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증시체크

8월 1일 정오 증시체크(제대혈관련주 상승)

by 주소남 2018. 8. 1.

목차

    오늘 우리나라 주식시장은 대체적으로 상승하는 모습을 현재까지 보여주고 있습니다. 전체적으로 줄기세포 관련주나 제대혈관련주들이 상승하고 있고, 중국소비 관련주나 대북관련주, 화장품 관련주도 오늘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8월 어느 정도 기대가 되는 달이긴 한데 첫날부터 좋은 상승 흐름이 나와 날은 더워도 기분은 좋습니다. 기관은 코스피와 코스닥 순매도를 이어가고 있지만 코스피에서는 외국인들이 순매수를 이어가면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고, 코스닥에서는 개인들의 매수세가 강합니다.

     

    이러한 상승장이 며칠 이어지다가 아마 하락 파동이 한번 나올 것 같은데, 하락 파동이 나올 때마다 코스피와 코스닥 추세선을 이탈하지만 않는다면 추세선을 따라 8월 좋은 흐름이 나왔으면 하는 바램입니다. 그럼 본격적으로 8월 1일 정오 증시체크를 시작합니다.

     

     



     

    전날 미국 증시는 미중 무역전쟁 협상 재개에 대한 기대감으로 상승했습니다. 미국과 중국이 전면적인 무역전쟁을 피하기 위하여 무역협상 재개를 모색한다는 소식에 다우지수는 +0.43%, 나스닥지수는 +0.55%, S&P500지수는 +0.49% 상승하면서 마감했습니다.

     

    유럽증시도 대체적으로 좋은 모습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그동안 하락세를 보이던 라트비아증시가 +3.27% 가량 크게 상승하며 가장 두드러지는 모습을 보였고, 영국, 독일, 프랑스, 러시아, 이탈리아, 그리스, 스위스 등 유럽 주요 증시가 상승했습니다.

     

    오늘 우리나라를 포함한 아시아증시도 괜찮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를 포함한 중국과 일본 증시 모두 상승하고 있고, 홍콩과 베트남증시 등도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 시장은 오늘 시가가 저가일 정도로 좋은 모습을 보여주고 있지만 33일 이동평균선 부근에서 영향을 받는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피 지수는 포스팅 작성시간 11시 51분 기준 +0.42% 상승한 2304.86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544종목, 보합 74종목, 하락 270종목 등으로 상승 종목이 두배 가량 많은 전형적인 상승장입니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제대혈관련주가 포함된 제약주들이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대장주인 셀트리온이 +5%대 상승세를 보임과 동시에 시가총액 비중이 큰 삼성바이오로직스도 +3%대 상승을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제일약품, 유나이티드제약, 파미셀, 삼성제약, 녹십자, 대웅제약, 한올바이오파마, 우리들제약, 영진약품, 삼일제약, 일양약품, 한독, 종근당바이오, 삼진제약, JW생명과학 등이 좋은 상승 흐름을 보이고 있습니다. 

     

    섬유의복업종도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형지엘리트가 +15% 안팎의 강세를 보이면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이 외에도 메타랩스, F&F, 쌍방울, 한섬, LF, 신원, 한세실업, 전방, 경방, 원림 등의 동종목들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전기가스 업종 지수가 가장 좋지 않은데, 이는 시가총액 비중이 큰 한국전력 때문입니다. 한국전력은 영국의 원전사업자 '뉴젠'의 지분 인수 우선협상자 지위를 상실했다는 소식과 함께 현재 -3% 안팎의 하락을 보이고 있는데, 이 때문에 업종 지수가 전체적으로 흔들리고 있고, 같은 업종에 속해있는 종목들은 큰 움직임을 보이지 않습니다.

     


     



     

    코스닥 시장도 8월 첫날부터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코스닥 시장도 예상보다 빠르게 치고 올라가고 있는데, 15일 이동평균선을 설정해 보면 이 부근에서 오늘 저항이 걸리는 것으로 보입니다.

     

    이쯤에서 하락 파동을 한번 보여줄 것인지, 코스닥은 그동안 코스피보다 많이 하락했으나 아직 바닥을 다지지 않았기 때문에 제대로 된 추세선이 만들어지지는 않았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하락 파동이 나온다면 전저점은 무조건 지켜주어야하며 되도록 750선은 이탈하지 않는 선에서 조정이 나와야 8월 좋은 흐름을 보일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됩니다.

     

    코스닥지수는 현재 +1.25% 상승한 785.25 포인트를 기록하고 있습니다. 상한가 없이 상승 792종목, 보합 89종목, 하락 358종목 등으로 상승 종목이 많은 좋은 장입니다.

     

    업종별로 살펴보면 엔터주가 포함된 오락 업종이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관리종목으로 거래재개가 된 이에스에이가 +10% 안팎 상승세를 보이고 있고, 파라다이스, 초록뱀 등이 +8%대 강세를 보이고 있으며, 에프엔씨엔터, 화이브라더스, 와이지엔터테인먼트, NEW, 에스엠, 팬엔터테인먼트, 스튜디오드래곤, 키이스트, 바른손, JYP Ent., 아이오케이, 쇼박스, SM C&C 등 많은 종목들이 상승하고 있습니다.



     

    줄기세포, 제대혈관련주가 포함된 제약업종도 역시 좋은 모습을 보이고 있습니다. 피씨엘과 오스코텍, 셀트리온제약, 바이넥스, 바이오니아, 프로스테믹스 등이 +5% 이상 강세를 보이면서 업종을 주도하고 있고, 애니젠, 메디포스트, 코아스템, CMG제약, 테라젠이텍스, 삼천당제약, 녹십자셀, 나이벡, 제노포커스, 대성미생물, 앱클론, 동구바이오, 펩트론, 중앙백신 등이 동반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대로 인터넷 업종은 좋지 못한 모습을 보이고 있스빈다. 카페24와 사람인에이치알 등이 각각 -3%대, -2%대 하락을 보이고 있고, 이 외에도 다나와, 가비아, 예스24, 이상네트웍스 등이 하락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반대로 THE E&M과 지와이커머스 등이 상승하면서 업종 지수를 커버하고 있습니다.

     


     

     

    오늘 증시에서 가장 좋은 모습을 보이는 것은 제대혈관련주와 줄기세포 관련주 입니다.

     

     

    제대혈관련주

    녹십자랩셀을 비롯하여 에이치엘비, 메디포스트, 녹십자셀, 세원셀론텍, 녹십자, 차바이오텍, 강스템바이오텍 등이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포스팅을 하는 와중에 화장품 관련주가 치고 올라왔습니다. 한국화장품제조가 +24%대 강세를 보이고 있고, 한국화장품과 에스디생명공학, 리더스코스메틱 등이 +10% 이상 상승세를 보이고 있습니다. 이 외에도 CSA코스믹, 코스맥스, 코스메카코리아, 한국콜마홀딩스, 코리아나, 제닉, 제이준코스메틱 등이 함께 테마를 타고 상승하고 있습니다.

     

    8월의 첫 날 증시가 좋은 모습을 보여서 다행입니다. 지난달 계속해서 강조했지만 코스피와 코스닥이 일정 수준 내에서 조정이 마무리 된다면 8월은 기대가 된다고 했는데, 무작정 매일 증시가 상승하지는 않을겁니다.

     

    그동안 하락이 깊었던 만큼, 상승과 하락파동이 적당히 나오면서 전고점까지 꾸준히 증시가 우상향하기를 바라면서 8월 1일 정오 증시체크를 마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