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주소남의 대동스틸(048470) 주가 간단 차트 분석[남북러 가스관 관련주]

by 주소남 2018. 5. 24.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남북러 가스관사업 관련주 대동스틸(048470) 입니다. 대동스틸은 포스코가 2대주주로 있는 기업으로 포스코에서 생산되는 열연제품을 판매하다가 1989년 포항공장에 Die Shear Line을 설치하면서 절단가공, 표면처리 강재 생산업체로 변모했습니다.

     

    포스코의 8개 열연제품 지정판매점 중 가장 수요가 많은 지역인 서울을 비롯하여 경기도, 영남, 충청권을 주된 사업 영역으로 하며 매출 구성은 열연판박이 62%를, 후판이 35%, 무늬강판이 1% 정도를 차지하고 있습니다.

     

    대동스틸은 가스관 관련주로 알려져 있으며 실제로 남북러 가스관 사업 소식에 급등한 적이 있는 만큼 대북 관련주로 인식되어 최근에도 강한 상승이 나오기도 했습니다.



     

    위의 차트는 남북러 가스관 테마주 대동스틸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큰 움직임을 보이지 않던 주가가 3월 초를 기점으로 변동성이 강해졌고, 지난 4월 말에는 상한가도 기록했습니다.

     

    최근에도 변동성이 강한 모습은 여전하고, 단기 이동평균선들이 수렴하고 있으며, 추세선 부근에서 기술적반등이 나오고 있는 모습입니다.

     

    대동스틸을 단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추세선이 위치한 10500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지난 4월말, 이 추세선을 이탈했을 당시 변동성이 강해지며 일시적으로 단기 하락이 나왔고, 반대로 4월 30일, 이 추세선을 돌파하자마자 강한 상승 흐름을 보였기 때문에 추세선의 역할이 중요할 것으로 보입니다.

     

    반대로 상승한다면 11700 부근 위로는 단기 매물대 저항이 약해 재차 급등 가능성도 있는 만큼 추세선을 벗어나지만 않는다면 단기적으로도 추가 상승을 기대해 볼 수 있는 위치입니다.

     


     

     

     

    위의 차트는

    남북러 가스관 관련주

    대동스틸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올해 3월부터 변동성이 강해 상승추세 흐름이 이어지는 모습이 보이며, 저점 대비 주가가 3배 넘게 올랐다가, 최근 이번주까지 3주 연속 조정이 나오고 있습니다.

     

     

    주봉차트상 하락추세가 아닌, 조정이라고 이야기 한 근거는 지난 3월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을 이탈하지 않았을 뿐더러 5주 이동평균서도 아직까지는 잘 지켜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그렇다고 하더라도 현재 추세선과 어느 정도 괴리감이 있어 하락한다면 추세선이 있는 9100 부근까지는 조정도 나올 수 있는 만큼, 조금 길게 보고 대응하시는 분들은 10000 부근에서 추가진입을 한다는 생각으로 대응하되, 최종 손절라인은 3월부터 이어져오는 추세선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이 추세선은 이번주 기준으로 9130 부근에 위치해 있으나, 다음주면 더 올라올 것으로 기대되고, 시일이 지남에 따라 조금씩 상승하기 때문에 본인이 보는 차트에 추세선을 표시해 놓고 대응하는 것이 필요합니다.

     

    지난해 말까지 대동스틸의 실적 성장성은 괜찮았습니다. 하지만 최근 발표된 대동스틸 1분기 실적을 보면 지난해 1분기와 비교했을 때, 큰 폭으로 영업이익이 하락했기 때문에 앞으로 실적 전망이 밝다고만은 볼 수 없습니다.

     

    적자는 아니지만 기업 실적 성장 탄력이 떨어진다는 것은 중장기적으로 보았을 때 악재이며 더군다나 최근 3개월 동안 주가상승률이 140%가 넘기 때문에, 이에 대한 하락이 나올 때는 비교적 큰 하락이 나올 수 있어, 주봉차트상 추세가 전환되는 것은 유의해서 대응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