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5월 9일 정오 증시체크(오늘의증시는 코스닥과 대북관련주의 급락)

by 주소남 2018. 5. 9.

목차

    5월 9일 정오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어제, 증시체크 당시 장이 조금씩 밀리는 느낌이 든다고 했는데, 오후들어 코스닥이 급격하게 빠져버리면서 큰 충격이 있었습니다. 코스닥 지수가 -3.40% 급하면서 거의 대부분 종목들이 하락했고, 시장은 패닉이었습니다.

    이러한 패닉이 오늘 오전장까지 이어졌습니다. 오전 아홉시 장시작 이후 변동성이 강해지더니 장중 -1.44% 가량 하락하며 또다시 코스닥 공포가 이어지는 듯 했지만 다행히 증시체크를 하는 오전 11시 15분 기준으로는 지수가 플러스 전환한 상황입니다.

    전날, 해외에서는 이란핵협정 탈퇴 등의 이슈가 있었지만 미국 다우지수를 비롯한 주요 지수들은 크게 흔들리지 않았습니다. 다우지수는 +0.01% 상승했고, 나스닥은 +0.02% 상승했으며 S&P500 지수는 -0.03% 하락하는 등 거의 보합에 가까운 모습을 보였습니다.



     

    유럽증시는 에너지주 약세에 대체적으로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특히 유가가 급락하면서 에너지주들이 약세를 보였습니다. 러시아증시와 이탈리아증시 헝가리증시 등이 1%대 하락을 보였습니다.


    현재 우리나라 코스피 시장은 -0.50% 하락한 2437.60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세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302종목, 보합 61종목, 하락 521종목 등으로 기록되고 있는데, 하락 종목이 더 많은 전형적인 하락장입니다. 코스닥보다는 변동성이 덜하지만 시장이 좋지 않은 것은 매 한가지 인 것 같습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삼성바이오로직스가 상승하면서 전체적으로 의약품 업종 종목들이 반등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파미셀이 6%대 강세를 보이고 있고 삼성바이오로직스, 유유제약, JW중외제약2우B, 한미약품, 유유제약1우, 보령제약, 한올바이오파마, 경보제약, 환인제약, 일양약품, 유한양행, 명문제약, 광동제약 등의 종목들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비금속광물 업종은 좋지 못합니다. 한국유리와 한국유리우 그리고 쌍용양회우가 15% 안팎의 급등 흐름을 보이고 있지만 이 외의 대부분 종목들은 하락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한국석유, 대림씨엔에스, 아세아시멘트 등이 -4~-6% 가량 하락하고 있으며 이 외에도 대림B&CO, 성신양회, 성신양회2우B, 성신양회3우B, 아이에스동서, 쌍용양회, 벽산, 현대시멘트, 삼광글라스, 동양, 한국내화, 유니온머티리얼즈, 유니온 등의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증권업종도 전체적으로 좋지 못합니다. NH투자증권, 유안타증권, DB금융투자, 유진투자증권, 키움증권, 유안타증권우, 교보증권, 미래에셋대우, 한화투자증권, 대신증권, 현대차투자증권, 메리츠종금증권, KTB투자증권, SK증권 등 대부분의 증권 종목들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피코스닥 통틀어 코스피 시장에서만 상한가가 네종목 정도 기록되고 있습니다. 현대비앤지스틸우, 삼성중공우, 금강공업우, 흥국화재2우B 등의 우선주가 오늘 상한가를 모두 잠식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은 오늘 아침부터 롤러코스터였습니다. 장 초반 급작스럽게 빠지면서 어제 오후장의 코스닥 공포가 다시 재현되는 듯 하며 상승 종목수가 100종목 안팎까지 떨어졌고, 상대적으로 하락 종목 수는 800종목이 넘어가는 전형적인 급락장이 연출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현재 오전 11시 40분 기준, 코스닥 지수는 상승 반전하여 +0.13% 상승한 828.27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471종목, 보합 79종목, 하락 677종목 등으로 여전히 하락 종목이 더 많아 영양가가 없는 장이기는 하지만 오늘 장 초반 보다는 많이 올라온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시장 급락의 원인 중 하나는 그동안 테마를 타고 올라오던 대북관련주들이 급격하게 빠지면서 시장 전체적으로 타격을 받는 듯한 모습이 있었습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비금속 업종의 온도차가 뚜렷하지만 대장주인 시가총액 비중이 큰 포스코켐텍의 상승으로 인해 업종 지수가 가장 좋은 것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포스코켐텍과 유진기업, 쎄노텍, 원익QnC, 고려시멘트, 삼표시멘트, 서산 등이 상승하고 있지만 반대로 SG는 -9%대 급락을 보이고 있고, 이 외에도 국영지앤엠, 미래SCI, 모헨즈, 넥스턴, 행남사, 동양파일 등의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최근 시끄러웠던 엔터주들도 오늘 좋지 못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큐브엔터와 키이스트가 -6%대 하락을 보이면서 업종 지수를 끌어내리고 있고, JYP Ent., 에스엠, 삼화네트웍스, 판타지오, 팬엔터테인먼트, 이매진아시아, 와이지엔터테인먼트 등 엔터주 위주로 하락 흐름이 나오고 있습니다.

    업종별로 보자면 크게 한쪽으로 치우치는 업종은 없으나 대북 관련 종목들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다는 특징이 있는 하루입니다. 모든 대북주가 하락하는 것은 아니지만 그동안 상승에 대한 차익실현 매물이 어제 오후부터 계속해서 쏟아져나오고 있는 것 같습니다.

    아무래도 북미 정상회담 전에, 우리나라 스스로 북한을 지원할 수 있는 것이 한정되어 있기 때문에 이로 인한 테마도 잠시 소강상태에 들어가는 것 같습니다. 단기적으로 대북관련주 고점 잡으신 분들은 판단 잘 하셔야 될 것 같습니다.




    오늘의 테마주는 줄기세포 관련주로 꼽아보았습니다. 대북관련주가 하락하고 있어 전체적으로 하락 흐름이 뚜렷한 시장인 가운데, 요즘 변동성이 강한 제약, 바이오주가 줄기세포 관련주 위주로 반등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파미셀을 비롯하여 안트로젠, 프로스테믹스, 에스에프씨, 동구바이오제약, 강스템바이오텍, 세원셀론텍, 바이온, 차바이오텍, 코아스템, 마크로젠 등의 종목들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대북 관련주들이 조정을 크게 받고 있는 가운데, 시장 변동성이 강해지고 있는 한 주 입니다. 모쪼록 제 글을 구독해주시는 분들은 큰 피해 없이 이번 조정장을 넘기셨으면 하는 바램을 가지면서 5월 9일 정오 증시체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