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주소남의 동부건설(005960) 주가 간단 차트분석[건설주]

by 주소남 2018. 7. 24.

목차

    어제 역사적인 코스닥 하락 시장, 잘들 견디셨는지 모르겠습니다. 이번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코스피 기업이자 건설주인 동부건설(005960) 입니다.

     

    동부건설은 1969년 미륭건설로 설립된 기업으로 1989년 상호를 동부건설 주식회사로 변경한 오래된 기업입니다.

     

    토목공사와 플랜트공사, 건물 및 아파트 신축공사 등의 건설 부문과 택배사업을 하는 물류 부문 그리고 엔지니어링 및 발전업 등 기타부문의 사업을 하는 기업으로 주식시장에서 건설주로 분류되는 기업입니다.

     

    특히 지난 4월 대북관련주가 한참 이슈일 때, 동부건설 역시 토목 등의 사업을 하기 때문에 관련주로 얽혀 주가가 급등하기도 했고, 현재는 그 상승을 모두 반납하고 하락하여 52주 신저가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유의사항을 반드시 필독 해주시길 바랍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 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차트는 건설주 동부건설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4월 중순부터 대북 관련 테마로 주가가 강하게 상승하다가, 6월 초부터 본격적으로 주가가 하락추세에 접어들기 시작해 이러한 하락추세가 최근까지 이어져오고 있습니다.

     

    특히 최근 반등하려는 움직임이 있었는데, 지난주 3거래일 연속 음봉인 흑삼병 캔들이 나온 이후 오늘 시장이 급락하면서 동부건설 역시 시가 대비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습니다.



    코스닥 시장에 비해 코스피 시장은 크게 빠지지 않아 비교적 주가 하락이 덜했지만, 아래로 단기 매물대 지지라인이 없어 리스크가 큰 구간입니다.

     

    반등한다면 10000 부근을 돌파하는지의 유무가 중요할 것으로 보여, 이 부근을 1차 목표가로, 매물대 저항이 강해지는 11500 부근을 2차 목표가로 설정하면 좋을 것으로 보이지만 현재는 목표가에 대한 기대보다는 리스크 관리가 더 중요해 보입니다.

     

    현재 52주 신저가를 기록하고 있는 종목이기 때문에 뚜렷하게 반등이 기대되는 위치가 없는 것이 조금 아쉬운 자리입니다.

     


     

     

    위의 차트는

    건설주

    동부건설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주봉차트상으로도 지난 6월부터 거의 계속된 음봉 하락추세로 인해 대부분의 이동평균선들이 하락하는 모습을 보이고, 52주 최저가를 매일 갱신해 나가고 있는 전형적인 하락추세입니다.

     

     

    추세 저항선이 13000 부근에 위치해 있으나 현재는 신경쓸 구간이 아니며, 역시 주봉차트상으로도 아래 매물대 지지선 및 이동평균선 지지라인은 보이지 않습니다.



    지지라인이 없다고 하여 지지를 받지 못하고 계속해서 하락하는 것은 아니지만 변동성이 강해질 수 있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 중 추가 진입을 고려하시는 분들은 조금 더 지켜보는 것이 좋습니다.

     

    동부건설은 다행히도 부채비율이 적정 수준이고, 매출 및 실적도 늘어나고 있는 기업이기 때문에 재무 리스크는 상대적으로 적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중장기 하락 추세만 벗어난다면 주가가 반등할 수 있는데, 추후 나오는 2분기부터의 실적만 괜찮다면 물려계신 분들도 차라리 추가 진입을 고려해서 대응하는 것이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