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4월 18일 정오 증시체크(오늘의증시는 종전 기대감에 의한 남북경협주 상승)

by 주소남 2018. 4. 18.

목차

     

    오늘도 역시 미세먼지 가득한 하루입니다. 4월 18일 오늘의 증시는 미국 트럼프 대통령의 '종전' 발언으로 인해 남북경협주 및 비료 관련주, 사료 관련주가 상승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날 미국 증시는 실적과 지표 호조에 최근에 비해 상승폭이 큰 모습을 보였습니다. 다우지수가 +0.87%, 나스닥 지수가 +1.74%, S&P500 지수 역시 +1.07% 상승하면서 모두 상승 흐름을 보였습니다. 이는 대체적으로 실적 호조와 시리아를 둘러싼 지정학적 리스크도 미국 증시 내에서는 어느 정도 안정감을 찾아갈 수 있다고 볼 수 있겠습니다.

     

    미국 증시와 함께 트럼프의 종전 발언이 우리나라 증시에 영향을 미치고 있습니다. 미국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은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정상회담 간에 모두발언 시간에 "사람들은 한국전쟁이 아직 끝나지 않았다는 걸 깨닫지 못한다. 남북이 종전 문제를 논의하고 있다. 나는 이 논의를 정말로 축복한다."고 밝혔습니다.

     

    이에 따라 오늘 우리나라 대부분 주요 포털의 1위가 종전으로 도배될 만큼 사람들의 관심이 높고 이는 고스란히 주식시장에서 종전 관련 수혜주 찾기에 나서고 있는데, 대표적으로 남북경협과 관련된 주식들이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전날 유럽증시 흐름도 좋았습니다. 그동안 홍역을 치뤘던 러시아증시가 3%대 강세를 보였고, 헝가리를 제외모든 유럽 지수들이 상승한 채로 장을 마감했습니다.

     

    우리나라는 오늘 남북경협주의 상승이 두드러지는 가운데 전반적으로 양호한 시장이 펼쳐지고 있습니다. 현재시간 코스피코스닥 지수 모두 상승하고 있으며, 코스닥 지수 같은 경우 상승과 하락 종목이 절반 정도로 분류되지만 이런 장에서 수익을 낼 수 있어야 주식하기 한결 편합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은 흐름이 아주 좋습니다. 현재 포스팅을 작성하는 11시 38분 기준 +1.21% 상승한 2483.56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501종목, 보합 83종목, 하락 298종목 등으로 기록되고 있는데, 전반적으로 대형주, 중형주, 소형주 가릴 것 없이 상승 흐름이 나오고 있습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오늘 증권업종이 전반적으로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KTB투자증권이 8% 안팎의 상승 흐름을 보임과 동시에 유안타증권, 교보증권, 유진투자증권 등이 5% 안팎의 상승을 보이고 있으며, NH투자증권, 키움증권, SK증권우, 한화투자증권, 미래에셋대우, DB금융투자, 메리츠종금증권, 유안타증권우, 삼성증권, 대신증권, 한화투자증권우, SK증권, 현대차투자증권 등 증권주들이 전반적으로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시멘트 회사와 같은 비금속광물 업종도 남북경협주 테마를 타고 상승하고 있습니다. 아세아시멘트와 쌍용양회가 10% 안팎의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고, 한일시멘트, 부산산업, 성신양회, 현대시멘트, 쌍용양회, 동양, 벽산, 아이에스, 코리아오토글라스, 대림B&C, 삼광글라스, 한국유리, 유니온 등이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와 함께 건설업종도 양호한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아이콘트롤스와 현대건설 등이 7% 안팎의 상승을 보이고 있고, 범양건영, 금호산업, 화성산업, 대우건설, 대림산업, 삼호, GS건설, 코오롱글로벌, 금호산업, 한진중공업, 진흥기업, 현대산업, 신한, 동부건설, 대림산업, 삼호개발, 삼부토건, 고려개발, 진흥기업우 등이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대부분 업종이 좋은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지만 그나마 좋지 않은 업종을 꼽아보라면 의약품 업종이 약한 조정을 받고 있다고 볼 수 있습니다.

