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동양텔레콤(007150) 장외 주식시장 K-OTC 1년후 주가는?

by 주소남 2018. 8. 16.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소개해드릴 기업은 K-OTC 상장 기업인 동양텔레콤(007150) 입니다.

     

    동양텔레콤은 K-OTC 시장 즉, 장외주식시장에 상장된 기업으로, HTS를 통해 거래할 수 있는 주식입니다. 우리나라 K-OTC 시장은 이용자가 많은 편이 아니기 때문에 유동성 부족으로 딱히 기술적 분석으로 접근하기 보다는 동양텔레콤이 어떠한 기업인지 정도 체크하고 넘어가도록 하겠습니다.

     

    동양텔레콤은 지난해 6월 29일 장외주식시장인 K-OTC에서 거래 할 수 있게 된 종목으로 1년이 조금 지났습니다.

     

    상장 당시 최고가인 1550원을 기록한 이후 현재는 771원으로 고점 대비 약 50% 가량 하락한 상황이고, 최근 100일간 일평균 거래량이 약 500주 안팎으로 역시나 유동성 부족에 시달리는 기업입니다.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유의사항을 반드시 필독 해주시길 바랍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 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동양텔레콤

    주가 일봉차트를 보면 아시겠지만, 차트를 보고 대응하기에는 여러 애로사항이 많기 때문에, 기업의 시장 상황이나 기본적인 분석을 기준으로 풀어가 보도록 하겠습니다.

     

     

    동양텔레콤은 1969년 10월 30일 설립된 기업으로 2000년 7월 코스닥 시장에 상장했지만 2012년 9월 11일 상장폐지된 후 기업 회생 절차 및 빛샘전자와의 M&A 등을 거쳐 지난해 6월 K-OTC 시장에서 주식을 거래할 수 있게 되었습니다.



    가정용 안테나를 시작으로 초고속정보통신망 관련 기기 등을 생산하여 판매하는 기업으로 2011년 4월 13일 (주)경인전자와의 합병으로 인쇄회로 원판에 전기배선의 회로설계에 따라 각종 전자부품을 연결하거나 부품을 지지해주는 PCB 등을 추가 생산하여 판매합니다.

     

    유무선통신중계장치나 초고속망전송기기, 멀티미디어기기, 위성기기, 이동통신기기 등의 사업을 하기 때문에 만일 다시 코스닥 시장으로 이전상장된다면 5G 관련주나 안테나 관련주 등으로 테마군을 형성할 수 있는 기업입니다.

     


     

     

    지난해 6월 K-OTC 시장에서 거래가 시작되었기 때문에 주봉차트상 봉이 59개 밖에 되지 않으며, 역시나 일봉차트와 마찬가지로 딱히 차트 분석의 필요성은 없습니다.

     

    최근 발표한 동양텔레콤 주식 반기보고서에서 반기 실적을 발표했는데, 매출액은 전년동기대비 소폭 줄어들었고, 영업이익이 크게 줄어들었습니다.

     

    적자를 기록하지는 않았지만 2016년 반기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 반기 영업이익 6억 8396만원에서 올해 반기 영업이익 1억 2609만원으로 큰 폭으로 줄어든 모습을 볼 수 있습니다.

     

    이는 상품 매출원가가 상승한 이유가 큰 것으로 보이고, 기타매출원가도 비교적 크게 잡히면서 영업이익 성장성이 떨어진 것에 기인한 결과입니다.

     

    그나마 2016년과 2017년 한 해 기준으로 영업이익 흑자를 이어나가고 있기 때문에 아직까지 큰 문제는 없지만 뚜렷한 상승 모멘텀도 없고, 코스피코스닥 상장 기업이 아니기 때문에 유동성 문제가 있어 혹 보유하고 계신 분이 있다면 댓글 남겨주시면 나중에 따로 분석 자료 만들어서 포스팅하도록 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