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신나는 주식공부/간단 차트 분석[ㄷ]

동일산업(004890) 역배열 해소 주가 흐름

by 주소남 2018. 8. 24.

목차

    동일산업(004890)은 주강, 특수강 및 합금철 등의 제조 목적으로 설립된 이후 1987년 동일전공을 흡수합병, 1997년 10월 동일철강을 흡수하면서 규모를 키워갔습니다.

     

    봉강사업부와 합금철 사업부, 주조사업부 등 크게 3가지 사업부문을 가지고 사업을 하고 있으며, 환봉, 미환봉 및 특수강을 생산하는 봉강사업부는 네옴 등에 납품 합니다.

     

    함금철사업부는 포스코나 현대제철 등 대기업을 고객사로 확보하고 있고, 주강 및 특수강을 생산하는 주조사업부는 두산인프라코어 등에 납품하고 있습니다.

     

    동일산업은 최근 이동평균선 역배열 하락 흐름을 해소하고 단기 반등추세에 접어들었는데, 과연 주가 흐름은 어떻게 흘러갈지 체크해 보도록 하겠습니다.



    간단 차트 분석 구독 전 아래 유의사항을 반드시 필독 해주시길 바랍니다.

     

    주소남의 간단 차트 분석 필독 공지

    같은 종목이라도 대응하기 마련 [분할 매매의 중요성]


     

     

     

    위의 차트는

    동일산업

    주가 일봉차트입니다. 지난 7월 말까지 역배열 하락추세 흐름을 보이다가 이후 단기 반등에 성공해 현재는 단기 이동평균선들은 정배열 모습을 찾았습니다.

     

     

    현재가 위로 단기 매물대 저항은 70600 부근부터 시작하기 때문에 동일산업을 단기적으로 대응하실 분들은 이 부근을 목표가로 설정하거나, 주봉차트상 매물대저항 하단인 71500 부근까지 단기 목표가를 보아도 좋을 것 같습니다.

     

    반대로 하락한다면 보유 스타일과 현재 비중 등 각각의 상황에 따라 대응을 달리 하면 좋습니다. 현재가 부근에서 비중이 크고 추가진입 여력이 없고, 데이트레이딩 관점으로 짧게 대응하실 분들은 오늘 저점과 맞닿아 있는 1차 추세선인 6550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봅니다.

     

    혹은 조금 더 보겠다고 하시는 분들은 그 아래 추세선이 있는 6380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놓으면 좋은데, 이 추세선은 시일이 지나감에 따라 조금씩 상승하기 때문에 본인이 보는 차트에 추세선을 표시해 놓는 것이 좋습니다. 추세선 사용 방법은 이전 포스팅을 참고하시면 도움이 될 것 같습니다.

     

     

    혹은 추가진입 여력이 있다면 일봉차트상 매물대 최하단인 61600 부근을 손절라인으로 설정해도 좋습니다. 단, 2차 추세선 아래 부근에서 추가진입 여력이 가능해야 만에 하나 계속된 하락이 나오더라도 손실을 줄이면서 대응할 수 있습니다.

     


     



     

    위의 차트는 동일산업 주가 주봉차트입니다. 올해 초부터 강한 상승 흐름을 보였지만 이내 하락 파동이 시작되었고, 지난 6월 중순 이후로 주봉차트상 추세선을 무너트리면서 이후로는 시장 상황 악화와 함께 비교적 주가가 강하게 무너졌습니다.

     

    이후 63000 대 부근을 지지해주면서 다시 추세선을 만들고, 5주 이동평균선을 돌파한 이후에는 지난주 비교적 좋은 상승 흐름이 나왔고, 이번주도 조정이 있기는 했지만 아랫꼬리를 만들고 종가 기준으로 조정이 잘 이루어진 것 같습니다.

     

    단기 상승추세를 잘 타고 있고, 위에서 언급했듯이 주봉차트상 매물대 하단인 71600 부근까지는 저항이 강하지 않기 때문에 중장기적으로 보시는 분들도 1차 목표가로 설정해도 좋습니다.

     

     

    이 부근 위로 매물대 저항이 강한데, 이 이상 목표가를 본다면 위의 매물 저항을 소화시킬 거래량이 동반되어야 하고, 장중에 매물 저항을 소화하는지도 체크해야 합니다.

     

    소화한다면 전고점 이상까지도 상승할 수 있겠지만, 소화하지 못한다면 재차 하락파동이 나올 수 있어, 중장기적으로 대응하시는 분들도 비중을 유동적으로 움직이는 것이 좋겠습니다.

     

    반대로 하락한다면 마찬가지로 추가진입 여력이 있다고 가정하고, 52주 신저가인 60600 부근과 약 11% 밖에 차이나지 않기 때문에 이를 손절라인으로 설정해 대응하는 것이 바람직합니다.

     

    동일산업은 지난해 매출 및 영업이익이 상승했는데, 특히 영업이익이 두배 가까이 상승했습니다. 이러한 실적 상승추세가 올해 반기보고서까지 이어지고 있습니다.

     

    올해 반기보고서 상 나타난 영업이익은 약 136억원으로 지난해 같은 기간 약 119억원에 비해 17억원 가량 늘어난 모습을 보이고, 재무구조도 안정적으로 보이기 때문에 중장기 대응하기에 괜찮은 기업입니다.