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동일금속(109860) 어게인 대북 SOC 관련주

by 주소남 2018. 8. 23.

목차

    동일금속(109860)건설기계장비용 크롤러 크레인용 트랙슈 어셈블리와 텀블러, 아이들러와 굴삭기용 아이들러 어셈블리, 트랙스프링 어셈블리 등 주강제품을 생산하는 기업입니다.

     

    품질, 가격, 적기공급에 있어 비교우위를 확보하고 있는데, 2013년 기준 전세계(중국 제외) 점유율 57.75%를 기록했을 만큼 세계적으로 인정받은 기업입니다.

     

    생산제품은 전량 수출하고, 전세계 건설경기 및 SOC 투자와 밀접한 관련이 있기 때문에 지난 평창동계올림픽 이후 대북 SOC 관련주로 움직임을 보였습니다.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유의사항을 반드시 필독 해주시길 바랍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 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동일금속 주가 일봉차트를 보면 지난 4월부터 대북 SOC 관련주로 테마를 타면서 주가가 오르다가, 6월 중순부터 하락 추세가 시작되어, 7월 말 저점을 확인하고 8월 중순 쌍바닥 까지 확인했습니다.

     

    이후로는 주가가 강하게 상승하면서 쌍바닥에 대한 상승이 나왔고, 위로 매물대 저항도 강하지 않았기 때문에 비교적 무난한 거래량을 동반하면서 상승이 강하게 나왔습니다.

     

    하지만 현재가 위로는 위의 차트에서 보다시피 단기 매물대 저항이 강하게 남아있습니다. 이는 지난 5월 생성된 물량으로, 그동안 물려있다가 본전 부근에서 내 놓는 물량이 어느 정도 있기 때문에 앞으로 상승하기 위해서는 이러한 물량을 소화하면서 상승해야 합니다.

     

    물량을 소화하면서 상승하려면 최근 나온 거래량 보다는 더 많은 거래량이 회전되어야 하는 것을 의미하고, 장중에 매물대 이동을 잘 살펴보면 홀딩을 해야 할 자리인지, 일단 익절 및 손절을 해야 하는 자리인지 판단이 설 것 같습니다.

     

    일단 아쉽게 최근 8월 중순부터 이어지는 강한 추세선을 어제 종가 기준으로 이탈한 상황입니다. 워낙 강한 추세선이었기 때문에 이탈은 기정 사실화 되었고, 그 시점이 어제였습니다.

     

    추세선을 이탈했다고 해도 무조건 하락이 나오는 것은 아니며, 단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5일 이동평균선을 지지하는지, 이탈하는지에 따라 대응하는 것이 현재로서는 가장 좋아보입니다.

     


     



    동일금속

    주가 주봉차트를 보면 올해 초까지 중장기 하락 흐름을 보이다가 대북

    SOC 관련주

    움직임을 보이며 주가가 강하게 상승했고, 지난 5월부터 윗꼬리를 다는 모습을 보이더니 조정이 나왔습니다.

     

     

    이전에 추세선 역할을 하던 1차 추세선을 이탈한 이후 일시적으로 60주 이동평균선을 이탈하기는 했지만 종가기준으로 지켜주면서 반등에 대한 기대감을 살렸고, 이러한 기대감이 최근의 주가 상승을 이끌어 낸 것 같습니다.

     

    최근 저점을 연결해 다시 추세선을 만들어 보면 2차 추세선은 현재 8460 부근에 위치해 있습니다. 즉, 조금 길게 본다면 종가기준으로 이를 이탈하지만 않는다면 언제든 반등이 나올 수 있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은 이를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으면 좋을 것 같습니다.

     

    다만, 중장기적으로 대응하더라도 평단가에 따라 대응이 달라져야하며, 만일 현재가 부근에서 첫 진입을 하거나 평단가가 현재가 부근이라면 1차 추세선 이탈시 추가진입할 수 있는 여력이 있어야 합니다.

     

    동일금속은 다행히 부채비율이 낮고, 반기 누적 영업이익이 지난해에 비해 세배 넘게 늘어났기 때문에 지난해에 비해 실적 성장성도 기대됩니다.

     

    무엇보다 SOC 관련주로 상승 모멘텀을 가지고 있기 때문에 조금 길게 보고 대응한다면, 충분히 수익 보고 나올 수 있는 종목입니다.

     

    현재는 단기적으로 주가가 급등한 감이 없지 않아 있어 리스크를 줄이면서 진입하실 분들은 차라리 현재 매물대 저항에 부딪혀 하락할 때를 분할 진입 시점으로 놓고 대응해도 좋을 것 같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