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많은 분들이 아실 만한 자율주행차 관련주 기아차(000270) 입니다. 기아차는 현대자동차그룹의 자회사로 현대차와 함께 국내 시장을 견인하고 있는 자동차 기업입니다.
국내(소하리, 화성, 광주 등)와 미국, 슬로바키아 공장의 생산능력을 모두 합하면 연간 230만대 규모를 생산할 수 있는 능력을 가지고 있는 기업이라고 합니다.
2016년 출고판매 사업계획 물량을 멕시코 공장 신규 가동 및 중국 3공장 생산성 개선 등 추가 CAPA 확보를 반영하여 전년 대비 2.3% 증가한 총 312만대로 수립하고 있습니다.
기아차는 자동차선 변경이 가능한 차량을 오는 2020년 출시할 예정이며, 쏘울 EV 자율주행차를 개발하여 고속도로 주행보조, 도심 자율주행, 선행차량추종 자율주행, 혼잡구간 주행지원, 긴급제동 기술 등을 소개한 바 있습니다.
하지만 최근 미국에서 밤10시에 자전거를 끌고 길을 건너던 사람을 자율주행차가 치어 첫 사망사고를 내면서 자율주행차에 대한 우려가 커진 상황입니다.
위의 차트는 자율주행차 관련주 기아차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해 11월 단기 고점을 형성하고 올해 1월 초까지 하락 흐름이 이어졌다가 다시 상승하여 2월 초 고점을 형성하고 최근까지 다시 하락 추세 흐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추세 흐름이 결정되면 비교적 오랫동안 유지되는 경향이 있고, 최근 저점을 갱신하면서 하락 흐름이 뚜렷하게 이어지고 있습니다. 그저께 아랫꼬리를 달고 올라오는 양봉으로 단기 반등에 대한 기대감이 있었지만 어제 윗꼬리를 다는 모습을 보아 아직 단기 하락추세가 확실히 끝나지 않았음을 보여주는 것 같습니다.
기아차를 단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이나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 모두 일봉차트가 아닌 주봉차트까지 체크하고 대응하는 것이 좋을 듯 합니다. 일봉차트상 아래로 지지라인은 현재 없으며 위로 매물대 저항은 32700 부근부터 존재합니다.
위의 차트는
자율주행차 관련주
기아차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 흐름을 보아도 상승과 하락파동을 반복하고는 있지만 중장기적으로 하락추세 흐름이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습니다. 역배열 하락 추세 흐름이 뚜렷하고 최근에는 주봉차트상 매물대 지지라인이었던 32200 부근을 이탈하면서 차트가 확실한 하락 추세로 굳어지는 모양새입니다.
주봉차트상 52주 신저가는 29950 부근으로 현재가 대비 6.18% 정도 밖에 차이나지 않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이나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현재가 부근에서 접근한다면 이 부근을 손절라인 및 비중조절선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겠습니다.
기아차는 지난해 통상임금 판결 관련 비용으로 이익이 급감해 약 6622억원의 영업이익을 기록했습니다. 2016년 약 2조4615억원의 영업이익에 비한다면 네배 조금 못되게 줄어든 것으로 다행히 올해는 실적이 개선되어 올해 예상 컨센선스 영업이익은 약 1조 7000억 규모로 파악되고 있습니다.
실적 성장성이 되돌아온다고 가정할 경우, 중장기적으로 본다면 52주 신저가인 29950 부근을 이탈할 경우 단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에게는 손절라인이 되겠지만 중장기적으로 보고 대응하실 경우에는 추가 진입을 할 수 있는 기회로 삼는 것도 좋습니다.
물론 현재가 부근에서 중장기적으로보고 진입하려면 비중을 나누어 52주 신저가를 갱신했을 경우도 생각해 천천히 진입해야 합니다. 조금 오랫동안 보유해 손실권에 계신 분들은 현재가 부근에서 추가 진입하는 것이 아니라 차라리 52주 신저가를 갱신하고 다시 반등이 오려는 움직임이 보일 때 추가 진입해야합니다.
올해 실적 예상 컨센선스는 지난해보다 괜찮게 나왔기 때문에 이 컨센선스가 맞는지 1분기 실적도 굉장히 중요할 것 같습니다. 아직 하락추세이고 차트 흐름도 좋지 못하지만 부디 52주 신저가를 이탈하지 않고 좋은 소식 나와 상승 전환 하기를 바라겠습니다.
◆ 함께 보면 도움되는 포스팅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