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주소남의 대림제지(017650) 주가 간단 차트 분석[제지 관련주]

by 주소남 2018. 5. 29.

목차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두 포스팅을 반드시 확인해 주시기를 간곡히 부탁드립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제지 관련주

    대림제지

    (017650) 입니다. 대림제지는 골판지 원지 생산업체로, 골판지시장은 IT, 운송경기에 민감하다는 특징이 있습니다.

     

     

    원가측면에서 주원료로 사용되는 고지가격이 주요한 수익성 변동 요인으로, 건실한 고정적 대규모 기업체인 삼보판지를 비롯하여 동진판지, 한청, 삼화, 한덕판지, 성일판지 등 여러 업체를 주요 거래처로 확보하고 있어 안정적인 시장을 유지하고 있습니다.

     

     

    최근 제지 관련 주식 총정리시간에 언급했던 기업으로, 남북정상회담 이후 대북 관련주로 제지 산업 및 조림산업이 각광받고 있기 때문에 요즘 주가 흐름이 좋습니다.



     

    위의 차트는 대림제지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이동평균선 정배열 흐름으로 파동을 그리면서 계속된 우상향 흐름을 보였고, 5월 초부터는 하락파동으로 지난주 금요일에는 지난 2월부터 올라오는 추세선을 일시적으로 이탈하기도 했습니다.

     

    하지만 그 아래로 매물대 지지선과 60일 이동평균선을 지지해주면서 오늘 좋은 시장 흐름과 함께 재차 추세선을 탈환하면서 빠르게 복귀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현재가 위로 단기 매물대 저항이 남아 있지만 아래로 매물대 지지선도 존재하기 때문에 무리하게 비중을 현재가 부근에서 크게 가져가지만 않는다면 단기적으로는 매물대 저항에 눌릴지 몰라도, 아래 매물대 지지선에서는 반등을 기대해 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즉,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아주 짧게 대응한다면 2월부터 올라오는 추세선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해도 좋지만 그렇지 않다면 추가진입 여력을 남겨 놓되, 손절라인을 단기 매물대 하단인 1640 부근까지 내려 놓고 대응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제지 관련주 대림제지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를 보니 지난해 말 저점 대비 현재 주가가 약 114% 가량 올라와 있는 상황이고, 올해 초부터 지난 4월까지 비교적 굉장히 큰 상승이 이어졌습니다.

     

    이는 자산재평가에 대한 기대감도 어느 정도 반영된 결과라고 볼 수 있지만, 2월 이후부터는 대북관련 이슈로 인해 제지 사업 및 조림사업이 관심을 받으면서 주가가 강하게 뛰었기 때문입니다.

     

    주봉차트상 추세선을 그어보면 올해 2월부터 이어지는 비교적 기울기가 강한 추세선은 1905 부근에 위치해 있고, 2차 추세선은 1370 부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본인의 평단가와 추가진입 유무, 얼마나 보유할지 정도를 체크한 뒤 대응법을 세워야하기 때문에 개개인마다 대응법이 모두 다릅니다. 다만 단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1차 추세선이 있는 1905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보거나, 비중을 크게 줄이는 위치로 생각하고 대응하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가 부근에서 비중이 얼마 되지 않고, 중장기적으로 본다면 이 추세선을 이탈해도 추가진입 여력이 남아 있다면 홀딩해도 괜찮습니다.

     

    중장기적으로 볼 경우, 최종 손절라인은 2차 추세선으로, 2차 추세선은 현재 1370 부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이 추세선 아래로 주가가 빠진다면, 위로 매물대 저항도 엄청나고, 계속해서 투매 물량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유의해야 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