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3월 30일 정오 증시체크(오늘의증시는 완만한 상승장)

by 주소남 2018. 3. 30.

목차

     

    3월 30일 정오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전날 뉴욕증시가 급등했습니다. 그동안 하락하던 기술주 위주로 반등이 나와주었고 '개인정보 유출 스캔들'에 빠져 있던 페이스북이 4%대 강세를 보였으며, 모델X 폭발사고 이후 급락세를 보였던 테슬라도 하락을 멈추고 상승하는 등 여러 호재가 겹치며 반등 흐름이 나왔습니다.

     

    다우지수는 1.07% 상승했고, 나스닥지수는 1.64%, S&P500지수는 1.38% 상승하는 등 반등 흐름을 보였습니다. 유럽증시도 좋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대부분의 유럽증시가 상승을 보였고 독일과 러시아, 스웨덴, 헝가리 등의 유럽 증시는 1% 이상 상승하는 모습을 보여주기도 했습니다.

     

    이에 현재 우리나라를 비롯한 아시아증시도 순항중입니다. 오늘의증시는 완만한 상승장으로 지수도 오름세이고, 하락 종목에 비해 상승 종목이 월등히 많은 전형적인 상승장입니다. 3월의 마지막 증시 오늘 오후 마감까지 이대로 쭉 달려주었으면 좋겠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은 현재 포스팅 작성시간 12시 24분 기준 0.76% 상승한 2454.90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는 없지만 상승 589종목, 보합 64종목, 하락 231종목 등으로 하락 종목에 비해 상승 종목이 월등히 많은 전형적인 상승장입니다.

     

    소형주 위주로 상승 흐름이 나타나고 있으며 코스피 시장에서 가장 두드러지는 업종은 섬유의복 업종입니다. 한섬이 6%대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LF와 F&F, 한세실업, TBH글로벌, 쌍방울, 성안, 형지엘리트 등이 동반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종이목재 업종도 좋습니다. 신대양제지가 8%대 급등 흐름을 보이면서 업종 지수를 이끌고 있고 아세아제지, 태림포장, 영풍제지 등이 5% 안팎의 상승 흐름을 보이면서 따라가고 있습니다. 이 외에 신풍제지와 수출포장, 한솔홈데코, 한창제지, 삼정펄프, 페이퍼코리아, 대영포장, 깨끗한나라 등도 동반 상승 중입니다.

     

    반면에 어제 좋았던 운수장비 업종이 오늘은 좋지 못합니다. 최근 지분매각을 결정한 현대모비스가 6%대 하락을 보이고 있고 현대중공업이 5%대 하락을 보이면서 업종 지수를 끌어내리고 있습니다. 이 외에 대우조선해양과 부산주공, 삼성중공업, 기아차, 디아이씨, 한국프랜지 등이 동반 하락하면서 업종 전체 흐름이 좋지 못합니다.

     

    철강금속 업종은 전체적으로 양호한 흐름을 보이고 있지만 대장주인 포스코가 3% 안팎의 하락 흐름을 보이고 현대제철과 고려아연 등 시가총액이 높은 종목들이 하락하면서 업종 지수는 하락하는 듯 보입니다. 하지만 비교적 소형주들은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닥 시장은 0.61% 상승한 871.26 포인트를 기록중입니다. 상한가는 없지만 상승 739종목, 보합 91종목, 하락 394종목 등으로 코스피와 마찬가지로 역시 상승 종목이 더 많은 완만한 상승장입니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코스닥 역시 섬유, 의류 관련 업종의 종목들이 좋은 흐름을 보이면서 가장 두드러지고 있습니다. 이번주 제 관심 종목인 원풍물산이 상한가에 근접하는 흐름을 보이면서 업종 지수를 끌어 올리고 있고 이외에 코웰패션과 지엔코, 에스티오, 에스마크, 코데즈컴바인 등의 관련주들도 좋은 흐름을 보입니다.



    전체적으로 좋기는 하지만 대장주인 원풍물산은 아마 안철수 관련주로 테마성 시세가 나오는 것이 아닌가 싶습니다. 원풍물산은 정치테마주와 자주 얽히는 경향이 있고 차트가 좋다 싶더니 이번주 마지막날 좋은 흐름을 보여 개인적으로도 크게 수익중입니다.

     

     

    이외에 코스닥에서는 인터넷 관련 업종의 종목들이 상승세를 보입니다. 다나와가 6%대 상승하고 있고 카페24와 지와이커머스, 케이아이엔엑스, 가비아, 예스24, KTH 등이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미국의 기술주들이 반등함에 따라 우리나라 정보기기 관련 업종도 좋은 흐름을 보입니다. 엠젠플러스가 7%대 강세로 두각을 나타내고 있고 바이오스마트와 아이리버, 현대아이비티, 코텍, 미동앤씨네마, 에이텍티앤, 데이타솔루션, 에이텍, 한프 등이 동반 상승 흐름을 보입니다.

     

    코스닥은 현재 중견기업이나 신성장 기업 위주로 시세가 나오고 있고 870포인트 위로 매물 압박이 있지만 코스닥 일봉차트상 75일선을 딛고 올라오기 때문에 다음주도 이러한 반등이 계속해서 이어지길 바랍니다.

     


     

     

     

    오늘 주식시장에서는 안철수 관련주와 줄기세포 관련주가 테마 흐름을 타고 있습니다. 안철수 바른미래당 인재영입위원장은 자신의 블로그에 다음주 초 서울시장 출마 입장을 밝히겠다는 내용을 담았고, 어제부터 안철수 관련주들이 재차 상승 전환하며 테마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에 안철수 관련주 중 제 관심 종목이었던 원풍물산이 포스팅을 작성하는 도중 상한가를 기록했습니다. 써니전자가 부대장주 흐름을 보였지만 시가를 지키지 못하고 현재는 3.4% 상승한 음봉을 보이고 있고 부대장주로 여겨졌던 다믈멀티미디어는 -3.7%로 오히려 하락전환 했습니다.

     



    그 외에 오픈베이스, 솔고바이오, 동양피엔에프, 한국정보공학, 한컴시큐어 등의 안철수 관련주들은 아직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안철수 서울시장 출마는 기정사실이나 이로 인한 주식시장의 눈치싸움이 심한 것으로 보입니다.

     

     

    줄기세포 관련주 역시 오늘 좋은 흐름을 보입니다. 세원셀론텍이 10% 안팎의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고 에이치엘비와 안트로젠, 에이치엘비생명과학, 바이온, 프로스테믹스, 녹십자셀, 우리들휴브레인, 제일약품, 파미셀, 테고사이언스 등이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전체적으로 완만한 상승장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어느덧 3월도 마무리되고 다음주부터는 4월달의 주식시장 첫 장이 열리게 됩니다. 전체적인 금리인상 분위기와 해외의 무역전쟁 등으로 인한 대내외적인 이슈가 있지만 4월달도 부디 좋은 상승 흐름 이어지길 바라면서 3월 마지막날 30일 정오 증시체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