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유용한정보

자동차 정기검사 및 종합검사를 받다 검사비용 검사시간 안내

by 주소남 2017. 11. 8.

목차

    지난달 초 자동차 종합검사 기간이 다가와서 집 근처 자동차 종합검사소를 다녀왔습니다. 미리 교통안전공단에서 고지서가 날아오며 인터넷에서 사전예약을 하거나 혹은 예약하지 않고 바로 가도 검사를 받을 수 있습니다. 인터넷 사전 예약을 하면 좋은 것은 이벤트성으로 할인이 가능하다는 점입니다.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서 예약시 아래 표시해 둔 감면이벤트 참여를 누르시면 아주 쉬운 퀴즈를 통하여 검사 수수료의 2000원을 할인해주는 이벤트를 진행중입니다. 10월달에도 있었는데 11월달에도 현재 진행중입니다. 사전예약을 하게 되면 검사수수료 1200원도 중복 할인되기 때문에 이벤트까지 포함한다면 현재는 총 3200원 정도의 검사비용을 사전 예약을 통해 줄일 수 있습니다. 물론 국가유공자나 장애우 분들은 30~80%의 할인이 적용되니 이에 해당한다면 이 부분도 참고하시면 좋습니다.

     



    그전에 앞서 자동차는 정기검사와 종합검사가 있습니다. 제가 이번에 받은 검사는 종합 검사이며 보통 비사업용으로 일반인들이 사용하는 자동차의 경우 4년에 한번씩이라고 생각하시면 됩니다. 그리고 정기검사는 역시 비사업용으로 일반인들이 사용하는 자동차 기준으로 2년에 한번씩 이라고 생각하면 좋습니다. 물론 사업용 차는 다른 기준이 있으며 자세한 기준 사항은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 상세히 나와 있으니 참고하시면 됩니다. 검사 비용은 포스팅 아래쪽에 나와 있으니 참고하시길 바라겠습니다.

     

    자동차 종합검사 및 정기검사를 받을 때 준비물은 자동차등록증과 보험증권인데, 보험증권은 가져가지 않으셔도 전산으로 확인이 가능하기 때문에 자동차등록증만 가져가시면 됩니다. 조금더 빠른 진행을 원한다면 저와 같이 검사예약증을 출력해서 가져가시면 좋습니다.

    01

     

     

    제가 방문했던 부천자동차검사소의 모습입니다

     

     

     

    생각보다 규모가 제법 됩니다. 집근처였고 예전 직장이 이 근처이기 때문에 굉장히 친숙한 곳입니다.

     

     

     

    이렇게 잉어연못과 함께 고객쉼터도 외부에 있습니다. 뒤쪽으로는 정말 잉어들이 대여섯마리 정도 있었습니다.

     

     

    처음에 사전예약을 했다면 일반 승용차의 경우 1번쪽으로 바로 진입해서 기다리시면 됩니다. 대기가 없을 경우 바로 검사가 이어지며 검사 시간은 대략 15분 내외였고 기다리는 시간이 앞차 네대 정도 기다렸을 때 20분 정도 걸렸던 것 같습니다.

     

    자동차등록증을 검사관께 제시하면 검사관이 차에서 내려 고객대기실 쪽으로 가서 기다려 달라고 이야기합니다. 그럼 차를 두고 고객대기실에서 검사 진행과정을 살펴볼 수 있습니다.

     

     



     

     

    고객대기실 내부 모습이고 아래 사진과 같이 화면을 통해 자동차 검사의 진행과정을 실시간 모니터 할 수 있습니다. 종합검사를 받았는데, 브레이크 및 가속도, 평균속도 등을 체크하는 것을 모니터로 확인할 수 있습니다.

     

     

    검사가 완료되면 위 화면에 검사가 종료되었다고 화면이 뜹니다. '축하합니다. 검사가 통과되었습니다' 라는 메세지와 함께... 자동차검사를 통과하지 못하는 경우도 간혹 있다고 하는데 대부분 통과율이 높고, 그전에 불안한 것이 있다면 미리 정비소에서 정비를 받고 한번에 통과하는 것이 시간과 노력을 줄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자동차 검사 비용은은 정기검사의 경우 승용차기준 17000원~29000원 사이 이고 저처럼 종합검사를 받을 경우 48000원~54000원까지 입니다. 저 같은 경우는 최고인 54000원이 나왔지만 위에서 알려드렸다 시피 이벤트 참여 및 사전예약 할인으로 3200원을 할인 받아 총 50800원을 결제하고 한번에 자동차 종합검사를 통과했습니다.

     

     

    자동차 종합검사를 통과하면 이렇게 최종판정 적합 판단이 찍힌 결과서를 줍니다. 저 같은 경우는 이제 2년 후에 정기검사를 받고 다시 2년뒤에 종합검사를 받으면 됩니다. 자동차 정기검사나 종합검사 전혀 어려운 것 없습니다. 준비물인 자동차등록증 꼭 챙겨가시고 되도록이면 사전예약 할인 받아서 가시는 것이 팁 아닌 팁 입니다.

     

    검사시간은 대기시간 포함해서 넉넉히 한시간이 채 걸리지 않습니다. 물론 사람이 몰리는 시간에 간다면 다르겠지만 자기 차만 검사할 경우 검사 시간은 대략 15분 내외이니 가까운 자동차검사소에 예약하고 미루지 말고 다녀오시길 바랍니다. 종합검사 시기를 놓쳐버리면 괜히 과태료를 물게 되니 이 점 유의하시길 바라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