     

    신풍제약과 동아에스티, 삼일제약, 일동제약, 유한양행, 오리엔트바이오, 부광약품, 에이프로젠제약, 한올바이오파마, 대원제약, 영진약품, 환인제약, 일양약품, 유나이티드제약, 제일약품, 대웅제약, 신풍제약, 유유제약, 삼성제약 등의 종목들이 1~4%가량 하락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시장과 상대적으로 코스닥시장은 오늘 그렇게 크게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지는 않습니다. 어제 종가기준으로 900선을 돌파했고, 오늘은 900선을 힘겹게 지켜주고 있는 모습입니다.

     

    현재 포스팅을 작성하는 11시 49분 기준 +0.05% 상승한 901.69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두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599종목, 보합 86종목, 하락 548 종목 등으로 집계되고 있습니다. 상승종목이 더 많기는 하지만 압도적으로 많은 상황은 아니며 지수도 강보합 근처를 유지하고 있습니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코스닥 시장에서도 비금속 업종의 흐름이 좋습니다. 비록 코스닥 비금속 업종 대장주인 포스코켐텍이 10% 안팎의 급락을 보이고 있어 업종 지수는 빠질지 몰라도 그 외의 대부분 업종구성종목들은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표적으로 고려시멘트가 23% 가량 급등을 보이고 있고 SG와 쎄노텍 등은 10% 이상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 삼표시멘트, 미래SCI, 유진기업, 서산, 원익QnC, 동양파일, 동국알앤에스, 앤디포스 등의 비금속업종이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제약업종은 치열한 혼조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나이벡이 상한가를 기록하고 우진비앤지, 셀루메드 등이 10% 후반대 강세를 보이고 강스템바이오텍, KPX생명과학, 대성미생물, 쎌바이오텍, 차바이오텍, 메디톡스, 콜마비앤에이치, 중앙백신, 화일약품, 메디포스, 삼아제약, 에이티젠 등이 상승하면서 업종 지수를 끌어올리고 있지만 반대로 안트로젠이 -12%대 급락을 보이고, 오스코텍, 메타바이오메드, 비씨월드, 앱클론, 진양제약, 신일제약, 대화제약, 이수앱지스, 애니젠, 녹십자엠에스, 퓨쳐켐, 알리코제, 녹십자셀, 테라젠이텍스, 에스티팜 등이 하락하면서 상승 종목에 대항하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닥 시장에서는 상한가가 두 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줄기세포 관련주인 나이벡과 DMZ평화공원 관련주인 누리플랜이 그 주인공입니다. 나이벡은 펩타이드 골관절염 신약 및 골다공증 치료제가 현재 유럽 제약사와 기술이전이 논의 중이고, 펩타이드 기반 골관절염 신약 및 골다공증 치료제는 세계 최초로 나이벡이 개발 중인 것으로 상반기 내 전임상이 완료될 전망이라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누리플랜남북정상회담에서 군사대결 종식 선언을 추진한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전날 트럼프 대통령의 종전 발언에 따라 시설 및 공원 경관 조명 기업 누리플랜이 DMZ 평화공원 테마로 상한가를 기록하는 중입니다.

     


     

     

    오늘 테마는 말 안해도 알듯이, 남북경협주들이 좋은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남북경협주에는

    비료 관련주

    ,

    사료 관련주

    , 시멘트 관련주 등과 일부 건설주, 경관 조명 관련 기업들이 테마를 탈 수
    있는데, 이러한 종목들이 상승하면서 테마 순위가 높게 나타나고 있습니다.

     

     

     

    남북정상회담이 열흘 앞으로 다가왔는데, 이 때문에 남북경협주들도 다시 테마에 시동을 걸고 있는 것 같습니다.

    오늘의 증시

    는 트럼프 발 종전 선언으로 인해 남북 테마주들이 상승하는 시장이라고 봐도 무방할 것 같습니다.

     

     

    시장 흐름이 전반적으로 나쁘지 않으니 오후장에도 이러한 흐름 지속적으로 이어져 종가 기준으로도 상승한 채 마감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미세먼지가 기승을 부리는 날이지만 증시에서는 스트레스 받지 마시고 오늘 제 블로그를 구독해주시는 모든 분들 수익 보시기를 바라면서 4월 18일 수요일 증시체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