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이번 시간에는 5월 23일 코스닥 시장에 신규 상장하는 패션 디자인 플랫폼 하우스 노브랜드 공모주 청약 방법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노브랜드는 5월 13일부터 5월 14일까지 이틀간 삼성증권을 통해 공모주 청약을 진행하는데, 어떤 기업이고, 수요예측 결과와 공모가 산정 과정은 어떠했는지, 중복 청약은 가능한지 등을 종합적으로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노브랜드(145170)는 어떤 기업?
노브랜드는 패션 디자인 플랫폼 하우스로 글로벌 패션 브랜드들의 의류 제품을 직접 디자인 및 제작해 수출하는 기업입니다.
디자인 플랫폼 하우스는 ‘완전 제조자 기획 생산’의 형태로 생산과 디자인, 기획이 합쳐진 구조 입니다.
노브랜드 하면 이마트의 '노브랜드'를 떠올리는 분들이 많은데, 마트 노브랜드와는 연관성이 전혀 없습니다.
참고로 이마트의 노브랜드는 영어 표기로 'No Brand'이고, 이번에 청약하는 의류 기업 노브랜드 영어 표기는 'NOBLAND'입니다.
글로벌 의류 제조자개발생산(ODM) 업체로 주요 고객사는 갭과 에이치앤엠(H&M) 등 대량생산 상품 중심의 브랜드부터 제이크루, 메이드웰 등 중고가 브랜드까지 다양합니다.
최근엔 누즈, 에버레인과 같은 온라인, SNS 기반 미래지향적 브랜드를 편입해 브랜드 다양성을 높이고 있습니다.
노브랜드 관련주는 있을까
노브랜드 지분구조상 관련주는 없습니다. 노브랜드는 상장 후 패션 관련주, 의류 관련주 등으로 테마군을 형성할 것으로 기대됩니다.
노브랜드 실적(재무제표)
노브랜드 실적을 체크해보면 지난해 기준 약 4591억원의 매출과 105억원의 영업이익, 8.4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습니다.
지난해 영업이익이 전년 대비 감소했는데, 이에 대해 김현선 노브랜드 재무본부 상무는 “달러가 강세일수록 회사 경영 여건이 좋아지는 구조”라며 “올 상반기 미국 소비 경기 회복 기조를 고려할 때 지난해 글로벌 경기 침체 영향으로 감소했던 매출 감소폭을 올해부터 상쇄할 수 있을 것”이라고 설명했습니다.
노브랜드 공모와 공모가
노브랜드는 이번 상장 공모로 총 120만주를 100% 신주모집으로 공모하고, 공모가는 14,000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노브랜드 공모가 산정 과정이었던 수요예측 과정을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노브랜드 수요예측 결과
노브랜드는 지난 4월 30일부터 5월 8일까지 5일간 2,044곳의 국내외 기관투자자가 참여한 수요예측에서 1,075.61대1의 수요예측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수요예측에 참여한 2,044곳 중 2,027곳이 노브랜드 측이 제시한 공모가 밴드(8,700 ~ 11,000원) 상단 초과로 공모가를 적어냈고, 7곳이 공모가 밴드 상위 75% 초과 ~ 100% 이하를 적어냈을 정도로 수요예측은 흥행에 성공했습니다.
결국 노브랜드 공모가는 밴드 최상단을 넘어 14,000원으로 상향 확정되었고, 5월 13일부터 14일까지 공모주 청약을 앞두고 있습니다.
노브랜드 수요예측 기관투자자 의무보유 확약 기관 수 및 신청 수량
노브랜드 수요예측 기관투자자 의무보유 확약 기관 수 및 신청 수량을 체크해보면 수요예측에 참여한 2,044곳 중 1,971곳이 의무보유 미확약을 신청했고, 나머지 73곳 정도가 의무보유 확약 신청을 했습니다.
정확한 결과는 기관투자자의 공모주 청약이 끝나야 알 수 있겠지만 현재로서는 의무보유 미확약 물량 비중이 높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노브랜드 공모주 청약 가능 증권사
노브랜드 공모주 상장 대표 주관회사는 삼성증권 한 곳 뿐이고, 인수 회사 등은 없습니다.
즉, 노브랜드 공모주 청약 가능 증권사는 삼성증권 한 곳 뿐이고, 중복 청약은 불가능합니다.
노브랜드 공모주 청약일정
노브랜드 공모주 청약 일정을 체크해보면 5월 13일부터 14일까지 일반투자자와 기관투자자 공모주 청약을 거쳐 5월 17일 배정 및 납입이 완료되고, 5월 23일 신규 상장 예정입니다.
노브랜드 일반청약자 배정 물량
노브랜드 일반청약자 배정 물량은 전체 공모주 120만주 가운데, 25%인 30만주입니다.
이 중 절반 정도인 15만주가 균등방식 최소 배정 예정 물량으로 설정되어 있습니다.
노브랜드 장외가 살펴보기
노브랜드 장외가는 38커뮤니케이션 기준 매수 희망은 2만원 후반대, 매도 희망은 3만원 초중반대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노브랜드 공모주 청약방법 - 삼성증권
노브랜드 공모주 청약은 5월 13일부터 14일까지 이틀간 삼성증권의 각 채널을 통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온라인 청약의 경우 비대면 계좌나 근거 계좌를 통한 온라인 추가 계좌, 은행 연계 계좌는 청약 당일 계좌 개설 후 청약이 가능하고, POP HTS, mPOP, ARS를 이용한 온라인 청약과 영업점 내점, 영업점 유선, 고객센터 상담원 연결 등의 오프라인 청약이 가능하며 청약 수수료는 위와 같습니다.
삼성증권 HTS를 통해 노브랜드 공모주를 청약하는 방법은 삼성증권 공모주 청약방법포스팅을 참고하시면 쉽게 따라할 수 있습니다.
노브랜드 균등 배정을 위한 최소 청약 증거금은 얼마?
노브랜드 공모주 공모가는 14,000원이고, 최소 청약 수량은 20주, 청약증거금률은 50%입니다.
즉, 140,000원 + 청약 수수료만 청약 가능한 증권 계좌에 있다면 노브랜드 공모주 균등 배정을 위한 최소 청약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노브랜드 공모주 청약 관심있으신 분들은 위의 내용 체크해서 공모주 청약 도전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