목차
국내 대표 기업 삼성전자 주가가 연일 하락하면서 4만원대까지 기록하는 이른바 '4만전자' 기록 후 오늘 강한 반등세를 보였습니다.
또한 오늘 장마감 후 삼성전자는 10조원 가량의 자기주식 취득 계획(자사주 매입) 공시를 발표했는데, 관련 내용 알려드리도록 하겠습니다.
삼성전자(005930)는 어떤 기업?
삼성전자는 한국 및 CE, IM 부문 해외 9개 지역총괄과 DS 부문 해외 5개 지역을 총괄하고 있고, 하만 등 241개의 종속기업으로 구성된 글로벌 전자 기업입니다.
세트 사업에는 TV와 냉장고 등을 생산하는 CE 부문과 스마트폰, 네트워크 시스템, 컴퓨터 등을 생산하는 IM 부문이 있고, 부품사업(DS부문)에서는 D램과 낸드 플래쉬, 모바일 AP 등의 제품을 생산하는 반도체 사업과 TFT-LCD 및 OLED 디스플레이 패널을 생산하는 DP 사업으로 구성됩니다.
삼성전자 시가총액 + PER + PBR
삼성전자 시가총액은 11월 15일 종가 기준, 약 319조 3,834억원 가량이고, PER은 25.11배(업종 PER 64.75배), PBR은 0.96배 입니다.
삼성전자 자사주 매입 공시 및 일정
삼성전자는 오늘 장 마감 후 수시공시의무관련사항(공정공시)를 통해 총 10조원 규모의 자기주식 취득 계획을 공시했습니다.
최근 계속된 주가 하락으로 인해 4만원대까지 하락했던 삼성전자 주가를 더는 두고만 볼 수 없었던지 주주가치 제고 등을 목적으로 향후 1년 내 분할 매입으로 자사주를 매입할 계획입니다.
2025년 11월 15일 내에 약 10조원 가량을 매수할 예정으로, 자사주 매입은 보통 주가 하락 방어 수단으로 사용합니다.
거의 장 마감 쯤 이러한 공시가 나왔는데, 이로 인해 삼성전자 주가는 종가 대비 한 타임만에 +3.17% 상승한 55,200원에 시간외 거래를 마감했습니다.
삼성전자 자기주식 취득 결정 공시
오늘 시간외 마감 후 삼성전자는 자기주식 취득 결정 공시를 통해 보통주 약 2.7조원, 우선주 약 3,000억원 가량의 자기주식 취득 결정 공시를 발표했습니다.
다만 공시 날짜가 11월 18일로 되어 있는데, 저도 이런 경우는 처음 보는군요(현재 11월 15일 20시)
이 때문에 다트 공시에서 오늘 날짜인 11월 15일까지로 검색하면 공시 검색이 되지 않으며, 날짜를 18일까지로 변경해야 공시가 검색됩니다.
어찌 되었던 삼성전자는 주주가치 제고를 목적으로 자기주식 취득 결정 등 부단한 노력을 하고 있는 것으로 보입니다.
삼성전자 주가 전망
삼성전자 주가 일봉차트를 보면 지난 7월 11일 올해 최고점인 88,500원을 기록한 이후 계속된 우하향 추세에 어제까지만 해도 5거래일 연속 음봉으로 '4만전자'라는 오명에 한걸음 다가섰습니다.
실제로 어제 최저 49,900원까지 하락하기도 하면서 종가를 4만원대에서 끝냈는데, 다행히 오늘 저가 매수세에 힘입어 전일 대비 +7.21% 급등한 53,500원에 장을 마감했습니다.
삼성전자 시가총액이 약 320조원에 다다르기 때문에 7% 이상 상승은 엄청난 급등이며, 다행히 단기 추세를 상승으로 되돌릴 수 있을 만큼의 반등입니다.
다만, 그럼에도 불구하고 아래로 지지라인을 만들면서 주가가 상승한 것은 아니기 때문에 추가 하락에 대한 우려는 남아 있는데, 다행히 장마감 후 10조원 가량의 자사주 매입 소식으로 인해 추가 상승에 대한 기대감이 큰 자리입니다.
단순 차트만 놓고 보았을 때 57,000원 부근 위로 단기 매물대 저항이 있는데, 상승 시 이 부근의 매물대 저항을 어떻게 돌파하느냐가 관건이 될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10조원 규모의 대규모 자사주 매입이 나왔다고 하여 주가가 무조건 상승하는 것은 아닙니다. 지지라인을 만들면서 올라온 것은 아니기 때문에 일시적인 반등 후 재차 하락 파동이 나올 우려도 있는데, 전저점 이탈 시 재차 강한 하락이 나올 우려도 분명 있어, 중장기로 보고 비중을 더 가져가고자 한다면 오히려 전저점 이탈 후 추가진입을 고려하는 것이 그만큼 리스크를 줄일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혹은 현 구간에서 비중을 늘린다면 늘린 만큼은 단기 파동에 의해 대응하면서 유동적으로 비중을 가져가야 할 것으로 보입니다.
그동안 장기 하락으로 인해 투자심리가 악화되었던 삼성전자 주가가 이번 10조원 규모 자사주 매입 소식으로 인해 반등 추세가 이어질 수 있을지, 지속적으로 체크해보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