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ㄴ]

주소남의 누리텔레콤(040160) 주가 간단 차트 분석[스마트검침 관련주]

by 주소남 2018. 5. 8.
반응형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스마트검침 관련주 누리텔레콤(040160) 입니다. 누리텔레콤은 토탈 솔루션 소프트웨어 제공 기업으로 주력 제품은 IoT(사물인터넷) 기반의 AMI(기능형검침 인프라) 시스템으로 국내 및 해외사업을 중점적으로 추진하는 기업입니다.

2000년부터 국내 AMI 사업을 시작한 이래 현재까지 국내 AMI 사업(전력 IoT 사업부)를 추진하고 있고 2017년부터 한국전력용 스마트전력량계 시장 신규 진출을 통해 국내 사업을 확대 추진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앞서 사물인터넷 관련주로 한 번 짧게 소개해드린 바가 있는 종목으로, 아무래도 주 사업인 AMI 시스템이 사물인터넷과 연관이 많기 때문에 테마를 크게 타기도 합니다.



 

위의 차트는 스마트검침 테마주 누리텔레콤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1월 말부터 하락추세를 타고 하락 하던 주가가 4월 초 저점을 확인한 이후 최근까지 상승 추세로 전환되고 있으며, 지난주 목요일 대량거래와 함께 장중 강한 급등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종가기준으로 상승폭을 모두 반납하고 오히려 하락전환했으며, 이후 금요일에도 약세가 이어졌습니다. 아직 4월 초부터 올라오는 추세선을 이탈하지는 않았지만, 지난 목요일 장대 음봉이 차트상 좋은 위치에서 나온 것이 아닙니다.

장대음봉도 나름이라 어느 위치에서 나왔느냐가 중요한데, 10000 부근 위로 매물 저항을 일시적으로 돌파했다가, 모두 소화시키지 못하고 내려오면서 하락전환 했다는 것은 그다지 좋지 못한 음봉입니다.

누리텔레콤을 단기적으로 대응한다면 4월 초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인 900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대로 상승한다면 9930 부근 이후부터 단기 매물 저항이 강해지는데 재차 지난주 목요일 이상의 거래량이 동반되어야 매물을 소화하고 상승이 강하게 나올 수 있기 때문에 거래량이 실리지 않는다면 9930 부근을 단기 목표가로 설정해 두고 대응하는 것도 좋습니다.


위의 차트는

스마트검침 관련주

누리텔레콤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 흐름상 240주선을 딛고 재차 반등 흐름이 나오는 모습에서, 일시적으로 강하게 반등했다가 빠지는 바람에 주봉차트상 꼬리가 길게 남았습니다.

 

지난해 6월 쯤에도 이러한 윗꼬리가 달린 양봉이 나오고 나서 당분간 주가 흐름이 좋지 않았는데, 이번에도 그럴 가능성이 있는 만큼 단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유의해야 하는 자리입니다.

하지만 중장기 대응한다면 분할로 진입해도 괜찮은 자리이고 사물인터넷과 관련이 깊다보니 곧 6.13 지방선거 관련해서도 사물인터넷 테마는 시세가 나올 수도 있는 테마입니다.



 

기술적으로 본다면 2016년 말부터 중장기적으로 이어져오는 추세선이 8300 부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최근 240주선 부근에서 계속해서 반등이 일어나고 있기 때문에 현재가 부근에서 접근한다면 혹은, 현재 보유중이고 손실중인데, 추가 진입을 어디서 해야할지 모르시는 분들은 주봉차트상 240주선 부근 안팎에서 추가 진입을 하는 것이 리스크를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240주 이동평균선 부근에서 추가 진입을 한다면 손절라인은 2016년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이 있는 8300 부근으로 잡아 놓고 대응해도 좋습니다. 240주선 이동평균선까지 주가가 내려오지 않을 가능성도 물론 있지만 중장기 대응을 한다면 손절라인을 8300 부근으로 맞추어 놓고, 그 위에서 추가 진입을 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단기간에 승부를 보고 싶다면 현재가 부근에서 추가 진입도 고려해볼만 하지만 손절라인을 일봉차트상 손절라인과 맞추어야 하기 때문에 손절 가능성도 더 커지고 리스크도 그만큼 커질 수 있습니다.

누리텔레콤은 아쉽게도 영업이익이 계속해서 줄어들고 있어 실적 성장성이 좋지 못한 기업입니다. 더군다나 당기순이익은 적자전환했으며, 부채비율도 급작스럽게 높아져 영업이익이 계속해서 흑자를 기록하고 있다고 하더라도 재무 건전성이 우수한 기업은 아닙니다.

그만큼 변동성이 강할 수 있으며 시가총액도 1000억 안팎으로 테마를 타기에는 좋은 요건이기 때문에 테마성 시세를 기대해보아야 할 것 같습니다. 누리텔레콤 조만간 좋은 소식 들리기를 기대해 봅니다.


 

반응형

댓글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