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주소남의 다우기술(023590) 주가 간단 차트 분석[클라우드 관련주]

by 주소남 2018. 5. 16.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클라우드 관련주 다우기술(023590) 입니다. 다우기술은 차별화된 기술력과 솔루션으로 국내를 대표하는 IT 서비스 전문 기업입니다.

     

    대형 SI업체와 차별화를 이루기 위하여 전문 솔루션분야에 대한 System Intergration, Solution intergration 사업에 주력하는 기업입니다. '다우데이타', '다우인큐브', '키움증권' 등 24개의 계열회사를 보유한 기업으로 중점 추진 사업분야는 가상화와 SaaS 솔루션(클라우드 컴퓨팅), 스마트프로세스, 전자결제 사업 등입니다.

     

    위의 차트는 클라우드 테마주 다우기술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2월 초 장대 음봉으로 강한 추세선을 이탈한 이후로 3월 말까지 하락 추세가 이어졌고, 이후 반등에 성공하면서 최근 상승 추세를 보이고 있었습니다.

     



     

     

    하지만 어제 5일 이동평균선을 이탈하는 장대 음봉이 나온 이후 오늘은 대북리스크까지 겹쳐 음봉이 나오면서 단기 하락추세로 전환될 가능성도 살짝 엿보이는 차트입니다. 다만 현재가 아래로 어느 정도 매물대 지지선도 버텨주고 있기 때문에 추가 진입 여력이 있다면 추세선을 이탈하여도 홀딩하여 추가 진입 여부를 보는 것이 좋습니다.

     

    혹은 비중이 높다면, 현재가 부근에서는 가장 위의 추세선 이탈시 비중을 줄였다가 이후 그 아래 추세선에서 재차 비중을 늘리고, 최종 손절라인은 240일 이동평균선이 있는 21400 부근까지 내려 놓고 생각해도 좋습니다.

     

    이 손절라인이 조금 멀다고 생각하시는 분들은 그 위의 추세선을 손절라인으로 잡을 수 있을텐데, 시일이 지남에 따라 손절라인이 조금씩 올라갈 것이고 그렇게 된다면 손절라인 아래로 22000 부근까지는 단기 매물대 지지라인이 잘 잡혀 있어 손절하기에는 조금 아깝다는 생각이 듭니다.

     

    따라서 스팩트럼을 조금 넓게 보고 대응하는 것이 단기적으로 대응하더라도 유리할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클라우드 관련주

    다우기술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올해 초부터 굉장히 강한 상승 흐름이 나왔다가 이후 하락파동이 나왔고, 20000 초반의 매물대 지지선을 지지해주면서 최근까지 다시 상승하는 모습이 보였습니다.

     

     

    하지만 이번주 흐름이 좋지 못합니다. 3거래일이 지난 이번주, 지난주 양봉의 몸통을 모두 뒤덮는 음봉이 현재까지 생성되고 있으며, 5주선을 이탈한다면 재차 22500 부근에 위치해 있는 추세선 부근까지 단기적으로 하락 파동이 나올 수 있는 만큼 현재가 부근에서 매수는 신중히 접근하는 것이 좋습니다.

     

    비중이 크다면 5주 이동평균선을 이탈한다면 비중을 줄여 놓는 것도 한 가지 방법이 될 수 있습니다. 주봉차트상 역시 스팩트럼을 짧게 보고 대응하기에는 조금 아쉬운 부분이 없지 않아 있습니다.

     



     

     

    그나마 손절라인을 올려 잡아 본다면 지난해 10월 말부터 이어져온 추세선인 20600 부근에 위치한 추세선입니다. 이 추세선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한다면 다우기술을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도 비중 조절 및 손절라인으로 설정할 수 있습니다.

     

    다만 이 부근 아래로도 어느 정도 매물대 지지선이 있어, 손절라인을 더 내려 놓고 비중을 유동적으로 조절해 평단가를 낮추어 대응하실 수 있는 분들이라면 최종 손절라인을 18400 부근까지 내려 놓고 대응해도 좋습니다.

     

    물론 현재가 대비 괴리감이 큰 손절라인이기 때문에 단기적으로는 무시해도 될 자리입니다. 이번주 조정이 약하게 나왔으면 싶지만 현재까지로는 최근 올라오는 상승 추세가 이번을 기회로 한 번쯤 꺾일 가능성이 있어 유의해야 합니다.

     

    다우기술은 중장기적으로 본다면 매출 및 영업이익이 꾸준히 증가하고 있는 우수한 기업입니다. 다만 부채비율이 높다는 점은 흠인데, 이 부부을 제외한다면 실적 성장성도 좋고, 전망도 괜찮은 기업이기 때문에 이번 조정이 부디 단기 조정이길 바래야 할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