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6월 14일 정오 증시체크(오늘의증시는 미국금리인상+대북관련주 몰락)

by 주소남 2018. 6. 14.

목차

     

    6.13 지방선거로 인해 어제 휴장이 되었고, 미국에서는 오늘 새벽, 기준금리를 인상한다는 소식이 나왔습니다. 미국은 북미 정상회담으로 기대만큼의 성과는 보여주었지만 경제적 측면에서는 속도가 다소 조율될 가능성이 있다는 보도가 나오고 있습니다.

     

    미국 연방준비제도는 기준금리를 인상하기도 했지만 올해 금리인상 횟수 전망을 당초 3차례에서 4차례로 변경하는 등, 통화긴축을 시사해 이러한 영향이 오늘 우리나라 증시에도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 같습니다.

     

    전날 미국 뉴욕증시는

    미국금리인상

    소식으로 인해 다우지수가 -0.47%, 나스닥 지수가 -0.11%, S&P500 지수가 -0.40% 하락하면서 오늘 우리나라증시도 불안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유럽증시는 혼조세를 보였습니다. 라트비아증시를 비롯하여 독일, 러시아, 이탈리아, 그리스, 포르투갈, 덴마크, 핀란드, 네덜란드 증시는 소폭 상승했지만 반대로 영국을 비롯하여 프랑스, 스위스, 스웨덴, 오스트리아, 벨기에, 스페인, 헝가리, 노르웨이, 폴란드 증시는 하락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 증시는 미국 기준금리인상으로 인해 많은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고, 북미정상회담 종료 이후 재료 소멸로 그동안

    대북관련주

    로 일컬어졌던 철도 관련주와 시멘트 관련주를 포함한 많은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을 보면 업종 지수가 상승하고 있는 곳이 한 곳에 불과할 정도로 대단히 좋지 못한 장입니다. 현재 코스피지수는 -1.32% 하락한 2436.14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두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176 종목, 보합 44 종목, 하락 668 종목 등으로 상승 종목에 비해 하락 종목이 월등히 많은 장입니다.

     

     

    업종별로 조금 더 들여다보면 시멘트 관련주가 포함된 비금속광물 업종에서 가장 큰 하락이 나오고 있습니다.

     

    부산산업과 성신양회, 한국석유 등이 -10% 이상 하락하고 있고, 성신양회우, 현대시멘트, 성신양회2우B, 성신양회3우B, 아세아시멘트, 쌍용양회, 한일시멘트, 유니온 등이 -5%대 하락을 보이고 있으며, 이 외에도 백광소재, 동양, 대림씨엔에스, 한국내화, 삼광글라스, 조선내화, 한국유리 등 많은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건설업종도 오늘 크게 하락하고 있습니다. 현대건설과 남광토건, HDC, HDC현대산업개발 등이 -10% 이상 하락하고 있고, 계룡건설, 코오롱글로벌우, HDC아이콘트롤스, 한라, 동아지질, 일성건설, 현대건설, 범양건영, 태영건설, 삼호개발, 금호산업, 신한, 삼부토건, 두산건설, 고려개발, 동부건설 등이 -5% 이상 하락하고 있습니다.

     

    미국 기준금리 인상 여파로 증권주들도 좋지 못합니다. NH투자증권을 필두로 유안타증권, DB금융투자, 대신증권, 미래에셋대우, 한화투자증권, 키움증권, 메리츠종금증권, 삼성증권, 유진투자증권, 현대차투자증권, 교보증권, 한양증권 등도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에서는 현재 상한가가 두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삼일제약(000520)과 한화우(000885)인데, 삼일제약은 비알콜성지방간염(NASH) 치료제 'Aramchol'이 바이오제약사 갈메드가 진행한 임상 2b상 시험에서 환자의 간 섬유화 악화 없이 통계학적으로 유의미한 효과가 있음을 입증했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중입니다.

     

    또한 한화우는 한화 계열사 가운데 하나인 한화지방상산이 지뢰와 급조폭발물(IED), 위험성 폭발물 등을 탐지하고 제거하는 임무를 병력 대신 수행하는 로봇을 개발중이라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하고 있는 것으로 풀이됩니다.

     


     

     

    코스닥 시장도 오늘 좋지 못합니다. 현재 포스팅 작성시간 12시 7분 기준, 코스닥지수는 -1.28% 하락한 863.83 포인트를 기록중입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241 종목, 보합 59 종목, 하락 936 종목 등으로 하락 종목 수가 훨씬 많은 상황입니다.

     

    업종별로 살펴보아도 코스피와 마찬가지로 상승하는 업종이 많이 보이지 않습니다. 네이처셀 압수수색으로 인해 집중분석글을 썼는데, 아직 문제가 해결되지 않아 예상대로 오늘 큰 폭의 하락이 나오면서 음식료담배 업종이 전체적으로 흔들리고 있습니다.

