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주소남의 동방(004140) 주가 간단 차트분석[종합물류관련주]

by 주소남 2018. 7. 22.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종합물류관련주인 동방(004140) 입니다.

     

    동방은 전국의 주요 항만 및 물류거점을 통한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하고, 항만 하역 및 육상, 해상 운송사업을 근간으로 초중량물 운송과 설치 그리고 3자물류(3PL), 컨테이너 터미널, 물류센터 운영 등의 물류사업을 하는 기업입니다.

     

    동방금룹에 속해있는 기업으로 동방그룹에는 동방을 비롯하여 국내 계열사 14개와 해외계열사 2개사 소속되어 있고, 동방은 광양선박 등을 연결대상 종속기업으로 보유하고 있기도 합니다.

     

    항만 및 물류거점 네트워크 시스템을 구축하고 있기 때문에 주식시장에서는 종합물류관련주로 알려져있습니다.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유의사항을 반드시 필독 해주시길 바랍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 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동방 주가 일봉차트를 보면 지난 4월 중순부터 이어져오던 1차 추세선을 이탈하면 변동성이 강해지는 모습이 있었고, 5월 급락 때의 봉 저점을 연결한 2차 추세선도 지난 6월 말 이탈한 이후 최근까지 조정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지난주 5거래일 연속 음봉 흐름이 나왔고, 최저점인 1615 부근과 +2.17% 밖에 차이나지 않기 때문에 동방을 단기적으로 대응하시려는 분들은 이 부근을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대로 반등한다면 이전 추세선이 저항으로 작용할 수 있는데, 2차 추세선이 있는 1970 부근을 1차 목표가로 보고, 이 부근을 거래량을 동반해 돌파후 재차 지지한다면 그 위의 추세선까지 목표가를 볼 수 있을 것 같습니다.

     

    하지만 최근 나온 추세 하락이 심상치는 않기 때문에 반등에 대한 기대감보다는 하락에 대한 리스크 관리가 우선일 것 같습니다.

     


     



    위의 차트는

    종합물류관련주

    동방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를 보니 주가가 상승할 때 굉장히 강한 폭발력과 함께 상승하는 패턴을 보입니다. 특히 올해 초 저점 1395 부근부터 최고점인 2945 부근까지 두배 넘는 상승을 보였다가 현재는 고점 대비 약 44% 가량 하락한 위치입니다.

     

     

    지난 6월 중순 이후 하락이 시작되었고, 지난주에는 주봉차트상 추세선도 종가기준으로 이탈한 상황에 현재가 아래로 매물대 지지선도 약한 구간입니다.

     

    즉,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짧게 보시는 분들은 일봉차트상 손절라인을 설정하여 대응하면 좋겠지만 중장기적으로 보는 분들은 차라리 일봉차트상 손절라인 이탈 후를 진입, 추가진입 시점으로 잡는 것이 좋습니다.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물론 평단가에 따라 다르겠지만, 최근 저점 1615 부근 아래에서 첫 진입을 한다고 가정하면 1395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물론 1615 부근 접근시, 1500 부근 아래에서 추가 진입을 한 번정도 할 수 있게끔 여력을 남겨 두고 진입하는 것이 좋으며, 평단가가 2000 안팎이라면 역시 추가진입을 1500 부근 아래에서 설정하는 것이 좋습니다.

     

    동방은 아쉽게도 재무가 좋은 기업은 아닙니다. 연결재무제표 기준 지난해 영업이익은 흑자를 기록했지만 2016년에 비해 줄어들었고, 당기순손실을 기록했습니다.

     

    올해 1분기 실적도 크게 나아지지는 않은 모습을 보이고, 부채비율도 300%를 넘어서기 때문에 재무 리스크도 조금은 남아 있는 기업입니다.

     

    그렇기 때문에 동방을 대응하시는 분들은 되도록이면 본인의 평단가에 맞는 손절라인을 설정해 놓고, 위험 부근 이탈시에는 비중을 줄여 리스크를 피해가는 것도 좋은 방법이라 생각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