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주소남의 대교(019680) 주가 간단 차트 분석[교육 관련 주식]

by 주소남 2018. 5. 19.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교육 관련 주식 대교(019680) 입니다. 대교는 한국공문수학연구회로 1976년 설립된 기업으로 1991년 대교로 상호를 변경하고 주간 학습지 시장의 대표 브랜드인 '눈높이'를 주력으로 하는 학습지 사업을 주로 하는 기업입니다.

     

    유아교육사업, 교육 출판사업, 학원사업, 홈스쿨사업, 온라인교육, 방과후교실사업 등 다양한 제품과 교육서비스 사업을 하는 기업으로 대교에듀피아, 대교CSA 등 연결대상 종속회사를 총 20개 보유한 기업입니다.

     

    위의 차트는 교육 관련주 대교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대교는 코스피200에 속해있는 종목으로 변동성이 그리 크지 않은 종목입니다. 일별 거래량도 최근 10만주 아래로 시장에서 조금 소외되어 있는 느낌도 듭니다.



     

    일봉차트상 올해 2월 강한 상승 이후 하락추세로 전환되었고, 이러한 하락추세가 최근까지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지난 4월 중순 대비 주가가 조금 올라오면서 이동평균선이 역배열을 벗어나기는 했지만 상승하는 힘이 약하고, 위로 단기 매물대 저항도 어느 정도 남아 있습니다.

     

    무엇보다 거래량이 증가할만한 모멘텀이 아직까지는 보이지 않기 때문에 최근 양봉이 많이 보이면서 저점 대비 반등하고 있다고 해도 섣불리 진입하기에는 무리가 있습니다.

     

    일봉차트상 추세선은 7730 부근에 위치해 있고, 이를 손절라인으로 설정하거나, 전저점인 763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해도 괜찮을 것 같습니다. 전저점과 추세선과 차이가 그렇게 크지는 않아 전저점을 손절라인으로 잡는 것도 나쁘지 않습니다.

     


     

     

    위의 차트는

    교육 관련 주식

    대교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지난해 3월부터 추세선을 이어보면 10월 1차 이탈했고, 이후 지난해 12월과 그리고 2월 세차례 이탈하는 모습이 보입니다. 현재는 이 추세 저항선과 조금 멀어졌고, 240주선 이동평균선 지지도 깨버렸기 때문에 깨버린 이후 4월 비교적 강한 하락이 나오면서 52주 신저가가 갱신되었습니다.

     

     

    주봉차트상으로도 상황이 그렇게 좋지는 못합니다. 지지난주 5주선을 돌파하면서 반등을 기대하게끔 차트를 만들었고, 지난주도 음봉이기는 했지만 종가기준으로 꼬리를 달면서 5주 이동평균선 위로 올라오는 모습은 반등을 보이기에 부족함이 없습니다.

     

    다만, 그렇게 생각하고 보기에는 거래량이 부족하고, 기대할 수 있는 목표가도 현재로서는 크지 않습니다. 8000 부근 위로 중장기 매물 부담이 강하기 때문인데, 특별한 모멘텀이 없는 이상 이 매물대 저항을 뚫기는 쉽지 않기 때문입니다.



     

    차라리, 진입이나 추가 진입을 고려한다면 무언가 방향성이 생겼을 때(거래량이 증가했을 때)를 노리는 것이 좋습니다.

     

    대교는 매출과 수익성은 정체되어 있지만 비교적 안정적인 수익구조로 매해 흑자를 기록하고 있고, 부채 비율도 낮아 비교적 재무리스크는 크지 않은 기업입니다.

     

    중장기 대응하기에는 괜찮다는 이야기인데, 여기서 실적 성장성이 더해져야 주가가 중장기적으로 상승할 수 있기 때문에 안정성은 있지만 주가가 크게 상승하기에는 현재로서는 어려워보입니다.

     

    테마도 딱히 크게 타는 종목이 아니기 때문에 현재 진입 및 추가 진입 시점을 보는 분들은 특별한 이슈가 없는 이상 단기적으로 본다면 전저점을 손절라인으로, 중장기적으로 본다면 추가 진입 여력이 있는 분들은 전저점 이탈 후에도 홀딩하되, 거래량이 늘어나는 지점에서 방향성을 보고 추가진입하여 평균단가를 낮추어 중장기 대응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