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ㄱ]

주소남의 기업은행(024110) 주가 간단 차트 분석[금리인상 수혜주]

by 주소남 2018. 3. 22.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금리인상 수혜주 기업은행(024110) 입니다. 기업은행은 많은 분들이 아는 기업으로 중소기업전문 특화 전문 은행입니다. 중소기업 관련 사업 점유율이 22.8% 정도로 1위 자리를 유지하고 있고 자회사로는 캐피탈, 증권, 자산운용 등이 있는 금융 그룹입니다.

     

    순이자마진(NIM)은 2017년 2분기 기준 1.94%를 기록했고 2016년 9월, 비대면 전용상품인 i-ONE 놀이터예적금과 IBK평생설계 증여신탁의 판매를 시작하기도 했습니다.

     

    최근 미국 FOMC에서 올해 세차례 순차적으로 금리인상을 단행한다고 밝혔고, 내년에도 2차례에서 3차례 가량 금리를 점진적으로 인상한다고 발표했습니다. 저금리 기조에서 탈피하여 금리 상승을 점진적으로 하고 있고, 우리나라는 아직 금리인상을 단행하지는 않았지만 올 하반기 쯤부터 금리 인상을 할 것으로 업계를 보기 때문에 시장에서는 최근 금리인상 수혜주 찾기에 혈안이 되어있습니다.

     

    보통 금리가 인상되면 은행업을 하는 기업들에게는 호재입니다. 특히나 중소기업 특화 전문은행인 기업은행은 기업들에게 빌려준 돈의 금리를 올릴 수 있어 실적이 증가하기 때문에 금리인상 수혜주가 될 수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기업은행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파동을 그리면서 우상향하다가 2월초와 3월 초 강한 하락이 한두차례 나왔고, 이후 현재는 다시 단기 상승 추세 흐름을 타고 있습니다.

     

    현재가 위로 단기 매물 저항은 강하지 않으며 52주 신고가와도 약 3.46% 밖에 차이가 나지 않는 위치이기 때문에 이 부근 돌파시 52주 신고가 행진을 이어갈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되며, 앞으로 금리인상은 기정사실이기 때문에 계속해서 부각될 수 있을 것 같습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차트상 대응해야 할 구간은 있습니다. 단기적으로 대응한다면 16000 부근에 3월 초부터 이어지는 추세선이 있는데 이 추세선을 이탈할 경우 단기적으로 보는 분들은 손절라인 및 추가 진입 시점으로 잡을 수 있습니다.

     

    추가 진입할 여력이 없거나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아주 짧게 대응하실 분들이라면 이 추세선을 이탈할 경우 손절 및 이익실현하는 것이 좋지만 그렇지 않고 단기 스윙 관점으로 본다면 오히려 이 추세선 이탈시 추가 진입할 생각을 하고, 지난해 11월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인 15300 부근에 있는 추세선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금리인상 수혜주 기업은행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상승추세 흐름을 지속하다가 지난 2월과 3월 초 장대 음봉으로 인해 추세가 망가지는 듯 했지만 이내 다시 금리인상 수혜로 인해 장대 양봉이 만들어지면서 계속된 상승추세 흐름이 나오고 있습니다.

     

    전고점인 17350 부근이 52주 신고가 부근인데, 이 부근을 넘어서면 재차 신고강 행진이 이어질 수 있고, 지난해 9월 저점과 올해 3월 저점 부근에 있는 추세선만 이탈하지 않는다면 계속된 우상향 추세 흐름을 이어갈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이 추세선은 이번주 기준으로 15200 부근에 위치해 있고 일봉차트상 추세선과 어느 정도 현재는 비슷한 위치에 있습니다. 이 부근을 이탈하여도 13000 부근에 매물대 지지선과 추세선이 있어 이 위에서는 언제든 반등을 기대해 볼 수는 있겠지만 우선은 비중을 조금 줄였다가 이후 반등시 재매수하여 평단가는 지속적으로 낮추고 보유 물량을 늘려가는 전략을 사용한다면 우상향 추세 흐름의 효과를 더욱 극대화 시킬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더군다나 기업은행은 은행주로 금리인상 최대 수혜주입니다. 실적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고 지난해에는 약 2조 283억이 조금 넘는 영업이익을 기록해 2016년 약 4957억에 비해 32.3% 증가하는 등 실적 성장성도 좋습니다.

     

    지난해만 좋았던 것이 아니라 최근 몇년 새 꾸준히 실적이 증가하는 모양새이기 때문에 2016년 중반 이후로 꾸준히 우상향 추세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중장기적으로 대응해도 괜찮은 종목이지만 전고점을 재차 탈환하지 못할 경우 실망 매물로 인해 단기간은 흔들릴 수 있고, 위에서 언급한 추세선이 있는 위험 구간을 벗어난다면 하락추세로 전환될 수 있으니 이 부분만 유의해 대응한다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