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HTS 활용법

HTS로 당일 가장 핫한 종목은 어디서 볼까?(Feat. 거래량/거래대금 순위)

by 주소남 2018. 4. 20.

목차

     

    당일 주식시장에서 가장 핫한 종목을 HTS에서 찾으려면 어떻게 해야 할까요? 바로 거래량과 거래대금 순위를 확인하면 됩니다. 이 외에도 시장에서 주도주를 찾는 방법과 상한가, 하한가, 주가 등락율이 큰 종목들은 체크해 보고 이들의 연관성을 찾아 본다면 당일 시장에서 어떤 업종이나 테마주들이 좋고 나쁜지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이번 시간에는 그 중 한 방법인 거래량과 거래대금 순위로 당일 핫한 종목을 HTS에서 확인하는 방법을 알아 보려고 합니다.

     

     

    저는 미래에셋대우 HTS를 사용하기 때문에 카이로스 기준으로 설명하도록 하겠습니다. 미래에셋대우 HTS가 아니더라도 대부분의 HTS 들은 사용법이 비슷하기 때문에 본인의 HTS에서도 응용해 보시길 바랍니다.



     

    위의 전체메뉴 → 주식 → 순위정보 → [0173] 거래량/거래대금 순위에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거래량/거래대금 순위를 클릭하면 아래와 같은 창이 뜨게 되고, 여기서 당일 거래량, 거래대금, 회전율이 강한 종목들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어제, 4월 19일 거래량 순위입니다. 이화전기가 2억 2589만 5276주의 거래량으로 압도적인 거래량 1위를 보였습니다. 보편적으로 거래량 상위 종목들은 주가가 1만원 미만이고 특히 동전주이고 테마를 많이 타는 종목일 수록 거래량 상위권에 올라오는 특징이 있습니다.

     

    이 외에도 어제 거래량들이 많은 종목들을 살펴 보면 대게 북한과 관련된 테마주들이 많은 것을 볼 수 있습니다. 실제로 4월 27일 남북정상회담을 앞두고 종전 이야기까지 나오는 만큼 대북 관련 테마가 굉장히 좋고, 대북 관련 테마 중 대장주로 여겨지는 이화전기, 재영솔루텍, 동양철관 등과 개성공단 관련주인 좋은사람들, 코아스, 신원 등의 기업들이 거래량 상위권을 차지하면서 어제 관련 테마 업종군들이 강한 상승을 보였습니다.

     

     

    이를 통해 장중 실시간 거래량을 파악한다면 뉴스를 보지 않아도, 어느 업종과 테마에서 시세가 나오는지 확인할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실제로 주식시장은 먼저 종목들이 반응하는 경향이 있는데, 지난 경주 지진 때, 재난문자가 도착하기 전에 지진 관련주들이 급격하게 상승하는 것을 이 메뉴에서 확인하는 것을 체크해 볼 수 도 있었습니다.

     

    어제, 이화전기의 경우 한 주당 가격이 어제 종가 기준으로 562원으로 2억주가 넘게 거래되었지만 거래대금은 1000억원이 넘는 수준을 보입니다. 그럼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삼성전자의 거래량이나 거래대금을 확인해 볼까요?



     

     

    거래대금 순위로 보면 위의 거래량 순위와는 전혀 다르게 우량주나 시가총액이 높은 기업들이 위치하게 되고, 대부분 삼성전자의 거래대금이 늘 1위를 차지하고는 합니다.

     

    삼성전자는 우리나라를 대표하는 주식으로, 시가총액이 어제 종가 기준으로 약 338조 8120억원에 달하며, 외국인들의 매매비중도 높기 때문에 거래대금이 늘 상위권에 위치합니다. 아직 액면분할을 하지 않았기 때문에 주가가 260만원대로 높아 거래량은 많지 않지만 워낙 주당 가격이 높아 거래대금은 늘 상위권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거래량과 거래대금까지 상위권에 올라와 있는 종목들은 좋은사람들, 제룡전기, 이화공영, 이화전기 등으로 볼 수 있는데, 역시 대북 관련주들이 주를 이루고 있어, 당일 핫한 종목을 확인할 때는 거래대금까지 확인하는 것도 좋은 방법입니다.

     

     

    [0173]거래량/거래대금 순위 옆의 탭을 누르게 되면 [0174]거래량 증가율 순위로 넘어가게 되는데, 전일 거래량 대비 오늘 거래량의 증가율을 확인할 수 있고, 아래 기간을 설정해 두면 기간 평균 거래량 대비 오늘 거래량 상승 순위를 보여줄 수 있습니다.

     

    제가 종목을 고를 때도 자주 즐겨 보는 것으로, 보통 전날 대비 거래량이 급격하게 늘어나는 종목들은 향후 강한 변동성으로 데이트레이딩으로 유용하게 사용되는 종목들을 많이 발견하게 됩니다.

     

    한 예로 어제의 거래량 증가율 순위를 보면 평소 거래량이 적었던 종목들의 거래량 증가보다, 5위에 속해 있는 한국종합기술의 거래량 증가를 확인하고 차트를 확인해 매력이 있으면 바로 관심 종목에 체크해 놓고 단기 대응하는 경우도 있을 만큼 데이트레이딩 종목 검색에서 유용한 화면입니다.

     

    미래에셋대우 HTS에서 당일 핫한 종목을 찾는 방법은 여러가지가 있는데, 오늘은 그 중 거래량과 거래대금 순위를 통하여 확인해 보는 방법을 알려드렸는데, 추후에는 안의 용어 설명과 함께 조금 더 알찬 포스팅 준비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