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6월 22일 정오 증시체크(변동성 많은 장 with 가상화폐 관련주)

by 주소남 2018. 6. 22.

목차

    6월 22일 정오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벌써 6월도 다음주 한주 밖에 남지 않았습니다. 초반에 쉬는 날이 많아서 그런지 6월은 더 빨리 가는 것 같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는 대구 수돗물에서 신종 환경 호르몬과 발암물질등이 다량 검출되었다는 소식에 국내가 발칵 뒤집혔습니다. 대구에 사촌들이 많이 살아서 그런지 더욱더 관심이 가더군요.

     

    증시는 오전 한 때, 변동성이 강해졌으나 현재는 지수가 소폭 올라오면서 어느 정도 회복되고 있는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가상화폐 관련주들이 현재까지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는 가운데 전체적으로 대형주는 상승하는 반면 중소형주는 하락하는 모습을 오전에 보였습니다.

     

     

    전날 미국 증시는 무역전쟁 우려로 인해 다시 하락세를 보였습니다. 다행히 현재 미국 S&P500 선물이 상승하고 있어 우리나라도 이 영향으로 크게 흔들리고 있지는 않는 것 같습니다.

     

    전날 미국 다우지수는 -0.8%, 나스닥지수는 -0.88%, S&P500지수는 -0.63% 가량 하락했습니다. 여전히 무역전쟁 이슈로 인해 무역전쟁시 피해가 예상되는 대표 종목인 캐터필러와 보잉 등이 하락하는 모습을 보여주었습니다.



     

    유럽증시도 전반적으로 약세를 보였습니다. 독일 증시를 비롯하여 프랑스, 이탈리아, 스위스, 스웨덴, 포르투갈, 핀란드, 노르웨이 증시는 -1% 이상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기도 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도 좋지 않습니다. 우리나라 지수는 강보합, 약보합을 보이고 있지만 하락 종목이 전체적으로 많이 보이는 하락장이고, 변동성 또한 확대된 장입니다.

     


     

     

    오늘 코스피 시장은 지수가 소폭 상승하고 있지만 이에 반해 하락 종목이 훨씬 많은 영양가 없는 장입니다. 현재 포스팅 작성 시간 11시 42분 기준, 코스피 지수는 +0.14% 상승한 2341.01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승과 하락종목 숫자를 살펴보면 왜 영양가가 없는 장인지 알 수 있습니다. 현재 상한가 없이, 상승 266종목, 보합 59종목, 하락 560종목 등으로 전체적으로 대형주 위주의 상승 모습을 보이고 있어 하락 종목이 많습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한국전력이 +6% 안팎의 상승을 보임에 따라 전기가스업종 지수가 가장 눈에 띕니다. 이 외에 한국가스공사와 삼천리, 부산가스, 대성에너지 등의 종목들도 소폭 상승중입니다.



     

    그 다음으로 의약품 업종 지수가 가장 좋기는 하지만 의약품 업종 중에서도 비교적 시가총액이 큰 종목들이 움직임에 따라 지수 왜곡이 있습니다.

     

    현재 분식회계 논란이 있는 삼성바이오로직스가 +6%대 상승을 보이고 있고, 대웅제약과 한미약품, 셀트리온, 유한양행 등 비교적 몸집이 큰 종목들이 상승하면서 업종 지수를 끌어 올리고 있지만 오리엔트바이오, 진원생명과학, 일양약품, 제일약품, JW중외제약, 보령제약, 유나이티드제약 등 하락하는 종목 숫자가 더 많은 상황입니다.

     

    오늘 증권주가 전반적으로 좋지 않습니다. 키움증권과 삼성증권, KTB투자증권, 유안타증권 DB금융투자, 메리츠종금증권, 교보증권, 한양증권, 유진투자증권, 미래에셋대우, NH투자증권, 대신증권, 부국증권, 골든브릿지증권 등 대부분 증권 종목들이 하락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도 현재 지수는 상승을 보이고 있지만 하락 종목이 더 많은 상황이고, 오전 한 때 -1.31%까지 빠졌다가 현재는 강보합으로 올라오는 변동성이 확대되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현재 코스닥 지수는 +0.09% 상승한 826.93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429종목, 보합 85종목, 하락 719종목 등으로 상승 종목에 비해 하락 종목이 많으나 지수가 상승하고 있는 전형적인 영양가 없는 장입니다.

     

    그나마 오늘 코스닥 시장에서 괜찮은 업종은 게임주가 포함된 디지털 업종입니다. 가상화폐 관련주인 옴니텔이 가상화폐 테마를 타면서 +18%대 강세를 보이고 있고, 와이디온라인, 브레인콘텐츠, 지니뮤직, 컴투시, 투윈글로벌 등이 +4% 이상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액션스퀘어, 네오위즈, 펄어비스, 룽투코리아, 데브시스터즈, 넥슨지티, 더블유게임즈, 선데이토즈, 드래곤플라이, 위메이드, 플레이위드, 다날 등 대부분 게임 관련주들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대로 IT부품 업체들은 대체적으로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삼우엠스가 -10% 안팎의 급락을 보여주고 있고, 아모텍, 제룡전기 등이 -5% 이상 하락하는 모습을 현재까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이녹스첨단소재, 크루셜텍, 엘컴텍, 유테크, 엠씨넥스, 슈피겐코리아, 우주일렉트로, 오성첨단소재, 인터플렉스, 에스코넥, 상신이디피, 엘앤에프, 연이정보통신, 유아이디, 캠시스 등이 동반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시장에서 가장 관심을 받는 테마는

    가상화폐 관련주

    입니다. 현재 빗썸 해킹 사건 등으로 인해 비트코인시세가 좋지 않음에도 불구하고 주식시장에서 가상화폐 관련 테마주들이 강한 움직임을 보이고 있습니다.

     

     

     

    가상화폐가 상승할 때, 주식시장에서 가상화폐 관련주들이 움직이는 모습과는 조금 대조적인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보통 해킹사건 이후에는 블록체인 관련주들이 움직이기 때문에 가상화폐에 관심이 있는 분들은 주식시장에서 가상화폐 관련 주식과 함께 블록체인 관련주도 함께 체크해 보는 것이 좋습니다.

     

    현재 지수는 빨간색을 보이고 있지만 하락 종목 숫자가 더 많아 개별 종목으로 본다면 하락 종목이 눈에 많이 띕니다. 다행히 현재 포스팅을 작성 하면서 상승종목 숫자가 조금씩 늘어나고 있어 이러한 흐름이 오후 장 마감까지 이어지기를 바랍니다.

     

    6월도 이제 막바지입니다. 다음 한 주 이번주 힘들었던 장을 보상받을 수 있는 상승장이 나오길 바라면서 6월 22일 정오 증시체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