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주소남의 다날(064260) 주가 간단 차트 분석[전자결제 관련주]

by 주소남 2018. 5. 15.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전자결제 관련주 다날(064260) 입니다. 다날은 1997년 설립된 휴대폰결제서비스 기업으로 경쟁사인 KG모빌리언스와 함께 국내 시장의 90% 이상을 점유하고 있는 기업입니다.

     

    사업모델은 온라인콘텐츠를 구매하거나 전자상거래를 할 때 휴대폰으로 결제하고, 결제대금이 휴대폰 요금에 더해지는 형태로 최근 바코드 결제 어플리케이션 '바통'을 개발하여 서비스하고 있으며, 카카오의 '카카오페이'와 중국 텐센트 그룹의 모방리 메신저인 'WeChat'에도 국내 바코드 결제 솔루션을 제공하고 있습니다.

     

    때문에 전자결제 관련주로 테마 섹터군을 형성하고 있지만 이 외에도 굉장히 많은 테마 모멘텀을 가진 기업이기도 합니다. 스마트폰 본인인증 서비스를 비롯하여 모바일컨텐츠 및 음원제작 유통 회사를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고, 커피 프랜차이즈인 달콤 커피 등을 자회사로 보유하고 있으며 인터넷은행, 삼성페이, 증강현실이나 가상현실 등의 테마로도 움직여 상승 모멘텀은 굉장히 많은 기업입니다.

     



     

     

    위의 차트는 전자결제 테마주 다날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1월 말쯤 단기 고점을 형성한 이후로 현재 계속해서 주가가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단기 이동평균선들은 역배열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차트만 놓고 본다면 일봉차트상 현재가 아래로 단기 지지라인은 없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대응해야 하는 분들은 최근 저점인 460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주봉차트상 추세선을 이탈하지 않으면 재차 반등은 가능할 것으로 보지만 시일이 오래 걸릴 수도 있기 때문에 단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전저점을 유의해서 보는 것이 좋습니다.

     

    다행히 최근 장대음봉 후 바로 장대 양봉으로 단기적으로 반등 흐름이 나오고 있고, 이 추세가 지속되어 상승한다면 5050 부근까지는 단기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지난 고점들을 연결해보면 추세 저항선이 현재 5080 부근에 위치해 있으며, 240일 이동평균선도 단기 저항으로 작용할 가능성이 있어 상승시 난관이 많아보입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위에서 말했듯이 상승 모멘텀이 많은 기업이기 때문에 관련되어 테마를 탄다면 위의 저항은 비교적 쉽게 뚫고 올라갈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위의 차트는

    전자결제 관련주

    다날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 흐름상 파동이 비교적 길게 이어지는 경향이 있으며 이번 하락파동도 지난 1월 말부터 최근까지 네 달 가까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지난주 아랫꼬리가 길게 달리면서 양봉이 나오기는 했지만 5주선을 돌파하지는 못했고, 이번주도 시가 기준으로 5주선을 돌파하기는 했지만 오늘 좋지 않은 모습을 보였습니다.

     

    단기적으로는 지난주 주봉차트상 아랫꼬리 달린 양봉이 나왔기 때문에 반등을 기대해 볼 수는 있는 자리이지만 단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전저점 이탈시 비중을 줄이거나 손절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반대로 중장기적으로 본다면 아래 추세선들을 확인하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추가 진입 여력은 남아 있어야 하며, 가장 아래 추세선인 4090 부근에 위치한 추세선은 이탈하는 것은 좋지 않은 신호로 보는 것이 좋습니다.

     

    즉,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가장 아래 추세선을 중장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하되, 최근 나온 저점을 이탈한다면 1차 추세선 부근에서 추가진입을 고려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다날은 부채비율이 적정수준보다 조금 높은 수준이기는 하지만 실적이 크게 증가하는 모습을 보여 실적 성장성이 기대되는 기업입니다. 뿐만 아니라 상승 모멘텀을 줄 수 있는 테마군을 여럿 보유하고 있기 때문에 주봉차트상 중장기 추세선을 이탈하지 않는 선에서는 진입해 보아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