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동일고무벨트(163560)는 컨베이너 벨트 생산 기업

by 주소남 2018. 8. 22.

목차

    안녕하십니까 주식 소개해주는 남자 주소남입니다. 이번 시간에 알아볼 기업은 동일고무벨트(163560) 입니다.

     

    동일고무벨트는 2012년 동일고무벨트주식회사에서 인적분할되어 설립된 기업으로 DRB동일에 속한 계열회사입니다.

     

    동력 전달에 널리 사용되는 전동벨트 및 운반라인의 효율성을 극대화시키는 컨베이어 벨트를 생산하는 고무벨트 사업 부문과 크롤러, 언더캐리지시스템 등을 제공하는 기타 고무제품 사업 부문으로 구성되어 있습니다.

     

    천연고무와 합성고무 가격은 경제, 기후, 유가에 민감하고 이로 인해 매출 및 손익에 영향을 끼칠 수 있기 때문에 세계 고무 가격 추이와 유가 추이까지 함께 보아야 하는 기업입니다.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유의사항을 반드시 필독 해주시길 바랍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 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차트는 컨베이너 벨트 생산 기업 동일고무벨트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100일간의 차트를 보면 지난 4월 말 단기 고점을 형성하고 7월 말까지 지속적인 하락이 나왔으며, 7월 말을 기점으로 단기 추세선을 만들면서 우상향중입니다.

     

    중장기 추세가 상승으로 돌아온 것은 아니지만, 단기 파동을 보고 매매한다면 현재가 부근은 진입 가능한 시점으로, 매물대 저항과 이동평균선 저항이 있는 7580 부근을 단기 목표가로 설정해 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반대로 하락시에는 추가 진입 여력이 없다면 추세선을 기준으로 손절라인을 설정하면 좋을 것 같고, 추가 진입 여력이 있다면 추세선 이탈 후 추가진입, 이후 지난 8월 중순 저점인 6600 부근을 종가기준으로 이탈할 때를 단기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고 대응하는 것도 좋습니다.

     


     



    위의

    동일고무벨트

    주가 주봉차트를 보면 꽤나 오랫동안 하락추세가 길게 이어져오는 것을 볼 수 있습니다. 그만큼 중장기 추세는 여전히 하락추세이고, 이번주 양봉이 생성되고 있기는 하지만 전주까지 10주 연속 음봉이 나올 만큼 추세가 좋지 않습니다.

     

     

    이렇게 중장기 추세가 하락이라는 것은 실적에 문제가 생겼을 가능성이 높다는 이야기인데, 실제로 재무제표를 살펴보니 매해 영업이익이 감소추세였고, 특히 지난해에는 전년동기 대비 3분의1 수준까지 영업이익이 떨어진 것을 확인할 수 있었습니다.

     

    다행히 올해 반기까지 누적 영업이익은 약 47억원으로 전년 동기 약 -14억원 적자를 기록했던 것과 비교해 보면 흑자전환에 성공해 지난해에 비해서는 실적 성장성을 기대할 수 있을 것으로 전망됩니다.

     

    하지만 차트상 저점으로 보기에는 리스크가 있습니다. 5주 이동평균선을 돌파하고, 최근 6000 중반 부근을 계속해서 터치하면서 아랫꼬리를 달아 단기 반등에 대한 기대감은 가질 수 있습니다.

     

    뿐만 아니라 현재가 위로 7500 부근까지는 매물대 저항도 강하지 않은 편이기 때문에 반등에 대한 기대감은 있지만 확실한 저점으로 보기에는 어려울 수 있습니다.

     

    조금 길게 보고 대응하시는 분들은 전저점인 649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하거나, 이 부근 이탈시 추가진입까지 가능하다면 추세가 상승으로 전환될 때 까지 저점이 잡히길 기다렸다가 추가진입 해야합니다.

     

    역배열 하락추세가 계속되고 있는데, 부디 이번 반등 신호가 강하게 잡혀서 중장기적으로 마음고생 하시는 분들 마음고생좀 덜었으면 하는 바램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