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사회적이슈

한샘 성폭행 이후 한샘 주가에 대한 고찰

by 주소남 2017. 11. 7.

목차

    이번 포스팅에서는 종목 집중분석 시간이 아닌 그냥 한샘 성폭행 이후 한샘 주가에 대한 개인적인 견해를 포스팅해보고자 합니다. 많은 분들이 아시다시피 한샘은 현재 성폭행 사건으로 곤혹을 치르고 있습니다. 한샘의 신입 여직원의 주장에 따르면 세차례 성추행 및 성폭행이 있었다고 주장하는 상황이고 이에 최근 가해자 남성이 반박하면서 진실공방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워낙 민감한 문제이고 진실 공방은 벌어지고 있지만 한샘의 인사담당자와 화장실 몰카를 찍었던 피해자의 동기 남성은 해고된 상태라고 합니다. 피해자측은 한샘이 기업 이미지를 위해 사건을 축소, 은폐하고 있다고 주장하고 있으나 사측은 그러한 일은 없고 가해자쪽도 상반된 주장을 하며 오히려 너무 피해자 말만 듣는 것이 아니냐는 이야기까지 현재 나오고 있는 상황입니다.

     

     

    사건의 진실이야 어찌되었든 이로 인해 주말 동안 한샘 주식을 가지고 계신 분들은 많은 괴로움을 느끼셨을 것으로 생각합니다. 네이버 주식 토론 게시판에도 주말동안 엄청난 글이 쏟아졌습니다. 하지만 체크해 본 결과 대체적으로 악성 안티들이 너무나도 많았습니다.

     

    물론 한샘 성폭행 사건은 두번 다시 일어나서는 안될 일이고 사회적인 큰 문제는 맞습니다. 기업 전반적인 문화가 그렇다면 그것 또한 문제이고 불매운동까지 일어난다면 예전 깨끗한나라의 릴리안 생리대 사건과 같이 커져 주가가 크게 하락할 가능성도 보였습니다.

     

    하지만 게시판에서는 '하한가 3방 짜리다', '당장 월요일 하한가 간다', '상장폐지 되겠네', '시총 몇조원 금새 휴지 되겠네' 와 같은 자극적이고 출처도 없는 전혀 동떨어진 악성 안티 글들이 실시간 도배되었고 이에 의문을 제기한 글에는 비공감이 굉장히 많이 찍히는 상황도 있었습니다. 아래 캡쳐는 제가 쓴 글이고 댓글에서도 이야기했듯이 이번 일은 큰 사회적 문제이고 공감하지만 안티들이 너무 밑도 끝도 없이 저주를 퍼부었기 때문에 한마디하자 저까지 성매매를 옹호하냐는 듯한 댓글까지 달렸습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분명 타격은 있습니다. 브랜드파워에 타격이 가는 것도 사실이고 실제로 불매운동 조짐까지 보이고 있는 것은 사실이지만 월요일 한샘의 주가는?

     

     

     

    시가가 낮게 출발하기는 했지만 종가기준 사건이 터진 이후 -2.64% 정도 밖에 하락하지 않았고, 오히려 봉의 색깔은 양봉 흐름이 나왔습니다. 솔직히 저도 이 부분은 조금 놀라기는 했습니다. 워낙 큰 사건이고 실제로 불매운동까지 일어날 조짐이 보여 적어도 10% 이상은 하락할 수 있겠다 싶었는데 생각보다 하락폭은 크지 않습니다. 하물며 위의 안티들이 주말간 불안을 증폭시킨 것은 지금 보니 더더욱 어처구니가 없습니다.

     

     

    하지만 이번 글은 제 말이 맞았다고 자랑하며 포스팅을 하는 것이 아닙니다. 위에서도 언급했듯이 한샘 성폭행 사건은 사회적으로 정말 큰 사건입니다. 이번 일로 인해 현대카드에서도 피해자가 한샘 피해자를 보고 용기를 얻어 성폭행 사건을 알리며 다시 사회적 이슈가 불거지고 있습니다.

     

    때문에 한샘 주가가 앞으로 어찌될지는 알 수 없지만 생각보다 작은 하락이기 때문에 오히려 개인적으로는 더 불안심리가 클 것으로 봅니다. 차라리 이번에 하락폭이 강했고 전저점 부근이었던 146,500원 부근을 강하게 지지했다면 모를까 어중간하게 빠졌기 때문에 현 시점에서는 무리하게 매수 및 추가매수는 자제해야 하는 시점이라고 봅니다.

     

    한샘 성폭행 사건은 아직 진실공방이 여전히 진행중인 상황입니다. 그나마 다행인 것은 회사 대표는 현 문제와는 큰 개연성은 없다는 겁니다. 예전 미스*** 회장의 갑질 사건 등과 같이 기업 오너가 직접적으로 관련된 사건이었다면 굉장히 큰 문제로 불거졌을지 모르겠지만 이는 아랫사람들을 잘 통솔하지 못하고 올바르지 못한 기업 문화를 만든 도의적인 책임이 있을 뿐 법적 책임은 현재 없다고 봅니다.

     

    이번 한샘 성폭행, 성추행 사건은 어느 쪽 말이 사실이건 간에 현재 불매운동 조짐도 보이고 있고 한샘 가구의 주요 소비자가 여성이라는 점에서 기업브랜드에 상당히 큰 타격이 갈 수 있고 이는 주가에 부정적인 영향을 줄 수 있다고 봅니다.

     

     

    때문에 한샘 주식을 현재 보유하고 계시거나 새롭게 매매하시려는 분들은 신중해야합니다. 어제는 단타들이 많이 꼬이는 듯 했지만 현재는 그저 그런 움직임을 보이고 있고 기술적으로 상승하기 위해서는 거래량이 실려야 상승이 이어질 수 있고 이는 새로운 이슈가 필요하다고 볼 수도 있습니다.

     

    어찌되었든 이번 일로 한샘 기업 이미지가 크게 타격을 받은 것은 부인할 수 없는 사실입니다. 더불어 현대카드 성추행 사건도 진실공방이 벌어지고 있고 이는 한샘 기업만의 문제가 아닌 사회 전반적으로 퍼져있는 좋지 않은 기업 문화들(ex 회식, 접대) 때문인 것 같습니다.

     

    진실 공방은 꽤 오래 걸릴 수도 있고 현재 한샘 주가가 약한 하락을 보이고는 있지만 현재가격보다 더 낮은 가격도 충분히 올 수 있다고 보기 때문에 이슈가 있는 기업이라고 하여 무조건 단기적으로 접근하는 것은 옳지 못하니 한샘 눈여겨 보시는 분들은 참고하시길 바라며, 이번 일이 빠르게 마무리 되길 기원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