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규상장 기업 알리미

케이쓰리아이 상장일 공모가 넘길까

by 주소남 2024. 8. 17.

목차

    8월 20일은 XR(확장현실) 미들웨어 솔루션 개발 업체 케이쓰리아이 상장일 입니다.

     

    케이쓰리아이는 어떤 기업이고, 수요예측과 공모청약 경쟁률 등을 바탕으로 공모주 상장일, 공모가를 넘어설 수 있을지 종합적으로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케이쓰리아이(431190)는 어떤 기업?

    케이쓰리아이 공모주
    <출처 : 케이쓰리아이 홈페이지>

     

    케이쓰리아이는 국내 유일한 ‘XR 미들웨어 솔루션’개발 기업으로 2015년에 ‘XR 미들웨어 솔루션’을 국내 최초로 개발했습니다.

     

    이를 기반으로 AR(증강현실) VR(가상현실) MR(혼합현실), 미디어아트, 미디어파사드, 인터렉티브 콘텐츠 등 모든 유형의 콘텐츠를 제작이 가능해 경쟁사에 비해 기술적 경쟁 우위를 갖췄다는 평가를 받고 있습니다.

    케이쓰리아이
    <출처 : 케이쓰리아이 홈페이지>

     

    XR 미들웨어 솔루션은 XR 콘텐츠를 개발하고 실행하는 데 필수적인 역할을 하는 소프트웨어이기 때문에 향후 XR 관련주로 모멘텀을 받을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AR(증강현실), VR(가상현실)뿐만 아니라 인터렉티브 영상 콘텐츠 등 여러 유형의 콘텐츠를 제작할 수 있고, 다양한 디바이스와의 호환을 통해 여러 경로로 서비스를 제공할 수 있습니다.

     

    케이쓰리아이 관련주는 있을까

    케이쓰리아이 지분 구조

     

    케이쓰리아이 지분구조상 관련주는 없습니다.

     

    케이쓰리아이는 상장 후 XR 관련주, 메타버스 관련주 등으로 모멘텀을 형성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케이쓰리아이 실적(재무제표)

    케이쓰리아이 실적

     

    케이쓰리아이 실적을 체크해보면 지난해 기준 약 130억원의 매출과 11억원의 영업이익, 11억원의 당기순이익을 기록했습니다.

     

    2022년 흑자 전환에 성공한 뒤 현재까지 흑자 기조를 유지하고 있는데, 올해 반기까지는 약 5.5억원의 영업손실을 기록하고 있습니다.

     

    이는 케이쓰리아이의 주요 고객사가 지자체와 정부 기관인 만큼 주로 예산 집행이 하반기에 이루어지는 것을 감안한다면 올해도 흑자가 가능할 것이라는 전망입니다.

     

    최근 3년간 연평균 매출 증가율은 58.6%이고, 글로벌 XR 시장의 연평균 성장률(CAGR)은 68%에 달하며 XR 시장의 커질수록 케이쓰리아이의 매출 역시 함께 성장세를 보일 것으로 전망하고 있습니다.

     

    케이쓰리아이 공모와 공모가

    케이쓰리아이 공모가

     

    케이쓰리아이는 이번 상장 공모로 총 140만주를 100% 신주모집으로 공모하고, 공모가는 15,500원으로 확정되었습니다.

     

    케이쓰리아이 공모가 산정 과정이었던 수요예측 과정을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케이쓰리아이 수요예측 결과

    케이쓰리아이 수요예측

     

    케이쓰리아이는 지난 7월 30일부터 8월 5일까지 5일간 798곳의 국내외 기관투자자가 참여한 수요예측에서 239.23대1의 수요예측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케이쓰리아이 수요예측표

     

    수요예측에 참여한 798곳 중 337곳이 케이쓰리아이 측이 제시한 공모가 밴드(12,500 ~ 15,500원) 상단 초과로 공모가를 적어냈고, 218곳이 공모가 밴드 상위 75% 초과 ~ 100% 이하를 적어냈을 정도로 수요예측은 무난하게 이루어졌습니다.

     

    결국 케이쓰리아이 공모가는 밴드 최상단인 15,500원으로 확정되었고, 8월 8일부터 9일까지 공모주 청약을 진행했습니다.

     

    케이쓰리아이 공모 청약 경쟁률

    케이쓰리아이 청약

     

    케이쓰리아이는 이번 상장 공모주 140만주 가운데, 75%(1,050,000주)를 기관투자자에게, 25%(350,000주)를 일반투자자에게 최초 배정했고, 이대로 최종 배정 및 납입까지 완료되어 상장일을 앞두고 있습니다.

