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종목 집중분석

핵융합 정밀제어 시스템 No.1 기업 모비스(250060) 미세먼지 관련주?

by 주소남 2018. 4. 9.

목차

     

    이번 시간에는 핵융합 정밀제어 시스템 No.1 기업인 모비스(250060)에 대해 알아보는 시간을 가져보려고 합니다. 현대모비스와 굉장히 햇갈리는 모비스(250060)는 현대모비스(012330)와는 관계가 없는 기업입니다.

     

    모비스는 하나금융8호기업인수목적 주식회사와 2017년 3월 7일 합병 후 상장한 기업으로 기초과학 거대시설물 제어용 소프트웨어 및 전자 장비를 개발하는 기업입니다. 경기도 성남에 본사를 둔 기업으로 사업보고서 내의 주요 사업 내용을 보면 다음과 같습니다.



     

    모비스는 핵융합발전소 정밀제어 시스템 및 장비 개발, 공급을 주로 하며 가속기 정밀제어 시스템 및 장비개발 공급 그리고 머신러닝, 블럭체인 등을 이용한 제품, 시스템 개발 및 관련 서비스를 공급하는 사업을 주로 합니다.

     

    특히 핵융합발전소 정밀제어 시스템 및 장비 개발 사업에서는 국내 유일 핵융합 제어기술을 보유한 기업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모비스는 22조원대 프랑스 핵융합프로젝트에 참여한데 이어 1조 5000억 원대 대전 중이온 가속기 건설 사업 등에도 제어시스템을 공급하면서 시장 입지를 다지고 있고 이후 인공지능 전문 기업과의 M&A를 통해 신사업도 추진하고 있는 것으로 알려져 있습니다.

     

    특히 프랑스에 건설 중인 20조 규모의 국제과학 프로젝트 '국제핵융합실험로(ITER)'는 2025년까지 진행되는 장기프로젝트인 만큼 추가 수주는 물론 이후 진행될 국가별 핵융합 발전소 구축사업에 대해서도 매출 확대가 예상되는 기업입니다.

     

    문재인 대통령이 노후된 석탄발전소에 대해 일시 가동중단(셧다운)을 밝히고, 점진적으로 폐기할 것이라는 소식 때문에 모비스의 주가가 움직인 적이 있어 미세먼지 관련 테마도 간접적으로 가져가는 기업으로 볼 수 있습니다. 핵융합발전 기술은 신재생에너지의 일환으로 미세먼지의 중장기 대안으로 고려해 볼 수 있는 업종입니다.

     


     

     

    위의 차트는 모비스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해 연말까지 이동평균선 역배열 하락추세 흐름이 길게 이어져오다가 이후 파동을 그리면서 2월 초까지 상승 흐름을 보였습니다. 이후 최근까지 다시 하락 추세 흐름을 보이다가 서서히 반등하더니 지난주 금요일 전날 거래량의 3136.14%가 상승하면서 장중 20%가 넘는 급등 흐름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종가기준으로 윗꼬리를 달고 내려오기는 했지만 거래량이 늘어난 것을 보아 추가 상승 가능성이 있다고 보여 이번주 관심 종목으로 편입한 종목입니다.

     

     

    물론 당장 오늘 추가 상승이 나오지 않을 수도 있습니다. 윗꼬리가 달렸다는 것은 그만큼 주가를 지탱할 힘이 부족하다는 것으로 풀이될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하지만 지난해 연말쯤 나온 거래량을 보면 역시 전날 거래량의 2374%가 회전된 이후 윗꼬리를 달고 내려왔지만 그 다음날도 장대 양봉이 나오며 상승 추세가 이어졌고 이후 한 달 정도 상승추세 흐름이 이어진 과거가 있기 때문에 지난 3월 말부터 만들어진 단기 추세선을 이탈하지 않는다면 이러한 단기 추가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단기 상승시 1차 목표가는 매물대 저항이 재차 강해지는 1900 부근으로 볼 수 있고, 우선 단기간 120일선 부근을 돌파하고 이를 지지하는 모습을 보인다면 목표가까지 보다 빠르게 진입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반대로 하락할 경우에는 3월 말부터 이어지는 단기 추세선에 주목해 볼 필요가 있습니다. 추세선은 현재 1645 부근에 위치해 있으며, 이를 이탈한다면 일봉차트가 깨지고 단기적으로 들어온 물량까지 투매물량으로 쏟아질 수 있어 단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은 이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위의 차트는

    미세먼지 관련주

    로도 언급되는

    모비스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2016년 9월 하나금융8호기업인수목적 주식회사로 설립된 이후 2017년 3월 모비스와 합병하면서 굉장히 강한 상승 추세 흐름을 보였고 아쉽게도 이후 계속된 하락추세 흐름이 이어졌습니다.

     

     

    지난해 7월 잠깐 반등이 있었지만 역배열 하락추세 흐름이 이내 이어졌고, 이러한 중장기 하락추세 흐름이 최근까지 이어졌습니다. 주봉차트상 현재가 아래로 중장기 매물대 지지선이 약한 구간이기 때문에 중장기 대응하실 분들은 최저가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물론 신저가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놓고 대응하실 분들 중 현재가 부근에서 진입하시는 분들은 5주선 이탈시 추가 진입할 수 있는 여력을 남겨 놓고 진입하는 것이 좋습니다.



     

    중장기적으로 오랫동안 보유해 손실이 커 손절이 부담스러운 분들은 현재 추가 진입 시점으로 볼 수 있으나 만일 예상과 다르게 이번 반등이 이어지지 않는다면 추가 진입한 비중 만큼은 단기 대응하여 하락시 비중을 재차 줄이는 유동적인 대응 방법이 필요합니다.

     

    모비스는 아쉽게 지난해 인건비가 크게 증가하고 기타판매비와 관리비가 크게 증가함에 따라 적자전환하였습니다. 하지만 부채비율이 극히 낮아 현재로서는 재무 리스크는 크지 않아보이며, 실적 전망은 현재로서는 크게 기대하기는 어렵지만 상승 모멘텀이 강한 종목이기 때문에 이렇게 거래량에 이상 신호가 왔을 때는 단기적으로 눈여겨 보는 것도 좋습니다.

     

    엄밀히 말하자면 모비스는 미세먼지 테마로 인한 주가 변동은 크지 않은 편입니다. 하지만 화력발전소 관련되어 미세먼지 관련 대책이 나올 때 일시적으로 움직이기 때문에 모비스에 투자하시는 분들은 이러한 부분도 한번씩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핵융합 정밀제어 시스템으로 인해 핵융합 관련 사업 모멘텀은 규모가 크기 때문에 언론에서 부각만 된다면 충분히 강한 상승이 나올 수 있는 모멘텀입니다. 현재 중장기적으로 하락추세 흐름을 보이고 있으나 이번에 나온 거래량 증가로 반등의 기회를 살린다면 우상향 추세로 전환될 수도 있으니 우선 계속해서 지켜보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