     

     

    네이처셀 외에도 최근 상장한 현대사료가 상한가 랠리를 끝내고 강하게 하락하고 있으며, 한일사료, 엠에스씨, 한탑, 케이씨피드, 매일유업, 뉴트리바이오텍, 미래생명자원, 팜스토리, 하림, 아미코젠, 대주산업 등이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업종에서도 건설주들이 좋지 못합니다. 특수건설이 -15%대 하락을 보이고 있고 이화공영, 우원개발 KC건설, 남화토건, 일진파워, 동신건설, 신원종합개발, 삼일기업공사, 국보디자인, 웰크론한텍, KT서브마린, 동원개발, 서한, 대원, 이엑스티, KD건설 등이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철도 관련주와 엮이면서 좋은 상승을 보였던 금속 업종도 오늘 하락세입니다. 포스코엠텍과 에스와이패널, 제룡산업 등이 -10% 이상 급락하고 있고, 티플랙스와 보성파워텍, 세명전기, 유에스티, 대창솔루션, 누리플랜, 하이록코리아, 윈하이텍, 삼목에스폼, 코리아에스이, 삼영엠텍 등이 동반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증시에서는 대북관련주가 크게 빠지고 있습니다. 그동안 대북 관련주 중에서도 철도 관련주와 시멘트 관련주들이 좋은 흐름을 보였지만 오늘은 그동안 올랐던 주가들이 대부분 빠지는 양상을 보입니다.

     

     

    철도 관련주 푸른기술을 비롯하여 대호에이엘, 특수건설, 대아티아이, 에코마이스터, 우리기술, 부산산업, 남광토건, 제룡전기, 서암기계공업, 현대로템 등이 모두 -10% 이상 크게 하락하고 있고, 시멘트 관련주 중에서는 SG부산산업, 성신양회, 고려시멘트 등이 -10% 이상 하락하고 있습니다.

     

    6.13 지방선거와 관련하여 정치테마주 변동폭도 이번에는 크지 않았습니다. 오늘은 더군다나 시장 상황과 맞물려, 당선된 후보들 관련주들도 대체적으로 재료소멸로 인식되어 하락세가 나타나고 있습니다.



    주식하는 사람 입장에서는 이런 장은 기운이 빠지게 마련입니다. 날씨도 꾸물꾸물하고, 이렇게 좋지 않은 시장 흐름에서는 잠시 쉬어가는 것도 좋습니다.

     

    저도 기분이 이상해 지난 화요일 주식을 상당부분 정리해 현금화 해 놓았는데 나름 마음이 편하긴 하지만 주식하는 사람들을 보고 있자니 마냥 좋지만은 않은 장인 것 같습니다.

     

    오늘은 2018 러시아월드컵 개막일입니다. 요즘 하루 걸러 하나씩 큰 사건이 있어 이번 한주는 정말 빠르게 지나가는 것 같습니다.

     

    오늘 좋지 않은 장이지만 오후장에는 조금 올라오기를 바라면서 6월 14일 정오 증시체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

     

    함께 보면 좋을 포스팅

     

    2018/06/12 - [신나는 주식공부/증시체크] - 6월 12일 정오 증시체크(오늘의증시는 북미정상회담 영향 無)

    2018/06/11 - [신나는 주식공부/증시체크] - 6월 11일 정오 증시체크(오늘의증시는 마니커와 CJ제일제당)

    2018/06/14 - [신나는 주식공부/테마주 총정리] - 저가항공사 관련 주식 및 테마주 총정리(with 여행관련주)

    2018/06/07 - [신나는 주식공부/주식 Tip] - 만원으로 주식투자 하는 방법

    2018/06/10 - [신나는 주식공부/주식 Tip] - 경제신문 읽는 방법 최소한 이것만 명심

    2018/06/04 - [신나는 주식공부/테마주 총정리] - 블랙박스 관련주 및 테마 주식 총정리

    2018/06/07 - [신나는 주식공부/테마주 총정리] - 살인진드기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with SFTS)

    2018/05/30 - [정치] - 6.13 지방선거 내지역후보자 알아보기(with 투표용지는 몇장?)

    2018/05/29 - [신나는 주식공부/테마주 총정리] - 장마 관련주 및 태풍 테마주 총정리(With.2018년 장마기간)

    2017/09/27 - [신나는 주식공부/테마주 총정리] - 대북 경협주 개성공단 관련주 총정리

    2018/05/16 - [신나는 주식공부/테마주 총정리] - 전선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Feat. 남북 경제협력)

    2018/02/20 - [신나는 주식공부/테마주 총정리] - 사료 관련주 및 테마주 총정리(Feat. 배합사료 넌 누구냐)

    2018/02/13 - [신나는 주식공부/테마주 총정리] - 비료 관련주 총정리(Feat. 대북 비료 지원)