     

    지난 8월 8일부터 9일까지 이틀간 하나증권을 통해 진행된 일반 공모주 청약에서 34.28대1(비례 69대1)의 청약 경쟁률을 기록했습니다.

     

    청약 증거금이 930억원 밖에 모이지 않았는데, 이는 지난 7~8일 넥스트바이오메디컬 청약 경쟁률인 65.83대1보다 낮은 올해 최저 경쟁률로, 일반 공모주 청약에서는 흥행에 실패했습니다.

     

    케이쓰리아이 기관투자자 의무보유 확약 기간별 배정 현황

    케이쓰리아이 보호예수

     

    케이쓰리아이 공모주 기관투자자 의무보유 확약 기간별 배정 현황을 살펴보면 기관투자자에게 배정된 1,050,000주 가운데, 94.7%인 994,119주가 상장 후 의무보유 미확약 물량입니다.

     

    의무보유 확약 내역을 살펴보면 6개월 확약 물량이 5.3%(55,881주)로 나타납니다.

     

    기관투자자에게 배정된 물량 중 약 95% 가량이 상장일 출하될 수 있는 미확약 물량이기 때문에 이는 케이쓰리아이 상장일 주가 상승에 리스크로 작용할 수 있습니다.

     

    케이쓰리아이 주요 제품별 매출 현황

    케이쓰리아이 주요 제품별 매출 현황

     

    케이쓰리아이 주요 제품별 매출 현황을 살펴보면 지난해 기준 전체 매출 중 약 28.29%인 약 37억원 가량이 실감형 콘텐츠 구축 및 판매의 XR 부분에서 발생했고, 미디어아트 & 파사드 부분에서 전체 매출의 14.32%인 약 19억원 가량의 매출이 발생했습니다.

     

    케이쓰리아이 최대주주

    케이쓰리아이 최대주주

     

    케이쓰리아이 최대주주는 이재영 대표이사 외 특수관계인 1인으로 이번 공모 후 45.76%(3,426,000주)의 지분율을 보유하게 됩니다.

     

    케이쓰리아이 상장일, 최대 주가는 얼마?

     

    케이쓰리아이 공모주 상장일 시초가는 공모가(15,500원)의 60~400% 사이에서 결정됩니다.

     

    즉, 케이쓰리아이 상장일 시초가는 9,300 ~ 62,000원 사이에서 결정되고, 상장일 최대 주가는 62,000원까지 상승할 수 있습니다.

     

    케이쓰리아이 공모주 상장일, 공모가 넘길 수 있을까

     

    케이쓰리아이는 이번 상장 공모자금을 말레이시아 등 국외 지역에서 미디어아트 전시관과 체험형 영상콘텐츠 전시관 등을 구축하는데 사용하고 'XR 메타시티플랫폼'을 배포하고 AR 길 안내 서비스, AR SNS, XR 기술 기반의 광고와 게임, 아바타 서비스 등 수익성 있는 특화 서비스를 개발하는데 사용할 계획입니다.

    케이쓰리아이 메타버스
    <케이쓰리아이 메타버스, 출처 : 케이쓰리아이 홈페이지>

     

    케이쓰리아이는 수요예측에서 흥행에 성공하며 공모가 밴드 최상단으로 공모가를 확정했지만 공모주 청약이 증시 폭락일이었던 8월 5일이 얼마 지나지 않아 이루어졌다는 점과 투자심리 악화 등으로 인해 일반 청약에서는 흥행에 실패했습니다.

     

    2024년 최저 경쟁률을 기록하며 상장 전부터 빨간불이 켜졌고, 케이쓰리아이 상장일 전체적인 시장이 좋지 못하고 기관투자자에게 배정된 의무보유 미확약 물량이 한꺼번에 쏟아질 경우 상장일 공모가를 이탈할 가능성도 충분히 있기 때문에 이러한 부분은 투자에 유의하는 것이 좋을 것으로 보입니다.

     

    케이쓰리아이 공모주 청약 받으신 분들을 위해서라도 상장일 공모가를 넘어 강한 상승 나오길 바라며, 향후 상장 프리미엄이 제거되고, 차트 추세가 만들어진다면 기술적분석 등을 통해 케이쓰리아이에 대한 포스팅을 다시 진행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