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가상화폐

코인레일 해킹 이후 비트코인 차트 분석(feat. 업비트)

by 주소남 2018. 6. 12.
반응형

 

가상화폐 거래소

코인레일 해킹

사건이 일어난 것은 지난 10일 새벽입니다. 코인레일측은 10일 새벽 해킹공격 시도가 있었다고 밝혔고, 현재

코인레일

사이트는 '시스템 점검중'이라는 안내와 함께 모든 코인이 거래가 중단된 상황입니다.

 

 

해킹으로 유출된 가상화폐 규모는 전체 코인레일이 보유한 코인의 약 30%에 해당하고, 펀디엑스(NPXS), 애스톤(ATX), 엔퍼(NPER) 등이 40분에 걸쳐 인출되었고, 우리나라 돈으로 약 400억원대 규모라고 합니다.



 

현재 유출된 코인 중 조치가 완료된 토큰은 위에서 언급한 펀디엑스와 애스톤, 엔퍼로 동결 상태라고 합니다. 유출되지 않은 코인레일의 모든 자산은 콜드월렛으로 이동하여 안전하게 보관중이고, 거래 및 입출금은 서비스가 안정화되고 나서 재개한다고 코인레일측은 공지하고 있습니다.

 

가상화폐거래소 해킹 사건은 이번이 처음이 아닙니다. 더군다나 가상화폐 거래소 요빗이 파산에까지 이르는 사건이 있었기 때문에 이로 인한 투자자들은 불안감에 휩싸인 상태입니다.

 

설상가상으로 해외에서는 가상화폐 악재까지 터졌습니다. 미국 선물거래위원회(CFTC)가 4개의 주요 암호화폐 거래소를 대상으로 상위 100개의 암호화폐의 가격 조작 조사를 시작했다고 합니다.

 

이에 따라 가상화폐 대장주인 비트코인 시세가 폭락했고, 뒤이어 알트코인들도 대부분 하락하면서 다시 패닉셀이 나온 상황입니다.

 



 

일전에 업비트 압수수색 당시 비트코인 일봉차트와 주봉차트를 체크해서 위험한 구간을 체크해 보았던 적이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차트를 볼 때, 일봉차트와 주봉차트로 보고 대응하는데, 가상화폐 시장에서도 분봉차트까지 보고 대응하는것 보다는 일봉차트 기준으로 대응하는게 나을 것 같아 일봉차트 기준으로 설명을 했었습니다.

 

 

 

당시에도 업비트 압수수색으로 인해 비트코인이 강하게 하락했지만, 50일 이동평균선을 이탈하지 않았고, 이전 차트를 보니 50일 이동평균선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한 다음날부터는 다시 패닉셀이 나오며 비트코인 가격이 급락했기 때문에 앞으로 50일 이동평균선을 눈여겨보라고 했던 것으로 기억합니다.

 

비트코인 차트를 보니, 제가 분석한 5월 11일 이후 그래도 50일 이동평균선을 잘 지켜주다가, 5월 19일 소폭 이동평균선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했고, 이후 잠시 반등이 나오다가 5월22일 재차 50일 이동평균선을 강하게 이탈했고, 이후로는 계속해서 하락추세 흐름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일전에도 이동평균선 이탈 후에는 적어도 한달 이상은 하락이 지속되었던 만큼 지금도 5월 22일 하락의 연장선이라고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일봉차트상 현재 뚜렷한 지지라인은 보이지 않습니다. 대략 708만원대가 기술적반등 라인으로 보이기는 하지만, 현재 추세 흐름이 워낙 좋지 않고, 코인레일 해킹 사태가 일단락 된것이 아니기 때문에 기술적반등도 크게 기대할 수는 없는 상황인 것 같습니다.

 

가상화폐 게시판을 만들 때 이야기 했다시피, 가상화폐에 굉장히 소액을 투자하고 있고, 지식도 없습니다. 또한 주식차트에 적용할 기술들을 가상화폐 차트에 적용시켜 예측과 대응을 한다는 것 자체가 개인적으로도 크게 신빙성이 없다고 보기 때문에, 제 분석글은 그냥 재미로 보고 넘어가 주셨으면 좋겠습니다.

 

 

비트코인 주봉차트를 보면, 지난번 분석글을 썼던 5월 초, 15주 이동평균선을 이탈하는 모습이 나와 하락추세가 진행될 수 있다고 보았고, 현재 하락추세가 계속해서 이어지고 있습니다.

 

개인적으로 중요하게 볼 곳은 지난 3월말과 4월초 나온 저점 부근인 708만 부근이라고 봅니다. 일봉차트상 저점과도 어느 정도 일치하는데, 이 부근을 무너트리지 않는다면, 주식시장에서 소위 말하는 쌍바닥이 형성되고, 주봉차트상 쌍바닥은 큰 상승을 기대해볼 수 있는 자리이기 때문에 이를 이탈하는지가 중요할 수 있습니다.



 

물론, 주식차트 분석법이 가상화폐 차트에 맞는지 의구심이 들지만, 그래도 제 능력 껏 분석해보자면 종가기준으로 708만원을 이탈하지만 않는다면 비교적 빠른 시간안에 반등이 나올 수 있으나 반대로 이탈해버린다면 어제 나온 패닉셀보다 더 큰 하락이 나올 가능성도 있다고 봅니다.

 

가상화폐 굉장히 어렵습니다. 저도 아주 소액 투자하고 있습니다만 워낙 신경쓰지 않아도 되는 작은 돈이라 그냥 넣어 놓고 잊어버리고 있는데, 최근 비트코인 급락으로 인해 -30%까지 빠졌더군요.

 

확실히 리스크가 큰 시장이기 때문에 이로 인한 투자자들의 심리적 타격도 클 것으로 보입니다. 부디 이번 코인레일 해킹 사태가 빠르게 회복되고, 비트코인이 안정세를 찾았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반응형

댓글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