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7월 30일 정오 증시체크(건설업종 상승)

by 주소남 2018. 7. 30.

목차

    오늘부터 다시 증시체크를 기존대로 통합해 포스팅하기로 했습니다. 따로따로 보기 불편하다는 의견이 있어, 다시 재조정함을 양해드립니다.

     

    7월도 오늘과 내일만 지나면 벌써 끝이납니다. 7월의 막바지 7월 30일 증시체크를 시작하도록 하겠습니다. 오늘의증시는 장중 한 때 흔들렸지만 저점보다는 꼬리를 달고 올라오는 모습이 현재까지는 보입니다.

     

    코스피와 코스닥에서는 기관이 모두 매도세를 보이고 있고, 코스닥 시장에서 그나마 외국인들이 매수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2분기 실적발표일이 다가오면서 점차 기업의 한해 절반 실적이 발표되는 가운데, 실적이 좋은 기업들은 주가가 강하게 상승하는 모습도 보입니다.



     

     

     

    지난 주말 해외증시는 좋지 못했습니다. 미국 뉴욕증시에서는 특히 기술주가 다수 포함된 나스닥의 경우 인텔과 트위터로 인해 급락해 -1.46% 가량 큰 하락을 보였습니다.

     

    다우지수는 -0.3%, S&P500지수는 -0.66% 하락하는 모습을 보였고, 미국의 상무부는 2분기 GDP 국내총생산 성장률 속보치가 연율 4.1%를 기록했다고 발표하기도 했습니다.

     

    유럽증시는 전반적으로 양호한 모습을 보였습니다. 영국증시를 비롯하여 독일, 프랑스, 러시아, 이탈리아 등 유럽 주요 증시들이 대부분 상승하면서 주말을 맞았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는 힘을쓰고 있지 못합니다. 우리나라를 비롯하여 일본증시와 중국증시 모두 하락하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 지수는 -0.21% 하락한 채 시작해 장 중 -0.51%까지 하락했지만 다행히 현재는 시가보다 조금 올라와 -0.11% 하락한 2292.76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428종목, 보합 82종목, 하락 384종목 등으로 지수가 하락하고 있음에도 상승 종목이 조금 더 많다는 것은 대형주나 중형주가 조금 좋지 않을 가능성이 있다는 뜻입니다.

     

    코스피 업종별로 살펴보면 건설업종이 오늘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진흥기업2우B가 +8%대 상승을 보이고 있고, 두산건설과 현대건설, HDC현대산업개발, 금호산업, HDC, 계룡건설, HDC아이콘트롤스, 한전KPS, 삼부토건, GS건설, 남광토건, 동아지질, 동부건설, 대림산업, 대우건설 등 대부분

    건설업종

    종목들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비금속광물업종도 좋은 모습을 보입니다. 부산산업이 +5% 안팎의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한국유리와 현대시멘트, 성신양회, 쌍용양회, 한국석유, 아세아시멘트, 대림씨엔에스, 벽산, 코리아오토글라스 등 시멘트 관련주 위주로 상승세가 나오고 있습니다.

     

    전기전자 업종은 대형주 위주로 하락세가 나와 업종 지수는 마이너스를 보이고 있습니다. 삼성전자가 -1% 안팎의 하락세를 보이고 있고, 삼성전기와 삼성SDI, LS산전 등 비교적 시가총액 상위기업들이 하락세를 보이는 반면 시총 비중이 적은 현대일렉트릭, 대원전선, 대유플러스, 휴니드, 에이엔피 등의 종목들은 반대로 상승하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도 오늘 크게 좋지는 않습니다. -0.13% 하락하며 시작했고, 장중 한 때 5일선을 이탈하는 듯한 모습도 보였지만 다행히 꼬리를 달고 올라와 현재 -0.42% 하락한 770.71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한종목을 포함하여 상승 586종목, 보합 88종목, 하락 563종목 등 상승 종목과 하락종목 숫자가 비슷합니다.

     

    코스닥 업종별로 살펴보면 코스피와 마찬가지로 건설업종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엑스티와 서희건설이 +15% 이상 상승세를 보이면서 가장 강한 모습을 보이고 있고 이 외에도 세보엠이씨, 상지카일룸, 특수건설, 국보디자인, 남화토건, 우원개발, 신원종합건설, 서한, 대원, 웰크론한텍, 동원개발, KD건설 등이 동반 상승하고 있습니다.



     

    반대로 코스닥 엔터주들은 좋지 못한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스튜디오드래곤과 와이지엔터테인먼트가 -5%대의 하락을 보이고 있고, JYP Ent., NEW, 큐브엔터, 에스엠, 화이브라더스, 파라다이스, 이매진아시아, SBS콘텐츠허브, 초록뱀,제이웨이, 아이오케이, 쇼박스, SM C&C 등이 동반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코스피코스닥 통틀어 상한가는 한종목 기록되고 있습니다. 제관 사업을 하는 승일(049830)이 상한가를 기록중인데, 2분기 잠정 영업이익이 전년동기 대비 76.34% 가량 상승했다는 소식에 상한가를 기록한 것 같습니다.

     

    다른 기업이라면 상한가까지는 가지 않았을 것 같은데, 승일 같은 경우에는 전체 주식수도 크지 않고, 최대주주 물량 및 자사주 포함해 거의 85%에 육박하는 물량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유통가능주식수가 얼마 되지 않는 품절주 성격을 가지고 있기도 한 것 같습니다.

     


     

     

    오늘 주식시장에서는 건설업종 중에서도 남북경협주가 포함된 건설업종들이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남북경협주 중 이엑스티를와 현대건설, 일신석재, 남광토건, 신원, 아난티 등 건설이나 건축자재와 관련된 기업들이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시장을 주도하는 테마는 크지 않고 오늘은 실적에 따라 개별 종목들이 등락을 하는 것 같습니다. 몇 주 전부터 계속해서 강조하지만 2분기 실적발표일이 보름 앞으로 다가온 만큼, 본인의 투자 종목 실적이 어떨지 주담(주식담당자)에게 전화해 보는 것도 좋습니다.

     

    개인적으로도 실적이 좋지 않을 것 같은 종목들은 개인 포트에서 정리했고, 오히려 실적발표일이 기다려지는 종목들만 개인 포트에 남겨 놓은 상태입니다.

     

    휴가철이 본격적으로 다가왔고, 무더위와 폭염도 장시간 이어지고 있습니다. 이번주만 버티면 폭염이 어느 정도 누그러질 기미가 보인다고 하니 모두들 힘내셔서 하루 보내시기를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