진투자증권, 메리츠종금증권, 삼성증권, 한화투자증권, 미래에셋대우, 부국증권 등 증권 업종이 하락중입니다.

     

    상한가는 이시간 한종목이 기록되고 있는데, STX엔진이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STX엔진은 유암코의 인수 작업이 막바지에 이르렀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졌습니다.

     


     

     

    코스닥 시장은 현재 0.2% 정도 상승한 888.67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지만 하락 종목이 두 배 가량 더 많습니다. 상한가는 없고 상승 389종목, 보합 97종목, 하락 767종목 등으로 집계되고 있는데, 오늘의 증시는 영양가가 없다고 보는 이유입니다.

     

    방송서비스 업종이 코스닥 시장에서는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씨씨에스가 9%대 상승을 보이고 있고 CJ오쇼핑도 5%대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 CJ E&M과 GS홈쇼핑 등도 상승 흐름에 편향해 상승이 나오고 있습니다.

     

    어제 좋지 못했던 엔터주나 오락주들도 오늘은 흐름이 좋습니다. 에스엠에 인수되는 키이스트가 8%대 급등을 보이고 있고 넛잡 관련주 레드로버도 7%대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씨그널엔터테인먼트, 덱스터, SM C&C, 이에스에이, 스튜디오드래곤, 와이지엔터테인먼트, 이매진아시아, 쇼박스, 에스엠, 대원미디어, JYP Ent. 등이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기계장비 업종은 상승 종목과 하락 종목이 반정도씩 나뉜 상태입니다. 미래컴퍼니가 17%대 급등, 엠플러스, 3S 등이 10%대 급등을 보이고 톱텍과 조광ILI, 화성밸브, 에스앤더블류, 에쎈테크, 디이엔티 등이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반면에 같은 업종에서 오늘 신규상장한 에코마이스터가 10%대 급락을 보이고 있고, 씨아이에스, 한일진공, 제이엔케이히터, 아바코, 넥스턴, 유니슨, 이엠코리아, 뉴로스, 비엠티, 대동기어, 디에스케이, 제이브이엠, 진성티이씨 등이 동반 하락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지수는 전약 후강 흐름을 보이면서 오늘까지 포함한다면 6거래일 연속 양봉을 보이고 있지만 앞서 이야기했듯이 영양가가 없는 장이기 때문에 지수 상승이 마냥 반갑지만은 않은 상황입니다.

     


     

     

    오늘 테마는 줄기세포 관련주들이 비교적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세원셀론텍이 25% 안팎의 급등 흐름을 보이면서 대장주 역할을 하고 있고 메디포스트, 바이온, 조아제약, 안트로젠, 테고사이언스, 우리들휴브레인 등이 동반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날 글로벌 줄기세포 시장이 2023년엔 146억달러 우리나라 돈으로 약 15조 5000억원까지 성장할 수 있다는 보고서에 따른 것으로 풀이되며 이 때문에 줄기세포 관련 테마주들이 상승 테마를 타고 있는 것 같습니다.

     

     

    이 외에 별다른 테마는 크게 두각을 내지 못하고 있는 하루입니다. 전체적으로 지수는 보합 내지 상승을 하고 있지만 하락 종목이 많기 때문에 이런날 주식하는 사람들은 기운이 빠지게 마련입니다. 촉촉한 봄비가 오는 오늘, 오후에는 지수만 오르는 것이 아니라 종목들이 전체적으로 반등해주었으면 좋겠다는 바램을 하면서 3월 15일 정오 증시체크를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